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귀열 영어] Mike vs. mic (줄임말의 표기와 발음)

2011. 1. 26. 22: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여름 New York Times에 마이크 관련 논란이 실렸다. Microphone을 줄여 말할 때 두 가지(mic, mike) 중 어느 것이 옳으냐는 것이다. 결론은 '둘 다 통용 가능'이었다.

1920년경의 기록을 보면 대문자로 표기하여 Mike로 적었다. 당시엔 줄임말이 일종의 별칭처럼 쓰이던 때여서 사물의 별칭도 사람의 애칭처럼 대문자가 많았다. 그 뒤 일반명사처럼 mike표기가 등장했다. 'The man at the mike watches each play'처럼 쓰였다.

1961년 Oxford 사전(OED)에는 mike와 더불어 mic도 소개됐다. 녹음 계통의 전문가들 사이에서 'mic preamp'처럼 표기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지난해 초 AP 통신이 microphone의 줄임말을 mic로 표기하라는 권고 지침을 내리자 적잖은 반대가 일었다. mic는 '미크'로 발성하기 쉽기 때문에 mike가 낫다는 이유에서다.

Washington Post는 mic가 명사형 애칭일지 몰라도 동사형은 여전히 mike여야하고 과거형은 miked로 적어야 옳다고 주장했다. Bicycle의 애칭을 bike라고 하지 bic로 하지 않는 것과 같다는 논리다. 음악이나 오디오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mike가 더 낫다는 의견이 다수다.

mister를 Mr. 일요일을 Sun.으로 줄여 쓰는 것은 약어(abbreviation)이고,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아 만든 명칭은 과거에는 initialism라고 불렀다가 최근에는 두문자어(acronym)라고 한다. 두문자어 표기는 NATO, radar처럼 단어로 발성하는 것(word acronym)과 YMCA나 UN처럼 철자 하나 하나를 읽어 주는 것(spelling acronym)로 분류한다.

줄임말은 발음할 때도 주의해야 한다. 미국을 U.S.A.로 표기하고 '유-에스-에이'로 발음하는 이유는 spelling acronym에 속하기 때문이다. Boston University를 BU로 표기할 때도 '뷰'로 발음하지는 않는다. 당사자들이 '비-유'로 발음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이럴수가… 北전쟁영웅 이백겸까지
"한국처럼 해야" 美의원 기립박수
그 상황에서도… 日축구 무서운 저력
"한국, 축구도 지고 매너도 졌다"
직장 구했지만… 괴로운 '그 시선'
매너 없는 한국? 일본은 이런 짓까지…
한국축구 '경기도 지고 매너도 졌다' 망신!
386세대 뜨겁게 달군 에로영화의 재탄생
[화보] '몸짱' 톱스타들의 이색 몸매 비결
[화보] 혹한 날린 아찔한 '한 뼘' 초미니

▶[알파클럽] 당신의 소중한 주식자산은? 1:1 무료상담 신청!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