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브랜드] (34) 스포츠 이온 음료, 포카리스웨트 시원한 1위

2008. 7. 13. 09: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폭염 속에 건강하게 또 즐겁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땀을 흘리는 운동으로 건강미를 되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열치열 무더위 퇴치법이라고 할까. 그러나 운동 후에는 반드시 재빠른 수분 보충을 해야 한다. 이번주 스포츠조선 파워브랜드에서는 각종 스포츠와 레포츠를 즐길 때 갈증 해소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 '파워에이드', '게토레이'를 선정했다. 직장인 인라인스케이트 동호회 '진인직모' 회원들이 운동 직후 시음을 통해 3개사 제품을 비교 평가했다.

포카리스웨트 시원~한 1위

◇ 인라인 동호회 '진인직모'회원들(왼쪽부터 최은희, 전소현, 김현정, 최정원, 김선주씨)이 여의도 한강 인라인 트랙에서 스포츠이온 음료를 평가하고 있다.<송정헌 기자 scblog.chosun.com/heoniyal>

인라인동호회 '진인직모' 15명 운동 직후 시음평가

파워에이드 용기 디자인 1위… "파란색 거부감" 의견도게토레이 가격만족도 외엔 모두 3위… "떫은 맛 강해"

  ▶인라인스케이트 동호회 '진인직모'가 평가 평가단은 회원 1000명이 넘는 직장인 인라인스케이트 동호회인 '진인직모'의 핵심 멤버 15명이 참가했다.

 매주말 오후 한강이나 신천의 인라인트랙에서 인라인을 타고, 소모임으로 농구, 축구 등 다양한 운동과 취미 생활을 함께 해 동호회원들끼리의 인적 네트워크가 탄탄하다.

 '진인직모'는 '진짜 인라인스케이트 못타는 직장인 모임'이란 뜻이라는데, 초보자도 이 동호회에 들어오면 잘타게 된다는 속뜻을 담고 있다고.

 평가단 중 김현정 김선주 최경희 최은희 전소현 이성제씨 등 6명은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고, 박용범 유한민 김석환씨 등 9명은 농구를 하면서 시음 평가를 했다.

  ▶인라인과 농구 후 시음 평가

 인라인스케이트팀은 지난 주말 여의도 한강 고수부지 인근의 400m 거리의 인라인 트랙을 3회(1.2km)씩 3번 돈 후 3가지 음료를 차례로 시음했다. 농구팀은 10분씩 농구를 한 후 시음 평가를 했다. 시음을 할 때는 각 팀을 다시 3개조로 나누어 3가지 제품의 시음 순서를 달리 했다. 평가항목은 '갈증해소력&속도' '전체 맛과 향' '브랜드선호도' '가격대비만족도' '제품디자인' 등 5개로 나눴다. 항목별 가중치를 미리 조사한 결과 '갈증해소력&속도'가 0.32로 가장 높았고, '전체 맛과 향' 0.28, '브랜드선호도' 0.14, '가격대비만족도' 0.13, '제품디자인' 0.13으로 나왔다. 점수는 각 항목에 최하 1점에서 최대 5점까지 주어 매겼다. 최종 점수는 평가단의 점수 총점에 가중치를 곱해 도출했다.

 ▶'포카리스웨트' 1위, '파워에이드' 2위, '게토레이' 3위

 평가 결과, '포카리스웨트'가 55.9점으로 1위, '파워에이드'가 53.1점으로 2위, '게토레이'가 47.6점으로 3위를 차지했다.

 동아오츠카가 생산하는 '포카리스웨트'는 스포츠이온음료에서 가장 중시되는 '갈증해소력과 속도'(18.2점)를 비롯, '전체 맛과 향'(15.9점) '브랜드선호도'(7.6점) '가격대비만족도'(7.4점)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단 '제품디자인'(6.8점)은 '파워에이드'(7.9점)에 밀려 2위를 차지했다.

 한편 한국코카콜라가 수입 판매하는 '파워에이드'는 '제품디자인'(7.9점)에서는 1위를 차지했지만, '갈증해소력&속도'(16.3점), '전체 맛과 향'(15.4점), '브랜드 선호도'(7.4점)에서 2위에 만족해야 했다. 반면 '가격대비만족도'(6.1점)는 3위에 머물렀다.

 한국펩시콜라사가 수입 판매하는 '게토레이'는 '가격대비만족도'(6.4점)가 2위를 한 것 외에 '갈증해소력&속도'(15.4점), '전체 맛과 향'(12.9점), '브랜드선호도'(6.3점), '제품디자인'(6.6점)에서 모두 3위를 면치 못했다.

