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사업설명회’ 현장스케치

조회 642025. 3. 12. 수정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사업설명회

2025년 3월, 카카오 스페이스닷원 멀티홀에서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사업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인터넷하는 돌하르방'은 카카오가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제주 지역의 대표 공헌사업입니다. 이번 사업설명회에서는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사업의 취지와 2025년의 사업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주요 변경사항과 신청서 작성 방법 등을 안내했습니다.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사업설명회 현장스케치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사업설명회 참가를 위해 많은 분들께서 카카오 본사에 방문해 주셨습니다.
제주도 내에서 교육, 사회복지, 환경,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진행 중인 비영리 기관 및 단체 관계자라면, 누구나 사전 신청을 통해 참가할 수 있었는데요. 인터넷하는 돌하르방에 관심을 가지고 참석해주신 분들 덕분에, 사업설명회 현장은 활기로 가득했습니다!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사업 소개

사업설명회는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담당 크루들의 발표로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카카오의 ESG 방향과 제주에서 진행 중인 지역 협력 및 공헌 사업을 소개한 뒤, 제주의 대표적인 지역공헌 프로그램인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사업을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인터넷하는 돌하르방’은 단순 현금, 현물 지원을 벗어나 지속 가능하고 지역사회에 긍정적 파급력을 미치는 사연에 꾸준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08년 3월부터 현재까지 약 11억 7천만원을 지원하여 781건의 즐거운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선정 사례 발표

동부종합사회복지관의 김민석 복지사는 ‘표선해수욕장 무장애 관광 프로젝트’를 진행한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동부종합사회복지관과 표선고등학교 인권동아리 <이끼> 학생들은 해수욕장에서 교통약자의 이동권에 주목했습니다. ‘해수욕장 휠체어 진입매트, 장애인 패들보드, 장애인도 이용이 가능한 인생네컷 부스’ 등 장애인의 해수욕장 이용을 위한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직접 실행했는데요. 그 결과 무장애관광 프로그램에는 147명의 인원이 참여했으며, 국내외 10개 언론사에 취재 및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행복하게 사회적협동조합의 김덕화 이사장은 ‘발달장애가족을 위한 제주 맘편한가게 지도 프로젝트’를 진행한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발달장애 가족은 주위의 불편한 시선이나 서비스 부족으로 인해 영업장을 편하게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행복하게 사회적 협동조합에서는 '인터넷하는 돌하르방'의 지원을 통해 발달장애 가족이 마음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게를 직접 발굴하고 이 내용을 담은 지도를 제작하여, 온라인에서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맵에 '맘편한가게' 메타키워드 등록을 지원하여, 누구나 검색을 통해 제주도 내 맘편한가게의 위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부종합사회복지관의 김민석 복지사는 다음과 같은 소감을 밝혔습니다.“인터넷하는 돌하르방은 단순히 지역사회의 약한 사람을 도와주는 사업이 아니라, 제주라는 공동체를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에 지속 가능한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끊임없이 함께 이야기하며 지원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변경 사항 소개

다음으로 2025년부터 변경된 인터넷하는 돌하르방의 운영 방향을 소개했습니다. 카카오는 더욱 다양한 제주도민의 소원을 들어드리기 위해 지원 대상과 지원 금액을 확대하고, 소원을 구체적이고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신청서 양식을 변경했습니다. 변경된 내용을 안내한 후에는, 인터넷하는 돌하르방을 통해 지원이 가능한 사연과 지원이 불가한 사연을 이해하기 쉽도록 예시로 소개하고,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하고 선한 영향력을 만들어내는 사연이 보다 많이 발굴될 수 있도록 격려했습니다.

질의응답 및 소통 채널 소개

마지막으로, 사전 접수된 질문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했습니다. 카카오는 지원 대상과 방향성, 지원 가능 및 불가 항목 등 참가자가 인터넷하는 돌하르방에 질문한 내용에 대해 답변하였고,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예산 편성과 제출 서류를 안내하였습니다.

이어서 소통 채널의 강화와 활용 계획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기존처럼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통해 사업 소개와 사연 접수 안내를 지속하는 동시에, 더 많은 제주도민과 소통하기 위해 카카오톡 채널(https://pf.kakao.com/_RHxjzV)과 제주위드카카오 사이트(https://jeju.kakao.com)를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정기적으로 사연 접수 일정과 선정 결과를 안내하고, 주요 지원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인터넷하는 돌하르방이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 방향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사업설명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설명회를 통해 카카오의 대표 지역공헌 사업인 ‘인터넷하는 돌하르방’의 활동 취지와 방향성을 알리고, 제주 지역사회에서 즐거운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인터넷하는 돌하르방을 비롯한 카카오의 지역공헌 사업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카카오는 제주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협력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겠습니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