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뒷좌석 아이의 '안전벨트' 이래도 안채우시겠습니까?

자동차 뒷좌석에 앉아 안전벨트를 매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우리가 무심코 넘겨버리는 뒷좌석 안전벨트 이 영상을 보고도 안 맬 수 있을까? 특히 운전석 뒤에 당신이 낳은 아이가 앉아 있다면 말이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IIHS)’에서 안전벨트를 하지 않은 뒷좌석 탑승자가 교통사고 시 얼마나 위험한지를 보여주는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은 다소 충격적이다. 뒷좌석에 안전벨트 착용 없이 앉아있는 마네킹은 차체가 갑자기 움직이자 순간 공중으로 떠오르며 운전석에 머리로 돌진한다. 저 마네킹이 당신의 아이였다면, 자칫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다.


뒷좌석 안전벨트 미착용은 동승자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영상에서 보듯 좌석에서 튕겨나간 마네킹은 앞좌석에 충돌해 운전자에게 2차 충격을 안긴다.


'IIHS'가 작년 6월부터 8월까지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바에 따르면, 응답자 1,172명 중 72%만이 뒷좌석 안전벨트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위 수치는 어디까지나 미국 기준이다. 2014년 교통안전공단 관계자가 한 언론사와한 인터뷰 발언에 따르면, 우리나라 앞좌석 안전벨트 착용률은 80%이상인데 반해,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률은 약 19%에 불과하다.


이미지 : 볼보
인터넷에 떠도는 안전벨트 미착용 시 급정거에 관한 이미지, 이 정도로 끝나면 다행이다

뒷좌석 안젠벨트 의무 착용은 아동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성인이 더 꼼꼼하게 신경써야 한다. 성인은 아이들보다 질량이 몇배가 크기 때문에 당연히 피해정도가 더 크기 때문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월부터 모든 도로에서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을 의무화하도록 개정된 도로교통법과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시행했다. 이를 위반할시 범칙금 3만원이 부과되며, 13세 미만 아동이 안전벨트를 미착용한 경우 범칙금 6만원이 부과된다.


아래는 영상.


이미지 : IIHS 유투브 영상 캡처, 볼보


황창식 inthecar-hwang@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