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귀열 영어] From landline to cell phone (유선 전화에서 휴대 전화까지)

2011. 1. 5. 22: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차기 대통령 후보군에 대한 여론조사를 하면서 집전화가 자주 회자된다. 그러나 집전화 보유자가 급속히 줄고 응답 거부율이 80~90%나 돼 전화 여론조사가 여론을 대변할 수 있느냐는 논란이 있다. 선진국들은 20년 전부터 휴대전화 등 다른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하면서 이런 편차와 왜곡을 줄여왔다. 미국에선 집 전화가 home phone이 아니라 landline으로 정착한 지 오래다.

유선전화만 있던 시절에는 그냥 home phone, office phone, company phone로도 이해의 오류가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사정이 달라졌다. 집전화 home phone은 cell phone혹은 mobile phone으로 대체됐고 사무실이나 기관에서도 wi-fi phone으로 대체되는 중이다.

유선이나 아니냐, 접속의 방법이 무엇이냐는 문제는 이제 IT기기 자체보다는 사회가 어떻게 이해하고 사용하느냐의 문제로 발전한 것이다. 비슷한 예로 2000년엔 online 과 offline이란 용어로 혼란이 많았다. 'I bought my laptop online'라고 말하면 인터넷을 통해 노트북 컴퓨터를 샀다는 것이고 'I bought this suit offline'라고 말하면 직접 가게에 가서 샀다는 의미가 된다. 그렇다면 지금까지의 전통방식은 모두 offline일까?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아직도 인터넷이나 web을 통해 거래하는 것보다는 직접 가서 거래하는 비율이 많기 때문이다.

Offline 같은 어휘는 이제 online의 상대적 용어일 뿐 절대적 표현은 아니다. 전자우편을 e-mail라고 부르고 online mail를 피한 것은 전통적 메일을 regular mail, snail mail라고 부를 뿐 offline mail라고 부르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이다. 인터넷 상의 데이트도 online date보다는 cyber date라고 부르는 사람이 많고, 직접 대면하는 만남을 offline meeting보다는 face time이나 face-to-face meeting같은 용어가 나온다.

몇 백 년 된 어휘라도 시대가 변하면서 의미가 확장, 축소, 추가된다. 20년 전만 해도 생소했던 landline 개념이 지금은 필수어휘가 된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中 스텔스 전투기… 미국이 대패배?
참다못한 한국이 핵무장하면 중국은…
"北이 예상하는 남북전면전 승자는…"
"한국의 그 움직임 당황스럽다"
'여군 샤워장면' 연출했다가…
아차차! 섹시 여배우 은밀한 부위가…
여대생과 하룻밤에 174억 지불 톱스타?
신정환, 이번엔 진짜? 또 거짓말인가…
[화보] 지능적인 노출? 파격 초미니 열전
[화보] '야한여자' 차수정 전라노출 파격

▶[알파클럽] 당신의 소중한 주식자산은? 1:1 무료상담 신청!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