 평가단들은 전반적으로 '포카리스웨트'에 대해서는 갈증해소력과 속도, 저렴한 가격, 무색소 등 다양한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했다. 반면 '파워에이드'에 대해서는 용기 디자인이 뛰어나지만 파란 색상이 거부감을 준다는 평가를 했고, 예상을 깨고 최하위를 기록한 '게토레이'에 대해서는 '떫은 맛이 강하다'며 앞으로 개선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열중증' 예방과 이온음료

폭염 속 장시간 야외활동 현기증 - 구토 - 두통 유발이온음료 - 물 휴대… 15~30분마다 수분 보충해야

 30도를 오르내리는 불볕더위 속에서 무서운 것이 열중증.

 여름철 야외활동이나 외근이 잦은 경우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현기증, 구토, 두통으로 시작되는 '열중증'은 심할 경우 의식장애, 전신경련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열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전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외출 전 이온음료나 물이 있으면 반드시 한 컵 분량을 마시도록 한다.

 15~30분마다 50~100cc정도 시간을 정해서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또 땀을 흘리면 수분과 동시에 염분도 손실되기에 이온음료를 마시거나 식사 시 소금이 들어간 반찬을 통해 염분을 보충하도록 한다.

 알코올은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수분보급에는 적합하지 않다. 부득이하게 술을 마신 경우에는 이온음료나 물 등으로 수분을 보급해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폭염속 외출 시에는 물이나 이온음료를 휴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 이화순 기자 scblog.chosun.com/marcell>

스포츠이온 음료 3개사 제품 특징

물보다 3배 빠른 흡수 속도

 ◆포카리스웨트

 동아오츠카(주)가 생산하는 스포츠이온음료. 저칼로리와 무색소, 무방부제. 알칼리성 이온음료로 이온 조성과 물보다 3배 빠른 흡수속도로 수분 보충에 효과적이다. 대형 할인매장 판매가 기준 500㎖ 840원,

올림픽 - 축구대표팀 공식음료

 ◆파워에이드

 한국코카콜라사에서 수입 판매한다. 올림픽 공식 스포츠음료이고, 국가대표 축구팀의 공식 스포츠음료이기도 하다. 특유의 맛과 갈증해소가 에너지 공급을 돕는다. 600㎖ 1060원.

'6% 탄수화물' 흡수 촉진 작용

 ◆게토레이

 한국펩시콜라가 수입 판매한다. 적당한 당분과 나트륨, 칼륨이 전해질을 보충해준다. 또 음료에 포함된 6% 탄수화물이 흡수를 촉진시킨다. 500㎖ 790원.

'진인직모' 평가단 꼼꼼 리뷰

무색 '포카리스웨트' 빠른 흡수력 만족

 ▶최은희씨(31)

 포카리스웨트는 흡수가 빨라서 좋고 무색인 점이 좋다. 그러나 용기를 손에 쥐기가 불편했다. 게토레이는 맛이 시큼해서 거부감이 살짝 들었다. 파워에이드는 용기를 쥐기가 편했지만 향이 너무 진하다는 느낌이다.

'파워에이드' 즐겨마시지만 비싼 가격 '흠'

 ▶최경희씨(29)

 포카리스웨트는 가격이 저렴하고 갈증해소가 뛰어났다. 하지만 맛은 좀 밋밋한 느낌. 게토레이는 맛이 깔끔하고 입에 착착 달라붙는 느낌이지만 잘 안찾게 되는 브랜드다. 제품 색상은 마음에 안든다. 파워에이드는 많이 찾게 되는 브랜드지만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다.

'게토레이' 갈증해소에 굿… 강한 단맛 아쉬움

 ▶김현정씨(24)

 포카리스웨트는 제품이 무색이어서 마시기전에 거부감이 없지만 개인적으론 맛과 갈증해소력이 약한 듯싶었다. 반면 게토레이는 제품 온도와 상관없이 갈증해소력이 괜찮다고 여겨졌지만, 단맛이 강해 아쉬웠다. 파워에이드는 평소 즐겨먹지만 갈증해소에 도움이 안됐고, 진한 색상이 거부감을 주었다.

다음 주제 : 선블록 크림

 ▶다음주 파워브랜드에서는 니베아, 뉴트로지나, 아모레퍼시픽 해피바스, 애경 포인트의 선블록 크림을 비교합니다.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