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된 'OK목장의 결투' 진실

2005. 7. 27. 08:54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화 ‘OK 목장의 결투’는 미국의 전설적인 보안관 와이어트 어프 형제와 악당들간의 대결을 다뤘다. 와이어트는 자신의 형제들과 총잡이 닥 할리데이와 함께 1881년 10월 25일 애리조나 툼스톤에서 악당 클랜턴 일당을 OK 목장의 결투를 통해 처단한다. 그 후 어프 형제들과 닥 할리데이는 미국 역사상 가장 정의롭고 용감한 인물들로 후세에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역사상 실제했던 어프 형제들과 닥 할리데이는 영화와 다른 부분이 많다. 26일 방송된 히스토리 채널 ‘역사추적’은 영화나 역사 속에 잘못 전해진 OK 목장의 진실을 소개했다. 방송에 따르면 와이어트 어프는 애리조나 툼스톤에 들어오기 전 사냥꾼과 역마차 마부 등을 거친 후 1875년 캔사스 주 다지 시티에서 부보안관으로 근무했다. 이때 와이어트는 부보안관이란 권력을 통해 술집을 경영을 하며 도박이나 매춘업에 관여했다. 와이어트는 당시 닥 할리데이라는 치과의사를 만났다. 명색이 치과의사지만 그는 폐렴 환자인데다 소문난 도박꾼이었다. 또한 자신이 페렴 때문에 오래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포악한 성격을 드러냈다. 그런 닥과 와이어트는 급속하게 친해진다. 역사학자들은 악명높은 도박사와 보안관인 와이어트가 친해지는 게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고 전했다. 와이어트의 행동 욕시 닥과 다르지 않다는 것. 1879년 와이어트는 형제 버질, 모건, 친구 닥과 함께 은광으로 유명한 애리조나주 툼스톤으로 향했다. 당시 와이어트 형제들은 툼스톤에서 세력을 넓히고 있었다. 이때 그들의 세력을 두려워한 카우보이 아이크 클랜턴은 와이어트와 닥이 강도 사건에 연루됐다는 유언비어를 퍼뜨렸다. 벼루고 있던 와이어트는 아이크를 응징하기 위해 OK 목장을 찾았다. 1881년 10월 25일 미국 역사상 최고의 결투라 불리는 ‘OK목장의 결투’가 시작된 것이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영화와 다른 사실이 있다. 당시 사건 기록을 보면 결투장이 목장이 아닌 뒤편의 좁은 공터였다는 것. 또한 정당한 결투였는지에 대한 논란이 많다. 대다수 역사학자들은 와이어트 형제가 먼저 총을 쏘았던 것으로 보고 있다. 심지어 총이 없는 아이크 클랜턴과 카우보이들을 학살했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당시 툼스톤 주민들 또한 와이어트 형제와 닥에 대한 평판이 좋지 않았다. 결투 후 와이어트 형제는 일급 살인죄로 기소됐다. 하지만 증거 불충분으로 풀려났다. 그 후 아이크 클랜턴과 친했던 카우보이들이 복수극이 시작됐다. 와이어트의 형제인 버질은 총상을 입고 모건은 총격으로 사망했다. 와이어트는 다시 그들의 뒤를 쫓아 무참히 살해했다. 그 후 와이어트는 아내 조시와 툼스톤을 떠나 광산을 발굴하며 서부 곳곳을 떠돌아 다녔다. 실존했던 와이어트 어프는 영화나 책과 달리 서부 시대의 전설적인 영웅이 아닌 냉혹한 총잡이였다. 그런데 OK 목장의 결투는 사실과 관계없이 오늘날 그는 서부 시대 상징적인 존재로 남아있다. 법의 테두리를 뛰어넘었던 그가 법을 수호하는 불멸의 보안관이 된 것이다.(사진=맨위부터 OK 목장의 결투 영화 포스터, 와이어트 어프, 결투에 나섰던 사람들)[TV리포트 진정근 기자]gagoram@yahoo.co.kr"가이드 & 리뷰" 방송전문 인터넷 미디어 "TV리포트"제보 및 보도자료 tvreport.co.kr <저작권자 ⓒ 파이미디어 TV리포트>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