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아도 안 지워지는 김칫 국물 얼룩" 이것으로 깨끗하게 지워보세요
식사를 하다보면 세탁한 옷에 김치찌개나 김칫국물을 흘리는 경우가 흔히 생긴다
김치에 들어간 고춧가루와 수 많은 양념은 색소와 식물성 얼룩을 남기는데, 이는 일반 세제에도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하지만 누구나 집에 있는 '양파'가 있다면, 간단하게 옷에 묻은 김치 얼룩을 제거할 수있다.
옷에 스며든 빨간 김칫국물은 '양파'로 해결
양파는 약간의 산성 성분을 포함 하고 있어 김치로 인해 생긴 얼룩을 지우는 것을 도와준다. 또한 양파에 포함된 천연 효소들은 단백질 기반의 얼룩을 분해하는 데 유용하다.
먼저 양파의 절반 정도를 강판이나 핸드 블렌더를 이용해 갈아 준비해준다. 김치 때문에 생긴 얼룩에 갈아진 양파를 올려준 뒤, 양파즙이 김치 얼룩에 충분히 스며들 수 있도록 해준다.
양파즙이 묻은채로 하루정도 말려주고 주방세제로 씻어내준다. 그 후 평소처럼 세탁기로 세탁해주면 김치 얼룩을 지워낼 수 있다.
양파를 갈아내기 어렵다면, 신선한 양파를 반으로 잘라 단면 부분을 얼룩이 있는 부위의 앞 뒤로 문질러 양파즙을 적셔줘도 된다.
이 때 양파는 껍질을 꼭 다 까주고 사용해야 한다.
이 방법은 밥을 먹다 식탁보에 김치를 흘려 생긴 자국을 지우는데도 유용한 방법이다.
양파즙을 활용한 김치 얼룩 제거는, 면이나 합성 섬유로 된 옷에 묻은 얼룩을 지우는데 효과적이다. 실크, 울, 가죽 또는 섬세한 소재의 옷에는 사용을 피하여야한다.
또한 방수처리 같은 특수 처리가 된 소재는, 양파의 효소나 산성 성분에 의해 손상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