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따기의 영화보기] 긴장감·재미 주는 '아이러니' 기법

인간의 행동에 얽힌 수수께끼
일반 관객들이 영화를 보면서 안타까움과 탄성을 지르게 만드는 장면을 거론하라고 하면 무엇을 꼽을까?.
외국의 영화학자들의 조사에 의하면 '위급한 상황을 전혀 눈치 채고 있지 못하는 극중 주인공의 모습을 볼 때'라고 한다.
일례로 칼을 들고 등 뒤에서 살금살금 접근을 하는 악한이나 특정 장소에 가면 화(禍)를 당하는데도 불구하고 그 같은 장소를 찾아가는 모습을 볼 때 관객들은 주인공이 당할 곤경을 예측을 하면서 안타까운 탄성을 지른다.
이런 장면을 적절히 삽입을 해 흥행적으로 성공을 본 작품이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시리즈 두 번 째 영화인 <인디아나 존스 2(Indiana Jonea and The Temple of Doom)>(1984)에서 궁전에 들어간 인디아나 존스는 아랍 복장을 하고 등 뒤에 나타난 악한이 철사 줄을 들고 목을 조르려는 것을 전혀 눈치채지 못하고 태평스런 웃음을 짓는 장면이 등장한다.
이것은 '긴장감과 재미'를 주기 위해 도입한 영화 기법의 하나인데 흔히 '서로 대립되는 장면을 연결시켜 보여주는 극적 방법'이라고 해서 '아이러니(Irony)' 기법으로 불리고 있다. 이 방식에는 여러 부가적인 전개 방법이 있는데 그중 자주 활용되고 있는 것이 <인디아나 존스> 처럼 '극적 아이러니(Dramatic Irony)' 기법이다.
이 방법으로 돈방석에 앉았던 영화가 오드리 헵번 주연의 <어두워 질 때 까지(Wait Until Dark)>(1967).
장님이 오드리 헵번이 아파트에 홀로 남겨져 있다. 이런 상황에서 숨겨둔 마약을 찾기 위해 살인 전력이 있는 흉악범 세 명이 침범한다. 앞이 보이지 않는 연약한 오드리 헵번은 이들로부터 빠져나갈 구멍이 희박하지만 관객들은 그녀가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만든다. 이렇게 설정을 해놓음으로써 보는 이들은 연약하고 나약한 주인공에 대해 우려와 걱정을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첩보 영화에서 테이블 밑에 곧바로 터질 시한폭탄이 설치되어 있는 것도 모르고 대화를 나누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관객들의 안타까움을 자극 시키는 것도 '극적 아이러니'만의 특징이다.
이외 전개되는 장면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져 있다.
'인물의 아이러니'는 <지킬 박사와 하이드>처럼 '같은 사람이 서로 극적으로 대비되는 선악의 성격을 모두 갖고 있는' 주인공을 등장시켜서 양면적인 행동으로 관객들의 긴장감을 유발시키고 있는 것.
'무대의 아이러니'는 해변가에서 수영복대신 겨울 외투를 입고 추위에 떤다든지 존 벨루시 주연의 <블루스 브라더스(The Blues Brothers)>(1980)나 후피 골드버그 주연의 <시스터 액트(Sister Act)>(1992)의 경우처럼 교회 등 경건한 장소에서 노래와 춤을 추면서 기존의 엄숙성을 파괴 시켜 버려 폭소를 유발시키는 기법. '상황의 아이러니'는 찰리 채플린 등이 붐을 일으켰던 희극 영화에서 자주 선보이는 방법으로 두 명의 어수룩한 유괴범이 돈을 우려내기 위해 어린 소년을 유괴하지만 그 소년이 막무가내의 성격을 가진 망나니인 것을 깨닫고는 오히려 부모들에게 돈을 건네주고 아이를 맡기고 도망을 쳐버린다.
애초 의도한 방향과는 전혀 반대의 상황을 끌어 들여 반전효과(反轉效果)를 노리고 있는 '아이러니' 기법은 지금도 코믹극이나 풍자를 가미한 액션극에서 빈번(頻繁)하게 인용되고 있다.
More Tips
최근작 중 조디 포스터 주연의 <브레이브 원(The Brave One)>에서는 애완견이 동네 어귀에 있는 동굴로 들어가는 것을 찾으려다 불량배에서 구타를 당해 약혼자를 잃게되는 곤경을 당하고 <나는 전설이다(I am Legend)>에서도 강아지가 어두운 빌딩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쫓아갔다가 윌 스미스가 인간들을 공격하는 좀비들의 추격을 받게 된다.
☞ 여전한 미모 이민영 컴백 도운 남자는 ☞ 장동건 美CNN 인터뷰 중단사태… 왜? ☞ 왜? '슈스케' 스타들 이대로 망가지나 ☞ 슈주 탈퇴 한경, 中서 한국여사장 욕설? ☞ '과도 노출' 아나운서·리포터 점점… 헉! ☞ 전라노출 신은경, 알고보니 이런 아픔이 ☞ 中, 이번엔 박태환에 이런 '딴지'까지? ☞ "여보"라 부르는 정다래의 남자는 누구? ☞ 얼짱 정다래 고백에 잠적해버린 연예인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스타화보 VM' 무료다운받기 [**8253+NATE 또는 통화]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호연, C사 속옷 화보서 독보적 뇌쇄미… 잘록 허리라인 눈길
- 조이, 청바지 내려 속옷 노출…뇌쇄적 눈빛
- '53kg' 브아걸 제아, 완벽 볼륨감 자랑하는 란제리룩
- ‘놀라운 역전승’ 추성훈, 즉석에서 6000만원 보너스까지
- '파친코' 이민호·김민하 "현실 뛰어넘는 운명같은 사랑"
- 블랙핑크 리사, 독특한 원피스입고 '고혹적 자태'…과즙미 '팡팡'
- ‘미나미노 골대 2번 강타’ 日, 호주와 폭우 접전 끝 0-0 전반종료[일본-호주]
- "7드림 성장, 끝 아냐"… NCT드림, '글리치 모드'로 컴백[E!현장]
- '11년만' 천금같은 이란전 승리, 진기록도 쏟아졌다
- 수빈, 깊이 파인 호피무늬 수영복으로 드러낸 S라인 …극강 섹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