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대 연봉·다주택자 '적격대출' 못 받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부터 억대 고연봉자나 다주택자에 대한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 '정책모기지(정부 주도 주택담보대출 상품)' 공급이 전면 중단될 전망이다.
또 대출 자격·혜택이 대동소이했던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이 통합된다.
이번 대책은 적격대출에 대해서도 보금자리론을 다소 상회하는 소득 요건을 신설하고 무주택자나 처분 조건부 1주택자로 대출 대상을 한정할 방침이다.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을 합쳐 서민용 통합 정책모기지 상품으로 단일화하는 내용도 대책에 담길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억대 고연봉자나 다주택자에 대한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 '정책모기지(정부 주도 주택담보대출 상품)' 공급이 전면 중단될 전망이다. 또 대출 자격·혜택이 대동소이했던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이 통합된다.
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의 가계부채 대책을 이르면 다음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은 적격대출에 대해서도 보금자리론을 다소 상회하는 소득 요건을 신설하고 무주택자나 처분 조건부 1주택자로 대출 대상을 한정할 방침이다. 적격대출의 소득 상한선은 논의 중이지만 1억원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결정될 것이 유력하다.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을 합쳐 서민용 통합 정책모기지 상품으로 단일화하는 내용도 대책에 담길 전망이다. 하나의 정책모기지 상품이 또 다른 정책모기지로 통합되는 방식이 아니라 제3의 이름을 가진 통합 상품이 마련될 예정이다.
[정석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애플 영화·카카오 드라마..엔터시장 영역파괴 '빅뱅'
-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에 김지완 내정
- 내년부터 억대 연봉자·다주택자, 적격대출 못 받는다
- 中企기술 뺏는 대기업 '무관용 엄벌'..선제적 직권조사
- 차기 국민연금 이사장에 김연명·김성주·노금선 거론
- 강경준, 상간남 피소…사랑꾼 이미지 타격 [MK픽] - 스타투데이
- AI가 실시간으로 가격도 바꾼다…아마존·우버 성공 뒤엔 ‘다이내믹 프라이싱’- 매경ECONOMY
- 서예지, 12월 29일 데뷔 11년 만에 첫 단독 팬미팅 개최 [공식] - MK스포츠
- 이찬원, 이태원 참사에 "노래 못해요" 했다가 봉변 당했다 - 스타투데이
- 양희은·양희경 자매, 오늘(4일) 모친상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