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항범 교수의 어원 이야기>버마재비

기자 2017. 8. 18. 14: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버마재비'는 '사마귀'나 '오줌싸개'로 더 잘 알려진 여름철 곤충이다.

'버마재비'는 '범의 먼 친족뻘 되는 곤충'쯤으로 이해된다.

작은 곤충에 불과한 '버마재비'가 '아재비'를 통하여 크고 무서운 '범'에 비견된 것은, 이것이 적이 나타나면 마치 범이 포효하며 앞발을 쳐드는 자세와 흡사하게 앞발을 높이 들어 대결 자세를 취하고, 또 먹잇감이 있으면 마치 범이 뭇짐승을 닥치는 대로 공격하여 잡아먹듯 벼락같이 공격하여 잡아먹기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버마재비’는 ‘사마귀’나 ‘오줌싸개’로 더 잘 알려진 여름철 곤충이다. 역삼각형 머리에 방울 같은 큰 눈, 뾰족하고 날카로운 주둥이, 가시가 돋친 앞다리를 갖고 있어 아주 매섭게 보인다. 실제 동족(同族)을 잡아먹을 정도로 모질고 잔인하다.

‘버마재비’는 다름 아닌 ‘범아재비’를 발음 나는 대로 적은 어형이다. ‘범아재비’는 ‘호랑이’를 뜻하는 ‘범’과 ‘아저씨’와 같은 의미의 ‘아재비’가 결합된 어형이다. 곤충 이름에 ‘범’과 같은 동물 이름과 ‘아재비’와 같은 친족 어휘를 함께 이용한 점이 아주 특이하다. 그런데 ‘게아재비, 꽁치아재비, 방게아재비’ 등에서 보듯 동물 이름과 ‘아재비’를 결합하여 특정의 동물 이름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동물 이름 ‘범’과 친족 어휘 ‘아재비’를 결합하여 곤충 이름을 만드는 것이 어색하지 않다. ‘아재비’는 ‘개밀아재비, 벼룩아재비, 억새아재비’ 등에서 보듯 동물 이름보다 식물 이름에 더 적극적으로 결합하여 또 다른 식물 이름을 만드는 데 이용된다.

동식물 이름에 붙은 ‘아재비’는 이에 선행하는 동식물과 생김새나 습성이 흡사한 또 다른 동식물을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 ‘아재비’가 이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이것이 아주 가까운 남자 친족을 두루 지시하는 데 쓰였기 때문이다. 웬만한 남자 친족을 ‘아재비’라 두루 이르듯, 모양이나 습성이 엇비슷한 동식물을 먼 친족뻘로 간주한 채, ‘아재비’를 이용하여 그렇게 명명한 것이다. ‘버마재비’는 ‘범의 먼 친족뻘 되는 곤충’쯤으로 이해된다.

작은 곤충에 불과한 ‘버마재비’가 ‘아재비’를 통하여 크고 무서운 ‘범’에 비견된 것은, 이것이 적이 나타나면 마치 범이 포효하며 앞발을 쳐드는 자세와 흡사하게 앞발을 높이 들어 대결 자세를 취하고, 또 먹잇감이 있으면 마치 범이 뭇짐승을 닥치는 대로 공격하여 잡아먹듯 벼락같이 공격하여 잡아먹기 때문이다. 곧 ‘범’과 흡사한 데가 있어 ‘범’을 끌어들여 명명한 것이다.

충북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문화닷컴 바로가기|소설 서유기|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