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에는 엘프만 산다?

2010. 2. 24. 18: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요정 '엘프'. 엘프는 본래 인간과 비슷한 모습을 한 상상의 존재로 자연과 풍요를 주관하는 신의 일종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판타지 소설과 게임 속 캐릭터의 영향 탓인지 숲속 정령 같은 신비한 분위기를 가진 미녀를 부르는 말로 통칭되고 있다.

항간에 네티즌들의 관심을 샀던 인형 같은 얼굴과 글래머 몸매를 가진 일반인 여성들 또는 여자 연예인들은 거의 대부분 '엘프녀'로 불렸다. 그 중에 최고의 엘프녀로 꼽히는 사람은 스웨덴 모델 조이 킴볼.

세계적으로 동유럽과 함께 북유럽은 미녀가 많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스웨덴은 여행자를 위한 잡지 'Traveler's Digest'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세계에서 가장 미인이 많은 나라 1위에 꼽힐 정도. 남남북녀라는 말이 유럽권에서도 적용되는 모양이다. 또한 우리에게 친숙한 전형적인 북유럽 계통의 미녀 스타일로는 스칼렛 요한슨이 있다.

그리고 최근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두 북유럽 출신 미녀가 있다. 핀란드 피겨스케이팅 선수 키이라 코르피는 168cm 늘씬한 몸매에 스칼렛 요한슨을 닮은 금발과 하얀 피부를 가졌다. 노르웨이 출신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 헤게 보코 역시 금발에 오똑한 콧날을 가진 인형 같은 외모를 뽐낸다.

그렇다면 왜 북유럽에는 미녀가 많은 것일까? 북유럽은 일조량이 적어 금발머리에 푸른 눈, 하얀 피부를 가진 여성들이 많다. 때문에 금발머리의 도자기처럼 하얀 피부는 북유럽 미녀의 전형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다. 큰 키의 늘씬한 몸매는 낙농업이 발달해 유제품을 통해 칼슘을 많이 섭취하는 이들의 식습관에서 기인한다.

환경적 특성 외에 인종적 특성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큰 키와 금발머리, 파란 눈은 북유럽에 위치한 스칸디나비아반도에 일찍부터 이주해온 게르만계 노르만족의 특성이기도 하다.

또한 피부 빛깔은 색소가 적어 하얗지만 생기가 있어 보이는 것은 모세혈관이 붉은 빛을 띠면서 드러나 있기 때문. 코는 모든 인종 중 가장 좁으면서도 오똑하고 끝이 가늘다. 얼굴형 역시 가늘고 길며 아래턱뼈의 폭이 좁다.

제림성형외과 정재영 원장은 "미의 기준이 서구화되면서 북유럽 여성들의 뚜렷한 이목구비와 맑은 피부, 작은 골격의 큰 키가 미인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가 아름답다 생각하는 그 모든 것들은 인종적 특성에 불과하다"며 "아름다움의 기준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생각은 달라질 수 있다. 무조건 서구화된 미인의 기준을 따르다보면 우리가 가진 고유의 아름다움이 사라지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라고 말했다.(사진출처: 영화 '반지의 제왕-반지원정대' 스틸컷)

한경닷컴 bnt뉴스 김선영 기자 kkoddang@bntnews.co.kr ▶ 직장인 4명 중 1명 '업무시간에 TV 시청' ▶ 봄맞이 여행 '3월 가볼만한 곳' 추천 ▶ 소개팅, 피해야 할 음식 '스파게티' ▶ 골드미스 35% "男, 얼굴부터 본다" ▶[이벤트] 화이트데이 '여친' 감동 프로젝트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