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덕평자연휴게소
매년 행담도 휴게소와 더불어 고속도로 휴게소 매출 상위권을 차지하는 덕평자연휴게소. 이곳은 포토존과 벤치가 넉넉하게 마련된 넓은 공원과 아이들이 뛰놀기 좋은 넓은 들판, 그리고 반려동물과 산책할 수 있는 애견 공원을 갖추고 있어 반려동물과 여행을 떠나는 운전자와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더불어 시그니처 메뉴인 덕평 소고기 국밥도 방문객들의 평이 좋다.

시흥하늘 휴게소
시흥하는 휴게소는 차들이 실시간으로 달리고 있는 고속도로 위에 세워진 특이한 외형에 한 번,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에 또 한 번 방문객들을 놀라게 한다. 지하에는 게임 센터를 비롯한 놀이시설들이 배치되어 있으며, 1층부터 3층까지는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푸드 존과 다양한 쇼핑시설들이 위치해 휴게소가 아닌 쇼핑센터에 방문한 듯한 기분을 선사한다.

금강휴게소
금강 물줄기가 흐르는 충북 옥천의 강변 도로에 자리잡은 금강 휴게소는 카페에 들른듯한 예쁜 시설물들과 아름다운 전망으로 많은 여행객들의 발걸음을 멈춰 세운다. 휴게소 한편에는 금강 변으로 내려가는 계단도 있어 외부 도로를 따라 내려가 강변을 따라 걷거나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도 있다. 휴게소의 대표 먹거리 메뉴는 도리뱅뱅이다. 과거 공중파 예능 프로그램에 소개되며 많은 인기를 끌기도 했다. 지금도 이 음식을 먹기 위해 일부러 금강 휴게소를 들르는 방문객들이 많다고 한다.

경주 휴게소
불국사와 석굼암 등 다양한 문화유산이 숨쉬는 경주는 고속도로 휴게소도 특별하다. 건물은 경주의 다양한 명소들과 같은 전통한옥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건물 안에는 첨성대, 석굴암, 석가탑 등 유명 문화재 모형과 휴게소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출토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휴게소 명물인 경주빵도 유명하며, 푸드코트를 CJ 프레시웨이, 신세계 푸드 등의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것도 특징이다.

삼국유사군위 휴게소
상주영천고속도로에서 만날 수 있는 삼국유사군위 휴게소는 '복고'를 테마로 시설을 완성해 많은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휴게 경험을 제공한다. 외관은 평범하지만 실내에 들어가면 1970년대를 재현한 다양한 볼거리들이 방문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들어서자마자 눈에 들어오는 옛날 전차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구조물과 매장 인테리어는 보는 이의 눈을 즐겁게한다. 먹거리도 휴게소 분위기에 맞춰 준비했다. 매점에서는 옛날에 먹었던 추억의 과자들이 진열되어 있으며, 푸드코트에서는 추억의 도시락과 라면, 가락우동 등을 판매한다.

내린천 휴게소
강원도에서도 특별한 디자인의 휴게소를 만나볼 수 있다. 인제군에 위치한 내린천 휴게소는 상행선과 하행선을 지나는 운전자들이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 상공에 'V'자 형태로 지어진 것이 특징이다. 휴게소 내・외부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통해 미술관이나 호텔 라운지에 있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건물 저층부는 나들목을 통해 고속도로 진출이 용이하도록 설계됐고, 건물 내부에서는 거대한 유리벽을 통해 내린천과 매봉산 등 주변의 경관을 바라볼 수 있다. 3층은 환경 전시관으로 운영되며 옥상에는 방문객들이 강원도의 자연을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전망대를 설치했다.

옥계 휴게소
우리나라에서 몇 안 되는 바다를 볼 수 있는 휴게소다. 영동선 철도 옥계역 부지를 일부 활용해 만들어졌으며, 상행선과 하행선에 각각 하나씩 마련되는 일반적인 휴게소와 달리 옥계 휴게소는 속초 방향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망상 해수욕장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와 수공원 부지를 갖추고 있어 사진 명소로 인기가 많다. 해 뜨는 시간을 잘 맞추면 일출도 볼 수 있으니 동해 쪽으로 귀성길을 떠난다면 시간을 내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