SP 품질인증제도 "소규모 기업 신속한 SP 정착 도움"

■ SP인증 컨설팅
SP 품질인증제도는 SW 개발 공정별 작업절차, 산출물 등을 통해 SW기업의 프로세스 역량수준을 확인하고 검증해 SW 개발 및 관리능력을 보증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SW 및 정보시스템을 개발, 관리하는 국내 SW기업 및 개발조직의 SW 프로세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09년 1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인증기관으로 정해지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SP 품질인증제도는 미국의 CMMI나 유럽의 SPICE 등과 달리 국내에서 개발한 것이다. 프로세스 개선영역, 지원영역, 개발영역, 프로젝트 관리영역, 조직 관리영역 등 5개 영역에 걸쳐 17개 평가항목과 76개 세부평가 항목으로 구성됐다.
개발ㆍ지원ㆍ프로젝트 관리 등 3개 영역의 수준이 인정되면 2등급을 받는다. 또 이들 3개 영역에 더해 프로세스 개선ㆍ조직관리까지 총 5개 영역의 수준이 인정받으면 3등급을 받는다.
2등급은 개별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프로젝트 차원의 프로세스가 수립돼 있고, 프로젝트 차원의 프로세스를 통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수준을 갖췄다는 것을 뜻한다. 또 3등급은 정량적인 데이터 관리를 통해 조직 차원의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고, 일관된 품질수준의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하며, 지속적으로 SW 프로세스 역량 개선이 가능한 수준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공학센터는 SP 품질인증이 국내에서 개발돼 발주자가 필요한 항목을 반영함으로써 발주업무에 도움을 주고, 외국 SW 프로세스 인증과 비교해 소규모 기업이 빠르게 SW 프로세스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SP 품질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인증 신청인으로부터 인증신청을 받는 인증신청단계, 인증심사를 준비하는 인증심사 준비단계, 인증심사원이 인증심사활동을 수행하는 인증심사단계, 최종적으로 인증 여부를 결정하는 인증단계 절차를 거쳐야 한다.
SW공학센터에 따르면, 인증심사 기간은 컨설팅을 포함해 1개월 이내, 인증 소요비용은 1000만~1500만원이며, 컨설팅 비용 등을 포함해 외국 SW 프로세스 품질인증의 절반 정도의 비용으로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현재 SP품질인증 심사원은 선임심사원 7명, 심사원 26명 등 33명이다.
SW공학센터는 SP 품질인증제도에 대한 SW 기업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인증제도 확산을 위해 행정서류를 줄이는 등 불편함을 개선하고, 전담 상담원을 배치하는 한편, 인증제도 홍보물을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다. 또 중소기업의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심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할 방침이다.
강동식기자 dskang@
<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형 SP인증 모델 개발..SW 품질 높여라
- 인증기업 제품결함·납기지연율 개선효과
- 라이브프로컨설팅, SP·CMMI인증..실무 심화교육 제공
- 이즈비솔루션, 예산 제시 통한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 카이젠컨설팅, 국내기업 표준 프로세스 적용사례 보유
- 원안위,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 해체 승인… 원전 해체 시장 열렸다
- "선생님, 보험 안 돼도 로봇수술로 해주세요"…수술 로봇 수입 1년 새 57% 증가
- 트럼프, 이란과 핵협상 한다면서 무력충돌 가능성도 제기
-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맑음`, 철강·자동차 `흐림`
- `6조 돌파`는 막아라… 5대은행, 대출조이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