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에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 Top 4
사람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심장질환이 8배나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고 혈액순환 문제도 발생할뿐더러, 뇌 신경도 활성화되지 못해 우울증 및 치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회복과정을 거쳐 노페물을 제거 등의 역할을 하는데 잠만 잘 자도 우리 몸 질병의 80%는 막을 수 있습니다.
야식을 먹으면 혈당이 증가하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도파민 분비량이 증가하게 되면서 뇌 신경이 흥분하게 됩니다.
또한 잠을 자게 하는 진정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잠에 드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각종 질병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점심을 든든하게 먹고 저녁은 좀 적게 먹는 것이 좋고 몸속의 노폐물 제거 효과가 극대화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카페인
카페인은 뇌신경을 흥분시키기 때문에 잠자는데 매우 좋지 않습니다. 불면증이 있으신분들은 더더욱 커피를 끊는 것이 좋죠. 카페인이 완전히 분해되는데 10시간이 걸립니다. 수치상으로 아침에 먹는 한 잔의 커피도 잠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2. 티라민
티라민은 아미노산인 티로신의 분해산물로 뇌신경을 흥분시킨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티라민은 발효식품에 많이 들어가있는데 주로 술, 맥주, 와인, 치즈, 막걸리, 염장한고기, 젓갈, 말린생선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자기 전 와인 한잔에 치즈를 곁들인다면 그야말로 잠을 자는데 최악이라고 할 수 있겠죠.
또한 약물과도 관련이 있는데 우울증, 파킨슨병, 결핵, 편두통 약들이 티라민 분해를 억제합니다. 그렇게 되면 뇌신경이 계속 흥분되어 있는 상태로 유지하도록 해버리기 때문에 잠을 자기가 힘들게 됩니다.
3. 당분
당분을 먹게 되면 혈당이 증가하고, 혈당이 올라가면 도파민이 분비가 되면서 잠을 잘 수가 없게 됩니다. 야식과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염분
짠 음식을 먹으면 혈압이 올라가게 되고 뇌신경이 흥분하게 됩니다. 뇌신경은 노폐물이 많이 쌓이게 되는데 자는 동안 노폐물을 빼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혈압이 상승하면 림프순환이 나빠지기 때문에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