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생도(長生圖) 이야기

2010. 12. 10. 09: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다 복(福)을 누리며 잘 살기를 원한다. 인간이 살면서 누릴 수 있는 최상의 복, 즉 오복(五福)은 『서경』 홍범편에 나오는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을 일컫는다. 수(壽)는 장수를 향한 염원이며 부(富)는 부유하고 풍족하게 사는 것, 강녕(康寧)은 질병 없이 건강하게 사는 것, 유호덕(攸好德)은 덕을 쌓고 베풀며 사는 복을, 그리고 고종명(考終命)은 자신의 집에서 주어진 수명을 다하고 편안히 일생을 마치는 복을 의미한다.

민화에도 이러한 인간의 소망인 오복 중의 첫째인 장수(長壽)를 기원하는 그림이 있는데 장생도(長生圖), 해학반도도(海鶴蟠桃圖), 신선도(神仙圖) 등이 이에 해당되는 그림이다.

장생도는 장수를 상징하는 물상들을 그려 오래 살기를 염원하는 그림을 뜻하며 장생도에 포함되는 대표적인 그림으로는 십장생도(十長生圖)를 꼽을 수 있다.

십장생도(十長生圖)는 불로장생의 상징물 열세가지 즉 해, 달, 구름, 물(日月雲水)과 산, 바위, 소나무, 대나무,(山石松竹) 그리고 학, 사슴, 거북, 불로초(鶴鹿龜芝)와 반도(蟠桃) 중 주로 열 가지 또는 십여 가지 물상을 그린 그림으로서 원래는 왕비의 방을 장식했던 그림으로 전한다.

장생도(長生圖) 중에는 위에서 살펴본 십장생도(十長生圖) 이외에도불로장생의 상징물 열세가지 중 일부를 골라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으로 많이 그려졌던 그림으로는 송학도(松鶴圖)를 들 수 있다.송학도(松鶴圖)는 소나무와 학을 함께 그린 그림으로서 소나무와 학은 천년을 산다하여 송수천년(松壽千年), 학수천세(鶴壽千歲)라 하여 역시 장수의 상징물이다.

장생도(長生圖)는 행복하게 자손 대대로 오래 살기를 바라는 인간의 소박한 염원을 담은 그림으로 특히 십장생도는 새해 정초에 열 폭의 세화(歲畵)로 그려져 노인들에게 선물용으로 주어졌고 회갑연용 병풍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주로 나이가 지긋한 노인방을 장식했던 그림이다.

조선민화박물관 www.minhwa.co.kr

[Segye.com 인기뉴스]

◆ 롯데마트 치킨판매 음모론?…'닭머리 지도' 화제

◆ 이파니 "탁재훈은 나이트 진상부킹남" 폭로

◆ 갱단두목이 초등교사?… 월급 '꼬박꼬박' 챙겨

◆ 부모에 들킬까봐… 여중생, 아이 낳자마자 살해

◆ 20대 여성에 자신의 성기 사진 보낸 20대男

◆ 검찰수사관, 女후배 성추행 의혹…옷 찢어지기까지

◆ "신부 죽여달라"…30대 백만장자 '허니문 살인'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헐리우드 스타의 동정이 궁굼하세요?] [공짜로 연극ㆍ뮤지컬보기] < 세계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