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국가 '이집트'에선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다? 아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코트라가 본 지구촌 경제- 이집트 카이로 노철 센터장
이집트는 인구의 90%이상이 무슬림인 대표적인 이슬람 국가인데요, 이중 나머지 10% 가량이 콥틱 기독교인입니다. 이슬람 국가에서 크리스마스는 그리 큰 축제가 아니지만, 이집트에서는 콥틱 크리스마스를 이집트 정부에서 휴일로 인정하고 축제를 지속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콥틱 크리스마스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크리스마스인 매년 12월 25일이 아니라, 매년 1월 7일로 크리스마스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콥틱력으로 계산한 '키오크달'의 29일에 해당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크리스마스와는 차이가 나는데요. 콥틱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교회들은 특별한 양초와 전등으로 장식하고 콥틱들은 초나 전등을 가족이나 친척, 이웃뿐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에게도 선물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아기 예수가 태어난 날 밤 목수였던 요셉이 마리아를 주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밝혔던 불을 기념하는 것에서부터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콥틱들은 크리스마스 기간 중 약 40일간 금식을 하고 있는데요, 이들의 금식은 무슬림들의 라마단과는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콥틱들은 이 기간 중에 고기나 계란, 우유, 버터 등 동물성 음식물을 금하고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하루의 일부를 먹지 않고 지내기도 합니다.
이집트의 대표적인 콥틱 비즈니스 기업 중 하나인 Orascom 그룹은 그룹 회장인 나깁 사와리스(Naguib Sawaris)를 포함하여, 전 계열사 임원들이 콥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rascom 그룹은 건설, 부동산 개발, 통신, 무역 분야에서 이집트 최고의 그룹으로 성장하였으며, Orascom을 비롯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콥틱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한국기업들은 이집트 바이어 등을 만나실 때, 파트너의 종교가 무엇인지 사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콥틱인에게 이슬람 종교 인사를 하는 것은 자칫 무례가 될 수 있는 반면, 콥틱에 대한 주제를 이야기 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이집트 카이로에서 코트라 KBC 센터장 노철이었습니다.
(SBS CNBC)(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