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성남 잇는 '제2경인연결 고속도로' 27일 개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양과 성남을 잇는 민자고속도로가 오는 27일 오전 10시 개통한다.
13일 제이경인연결고속도로에 따르면 안양-성남(제2경인연결) 고속도로는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에서 과천, 의왕을 거쳐 성남시 중원구 여수동을 잇는 총 연장 21.92km(왕복 4~6차선) 도로다.
안양-성남(제2경인연결)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상습적인 정체구간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국도1호선(경수대로), 국도47호선(과천대로)을 이용하는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난이 한결 누그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양~성남(제2경인연결) 고속도로 노선도[사진제공: 제이경인연결고속도로]](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1709/13/mk/20170913143403878jmer.png)
13일 제이경인연결고속도로에 따르면 안양-성남(제2경인연결) 고속도로는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에서 과천, 의왕을 거쳐 성남시 중원구 여수동을 잇는 총 연장 21.92km(왕복 4~6차선) 도로다. 전체 구간의 약 64%(13.99km)를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터널과 지하차도, 교량으로 건설됐다.
안양-성남(제2경인연결)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상습적인 정체구간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국도1호선(경수대로), 국도47호선(과천대로)을 이용하는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난이 한결 누그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광명시 일직분기점(JCT)에서 기존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고, 안양 석수IC에서 시작해 삼막, 북의왕, 북청계, 동판교, 여수대로 등에 나들목(IC) 6곳을 설치했다.
또한 인천에서 안양 석수동에 이르는 제2경인고속도로와 서울 금천IC에서 출발하는 서해안고속도로, 안양에서 판교로 연결되는 안양판교로, 성남에서는 분당-내곡간 도시고속화도로, 지난 8일 개통한 성남-장호원간 도로 여수지하차도 등 주요 5개 도로와 연계된다. 인천, 광명, 안양, 과천, 성남, 광주, 원주, 평창까지 최단거리의 새로운 길이 뚫리는 셈이다.
안양-성남(제2경인연결) 고속도로 주변 지역 주민들은 서울 출퇴근은 물론 수도권 외곽 지역 진·출입 여견이 한결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안양에서 성남까지 이동할 경우 기존 도로보다 통행거리는 약 7.3km 줄고, 통행시간은 약 36분 단축될 것으로 예측된다.
주변 부동산시장도 들썩이고 있다. KB국민은행 자료에 따르면 광명시 아파트값은 최근 3년간 평균은 17.69%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올해는 1.27%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같은 기간 경기도 평균 상승률은 0.52%에 그쳤다. 닥터아파트 자료를 보면 동판교 봇들마을 8단지 전용 84㎡가 최근 10억2000만원에 거래돼 10억원을 돌파했다.
한 주택업계 관계자는 “안양-성남(제2경인연결) 고속도로까지 개통되면 수도권 남부지역의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전기끊긴 수백억대 종로 귀금속 빌딩, 왜?
- 한국당, '자진탈당 권유'..박근혜 전 대통령과 절연
- 靑 "한미일 정상회담개최 논의중..트럼프 방한 논의"
- 240번 버스사건, 목격담과 너무 다른 CCTV 영상
- 20대가장 숨지게 한 무면허 여고생, 음주운전 공방
- 강경준, 상간남 피소…사랑꾼 이미지 타격 [MK픽] - 스타투데이
- AI가 실시간으로 가격도 바꾼다…아마존·우버 성공 뒤엔 ‘다이내믹 프라이싱’- 매경ECONOMY
- 서예지, 12월 29일 데뷔 11년 만에 첫 단독 팬미팅 개최 [공식] - MK스포츠
- 이찬원, 이태원 참사에 "노래 못해요" 했다가 봉변 당했다 - 스타투데이
- 양희은·양희경 자매, 오늘(4일) 모친상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