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스마트앱] <13> 연봉계산기

입력 2010. 11. 22. 16:05 수정 2010. 11. 22. 16: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첫 월급 내역서를 보고 예상보다 적은 급여에 실망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연봉은 세금을 떼기 전 액수이고, 통장에는 세금을 떼고난 후의 금액이 찍히기 때문이다.

연봉 계약을 하거나 구직할 때 세후 급여액을 알 수 있다면 조금 더 짜임새있는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 문제는 세금 계산이 쉽지 않다는 데 있다. 국민연금, 건강ㆍ고용보험, 소득세, 주민세 등 계산해야 할 것이 너무 많다.

하지만 이처럼 복잡한 계산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앱이 있다.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에서 만든 '연봉계산기(SalaryCalculator)'가 그 주인공이다.

이 앱을 이용해 연봉을 입력하면 ▦실수령액이 얼마인지 ▦국민연금, 건강ㆍ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보험료와 소득세ㆍ주민세, 공제액 합계가 얼마인지 등을 쉽게 알 수 있다. 실제로 받는 월급이 얼마인지, 퇴직금을 합산ㆍ제외한 연봉이 얼마인지도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세금체계에 대해 잘 모르는 신입사원이나 사회 초년병에게 유용하다. 부양가족 수에 따른 세금 지출액을 알 수 있어 연차가 높은 직장인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다만 개인별 근무환경ㆍ급여조건의 차이에 따라 실제 수령액은 '연봉 계산기'의 결과와 다를 수 있다.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가격은 무료다.

양철민기자 chopin@sed.co.kr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