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조형 세탁기도 건조기능 있다

2009. 12. 31. 09:47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쇼핑저널 버즈] 요즘 세탁기를 장만하려면 욕조형과 드럼 중 어떤 걸 고를지 먼저 고민하게 된다. 제조사가 적극 내세우는 건 드럼세탁기. 고급스러운 외형에 건조와 스팀 등 온갖 기능을 더해 인기도 높은 상황.

하지만 여전히 욕조형 세탁기를 선호하는 사람도 많다. 삼성전자 고호진 씨는 "욕조형 세탁기 판매량은 매년 조금씩 줄어들고 있지만 아직은 6:4 비율로 드럼세탁기보다 많이 나간다"면서 "욕조형 세탁기 소비자는 드럼세탁기보다 헹굼이 잘 되고 세탁시간이 빠른 점을 중요하게 본다"고 설명했다.

드럼세탁기는 빨래를 삶거나 건조할 수도 있다. 스팀이나 에어세탁, 슈즈케어 등 부가기능도 많다. 이에 비해 욕조형 세탁기는 두드러지는 부가기능은 없지만 탈수 도중 세탁조에 외부 공기를 빨아들여 건조효과를 높이는 바람탈수 기능은 자주 눈에 띈다.

바람탈수의 원리는 간단하다. 욕조형 세탁기는 세탁조를 강하게 회전해 원심력으로 물이 빠져나가게 하는 탈수 과정을 거친다. 바람탈수란 이 과정에서 뚜껑에 뚫린 구멍으로 외부 공기를 세탁조 내부로 들어오게 하는 것. LG전자 이승연 씨는 "일반 탈수보다 22% 가량 더 물기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면서 "빨래 건조 시간이 줄어들어 바람탈수 모델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WA-MA169NR는 바람탈수 기능에 17Kg 하우젠 버블 드럼세탁기에 사용되는 DD모터를 사용했다.

LG전자 T1403F는 물의 온도, 특성, 세제 농도를 감지해 세탁시간과 물의 양을 스스로 조절하는 스마트클리닝 기능이 특징이다.

물론 바람탈수는 탈수 도중 공기 유입을 통해 수분을 좀더 없앨 뿐 완벽하게 뽀송뽀송한 건조를 하지는 못한다. 일부 모델은 정해진 시간 동안 세탁조를 회전하며 공기를 계속 들어오게 하는 바람건조 코스를 따로 갖추고 있다. 대우일렉트로닉스 권대훈 과장은 "30분에서 1시간 가량 바람건조를 돌리면 바로 다림질을 할 수 있을 만큼 수분을 없앨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바람탈수 기능을 갖춘 욕조형 세탁기에는 어떤 게 있을까? 지난달 출시된 삼성전자 WA-MA169NR은 16Kg 대용량 세탁기. 욕조형 중에선 프리미엄급 에 속한다. 코스는 표준, 쾌속, 찌든때, 통세척, 최근코스, 이불, 울, 속옷이 있고 실밥이나 보푸라기를 효과적으로 걸러주는 다이아몬드 필터를 달았다.

세탁조 내부에 외부 공기를 넣는 에어드라이 기능과 함께 '강력하게, 부드럽게, 조용하게, 구김없이' 4가지 탈수기능을 내장했다. 17Kg 하우젠 버블 드럼세탁기에 사용되는 DD모터를 단 것도 특징. 크기는 686×1,095×690mm이고 무게는 68Kg, 소비전력은 800W다.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 71만 600원.

LG전자 T1403F는 14Kg 용량에 코스는 표준, 울, 섬세, 급속, 이불, 통세척, 내마음, 조용조용, 속옷을 갖췄다. 물의 온도, 특성, 세제 농도를 감지해 세탁시간과 물의 양을 스스로 조절하는 스마트클리닝 기능이 특징이다.

바람탈수 기능이 있으며 세탁조에 은나노를 적용해 항균 효과를 더했고 세탁물 치우침 감지 센서도 갖추고 있다. 크기는 632×950×670mm이고 무게는 47Kg, 소비전력은 140W다. 가격은 42만 9,000원이다.■버즈의 선택! 대우일렉 DWF-140PS

욕조형 세탁기를 고르는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드럼세탁기보다 가격이 싸다는 것도 한 몫 한다. 대우일렉트로닉스 DWF-140PS는 바람탈수에 운동화 세척 같은 부가기능을 갖춘 데다 가격이 저렴한 욕조형 세탁기.

코스는 표준, 울, 절약, 불림, 운동화가 마련됐고 세탁조 바닥에 바람개비 모양 날개로 공기방울을 일으키는 공기방울 세탁도 가능하다. 원형 투명 뚜껑을 달았으며 조작부를 윗면에 모으고 조그다이얼을 채용하는 등 드럼세탁기를 떠올리게 하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크기 630×1,039×700mm, 무게 49Kg이고 가격은 32만 4,860원이다.

※자료제공·가격비교 사이트 마이마진( www.mm.co.kr)[ 관련기사 ]▶ 살균에도 쓸만한 스팀가전[가전트렌드] 제철 맞은 가습기 '인공지능 인기'[가전트렌드] 전원 켜면 바로 온기, 근적외선히터 상...[가전트렌드] 김치냉장고 "고가 모델은 스탠드가 대...이버즈 트위터에 추가하기김도형 기자(centerp@ebuzz.co.kr)'IT 제품의 모든것'-Copyright ⓒ ebuzz.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