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눈물 흘리는 모습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고양이는 사람처럼 슬플 때 우는 게 아니라, 감정으로 인해 눈물이 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고양이의 눈물은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애니멀톡과 함께 이번 글에서 고양이 눈물 흘리는 이유, 대처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고양이가 눈물 흘리는 이유는?
고양이가 눈물을 흘리는 이유는 일시적인 원인 및 질병으로 아플 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1) 일시적 원인
실내에서 생활하는 고양이의 경우, 응가를 하고 난 뒤 모래 위에서 응가를 덮는 행위를 합니다. 이때 모래가 눈에 들어가 잠시 눈물을 흘리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고양이가 할퀴는 등의 외부 자극에 의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처럼 일시적인 문제나 감정으로 인해 고양이 눈물이 발생했다면 사실 집사분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질병으로 인한 눈물
고양이가 평소보다 많은 눈물을 흘리거나 눈물 자국(눈곱)이 계속 생긴다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안구 질환이나 다른 건강 문제를 나타내는 것일 수 있는데요.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제대로 뜨지 못하고, 눈곱이 끈적하고 연녹색으로 변하는 등 평소와 다를 경우 안구 질환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2. 고양이 눈물 자국 특징
고양이 눈물 자국의 특징은 눈 주변의 털이 빨갛게 변하는 것인데요. 고양이 눈물 속에 있는 특정 성분, 포르피린(porphyrin) 때문에 붉게 보인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공기나 햇빛과 접촉하면 빨갛게 녹슨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요. 햇볕을 오래 쬘수록 더 진하고 어두워지기 때문에, 털색이 밝은 고양이일수록 눈물 자국이 더 눈에 띈다고 합니다.
고양이 눈물 자국은 평소에 지저분해 보일 수 있지만, 건강상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눈물 자국이 붉은색이 아닌 갈색이라면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는 곰팡이 혹은 효모로 인한 감염이 원인으로, 고양이가 가려워 긁으면서 딱지가 지고 악취를 풍기게 됩니다.
3. 고양이 눈물 자국 생기는 원인
최근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을만한 변화가 있었나요? 이사를 하거나 새로 고양이를 입양하는 등의 상황으로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아 인해 면역력이 약해져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눈물 자국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과 질환(각막 궤양, 각막염, 결막염, 포도막염, 녹내장)
환경 노출(간접흡연, 향수 등)
오염된 물과 밥그릇 알레르기(먼지, 사료나 간식, 꽃가루 등)
속눈썹이 눈을 찌름
스트레스
바이러스 감염(허피스, 칼리시 등)
칼리시나 허피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호흡기 증상을 보여 눈물 자국이 심해질 수 있으니 곧바로 동물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4. 눈물 자국이 잘 생기는 고양이 품종
단두종 고양이들은 눈물 자국이 자주 생길 수 있는데요. 주둥이가 짧고 코가 얼굴 안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눈물이 잘 빠져나가야 할 작은 통로가 짧은 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눈물이 막혀서 잘 나가지 못하므로 눈물이 많이 고여 눈물자국이 생기거나 눈곱이 자주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페르시안 고양이, 히말라얀, 엑조틱 고양이들에게 많이 보인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고양이들은 선천적으로 눈에 눈물이 넘쳐 흘러내리는 유루증에도 걸리기 쉽기 때문에, 항상 눈가가 젖어 있어 눈곱과 눈물 자국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5. 고양이 눈물 자국 관리하는 방법
기본이지만 의외로 잘 지키기 않는 방법이 손씻기라고 합니다. 외출 후 손에 묻은 세균 등이 고양이의 눈가로 전염될 수 있으니, 집으로 돌아오면 바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평소 관리로 눈 세정제나 식염수로 고양이 눈 주변을 자주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눈 주변을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눈 주변이 축축할수록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번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눈물을 자주 흘리고, 이미 눈 주변이 붉다면 눈 세정제나 식염수로 자주 닦아주고 말려주세요. 단, 항생제나 보존제가 들어있지 않은 식염수로 눈 주변을 닦아주셔야 합니다.
이전에 결막염을 앓았거나, 한쪽 눈에서만 눈물을 많이 흘린다면 그때그때 동물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이렇게 했는데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수의사가 막힌 비루관을 뚫거나 넓히는 수술을 권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애니멀톡과 함께 고양이 눈물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매일 안아주실 때마다 눈만 잘 살펴주셔도 고양이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Copyright © animaltoc_off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