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성적 발표 '19일'이나 걸리는 이유?

남형도 2011. 3. 6. 18: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늘 토익 성적 발표가 좀 빠르면 좋겠단 생각해요. 다음 달 시험에 등록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도 되고, 공채 마감 시한에 맞춰 제출하기도 빠듯하고.."

지난 2월 27일 토익 시험을 치뤘단 취업 준비생 A씨는 "토익 성적 발표가 느린 것 같다"며 말문을 꺼냈다. 주위에서도 심심치 않게 "OMR 채점인데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 지 모르겠다" 등의 불만이 들려오곤 하는 토익 성적은 왜 시험이 끝나고 19일이 지난 후에야 발표하는 걸까.

YBM 시사 닷컴 내 고객 센터는 토익 성적 발표가 19일 소요되는 것에 대해 "미국 ETS에서 직접 채점하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토익의 시행처는 국가별로 다르지만 문제 개발과 채점은 미국 ETS 본사에서 일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는 것.

또 단순히 한 문항당 5점으로 처리해 채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문제와의 연관성 등을 고려해 '성적환산표(Conversion Table)'을 만들어 채점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성적 처리 기간인 19일이 성적 처리에 소요되는 최소한의 기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성적 발표까지 약 한 달이 걸린다고 한다.

이에 대해 취업 준비생 선한빛(28)씨는 "성적이 늦게 나오는 것 보다 정기 접수 기간이 짧은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원하는 성적이 나왔는지 확인한 후 접수하려고 하면 추가 접수 기간이라 비용을 더 지불해야 돼 불편하다"며 개선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humaned@fnnews.com 남형도기자

▶ '수도권 GPS 수신장애' 원인 알고보니..

▶ 랜선 빼고 안전모드로 부팅..PC하드파괴 막는다

▶ 주유소 휘발유값 2년 8개월만에 1900원 돌파

▶ 아파트 광고..최장수 모델은 누구?

▶ SKT-KT '아이폰4' 가격 차이는 얼마나?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