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효능.. '바다의 푸아그라' 아귀간, 치매 막고 두뇌발달 도와

아귀는 못생긴 외모와 달리 '바다의 종합 영양제'로 불릴 만큼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건강식품이다.
아귀는 우선 단백질이 풍부해 필수 아미노산을 보충하는 데 좋다. 100g 기준으로 아귀의 단백질 함유량은 12.9g에 달한다. 아귀는 또 저지방 생선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으며, 아귀에 포함된 타우린 성분은 간이나 심장 기능이 약해진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아귀에는 각종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아귀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D,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A와 E 등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B2도 들어 있어 피부 염증을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아귀 껍질에는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주는 콜라겐 성분도 들어 있다.
특히 아귀의 간은 '바다의 푸아그라(거위 간)'로 불릴 만큼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여러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 아귀 간에는 우선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가 일일 권장 섭취량(650㎎)의 20배 이상 함유돼 있다. 아귀 간은 또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질환 등 순환계통 성인병 예방과 치매·당뇨병 예방,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 등에 효과가 있다. 이처럼 풍부한 영양에 맛도 좋아 일본에서는 '안키모'로 불리는 아귀 간 요리가 인기 안주로 꼽히기도 한다.
박영수기자 buntle@munhwa.com
▶ '화끈한' 경상도의 겨울맛 '담백 육질·매콤 양념' 마산 아귀찜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