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in1 에어컨 한 대면 '여름 더위도 거뜬'

2007. 6. 4. 11:43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쇼핑저널 버즈]

LG전자의 휘센 LP-N235FRLA는 23평형 거실과 6평형 방 두 군데를 냉방할 수 있는 3in1 멀티 모델. 세련된 패턴 디자인과 색상을 더해 인테리어 효과도 뛰어나며 긁힘이나 색 변화가 없어 오랫동안 깔끔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올 여름을 대비해 에어컨을 구입할 생각이라면 먼저 집 구조와 냉방공간 설정의 2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15평 이하 가정이라면 거실에 스탠드형 에어컨 1대만 놔도 충분하다. 방에만 냉방을 하겠다면 벽걸이형 에어컨 1대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24평이나 32평 등 방이 3개 이상인 집이라면 에어컨과 실외기 설치 장소를 미리 염두에 둬야 한다.

아무튼 에어컨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업계에선 에어컨 전쟁이라는 용어까지 나온 상태. 에어컨은 일반 가전 제품과 달리 기기 가격 외에 설치비 등이 추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냥 본체 가격만 보고 구입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이런 치열함 덕에 에어컨 종류도 다양해졌다. 벽걸이나 스탠드형 외에도 인테리어 효과를 고려한 액자형도 선보였으며 기능도 늘어나 제품 하나만 구입하면 방 여러 개를 한꺼번에 냉방시킬 수 있는 멀티 에어컨도 선보였다.

오늘 살펴볼 제품은 바로 이 멀티 에어컨. 예전에는 에어컨을 구입할 때에는 냉방공간을 무조건 한 곳으로 정해서 썼던 게 사실. 하지만 이제는 어떤 방만 냉방시킬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2in1 혹은 3in1 등 멀티 에어컨을 구입하면 모든 방을 골고루 시원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

삼성전자의 하우젠 HP-C240RAB2TAB는 18평형 스탠드와 6평형 2대를 갖추고 있다. 기존 스탠드형보다 가로 폭이 얇고 세로로 길어진 디자인을 택해 좁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으며 냉기 토출구는 기존 제품보다 34% 가량 확대, 구석구석 빠르게 냉방시켜준다.

2in1 에어컨은 실외기 1대만으로 실내기 2대를 운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말한다. 실내기는 스탠드형 1대에 벽걸이형이나 액자형 1대로 이뤄져 있다. 물론 일부 모델은 스탠드형을 빼고 액자형이나 벽걸이만으로 2대를 구성하기도 한다. 만일 거실과 안방에 에어컨을 놓겠다면 벽걸이+스탠드를 택하고, 안방과 작은방이라면 벽걸이 2대 혹은 액자형 2대를 택하면 된다.

3in1 에어컨은 실외기 1대만으로 실내기 3대를 운용할 수 있는 제품. 실내기는 스탠드형 1대에 벽걸이형 2대 혹은 액자형 2대로 이뤄져 있는 게 보통. 따라서 32평형 이상 가정에서 거실과 안방, 작은방을 모두 냉방하려면 3in1 모델을 고르면 된다.

그 밖에 삼성전자는 5멀티라는 모델도 내놓은 상태다. 5멀티는 3in1 에어컨 세트에 2in1 세트를 한데 묶은 것. 그 뿐 아니라 실외기 2대에 실내기 4대를 묶은 4멀티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라면 거실과 방 4∼5개를 한꺼번에 냉방시킬 수 있다. 물론 3in1 이상 멀티 모델의 흠이라면 실외기 2대를 위한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쓸만한 3in1 에어컨으로는 먼저 LG전자의 휘센 LP-N235FRLA를 들 수 있다. 이 제품은 23평형 거실과 6평형 방 두 군데를 냉방할 수 있는 3in1 멀티 모델. 세련된 패턴 디자인과 색상을 더해 인테리어 효과도 뛰어나며 긁힘이나 색 변화가 없어 오랫동안 깔끔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휘센 LP-N235FRLA는 단독 공기 정화 기능을 갖춰 냉방을 하지 않을 때에도 공기 청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쾌적 난방 기능을 더해 이른 봄 쌀쌀한 날씨나 서늘한 바람이 부는 가을에 쓰기에도 좋다. 그 밖에 제습 기능을 이용해 장마철에 습기를 없앨 수 있어 눅눅한 기분을 제거해주는 등 사계절 활용도가 높다.

에어컨 아래쪽 좌우에 공기흡입구가 위치하고 있는데, 안에서 로봇이 상하로 움직이며 자동으로 필터를 청소해주기 때문에 필터 청소의 번거로움이 없고 오랫동안 냉방 능력을 유지할 수 있다. 가격은 318만원이다.

다음은 삼성전자의 하우젠 HP-C240RAB2TAB. 이 제품은 18평형 스탠드와 6평형 2대를 갖추고 있는 3in1 모델이다. 기존 스탠드형보다 가로 폭이 얇고 세로로 길어진 디자인을 택해 좁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다. 덕분에 공간 활용도가 높아졌지만 반대로 냉기 토출구는 기존 제품보다 34% 가량 확대, 구석구석 빠르게 냉방시켜준다.

또 헬스케어 시스템을 이용해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는 공기청정 외에 전문 필터를 통해 꽃가루와 각종 냄새, 독감 바이러스 등을 없앨 수 있어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게 해준다.

그 밖에 자동 청소 기능을 이용해 에어컨 내부의 습기를 말끔하게 건조해주고 에어컨이 실행될 때 발생할 수 있는 곰팡이나 냄새 걱정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다. 가격은 290만원이다(5월 25일 마이마진 최저가 기준).

※ 자료제공·가격비교 사이트 마이마진( www.mm.co.kr)

이석원 기자(lswcap@ebuzz.co.kr)

'IT 제품의 모든것'

-Copyright ⓒ ebuzz.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