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의 특별한 매력으로 눈길을 끄는 스피커

Guru Q10

생김새부터 특이해 눈길을 끄는 이 스피커는 처음부터 모니터링 역할을 하는 전문가용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설계된 제품이다. 오리지널은 스웨덴 태생의 잉바르 외만(Ingvar Ohman)에 의해 설계되어 2007년 발표된 QM10이다. 그 제품은 출시 즉시 전문지에서 별 5개를 받아 화제를 모았다. 그 후 이 특이한 제품에 관심을 가진 Guru Pro Audio라는 회사가 제조하는 부분을 인수하게 되었고, 이후 전 세계에 제품이 출시되었다.

물론 제품 개선도 이뤄졌다. 3년간의 개발 끝에 2개의 새로운 드라이버와 업데이트된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를 갖춘 QM10 Two가 개발되었다. 그 스피커의 트위터는 완전히 재설계되었으며 30kHz까지 균일하게 재생하고, 업데이트된 우퍼는 이전 버전과는 마그넷 시스템만을 공유할 뿐 많은 것이 바뀌었고 새로운 미네랄 파이버 콘을 사용했다. 그 후 이 모델은 최종적으로 Q10 버전이 되었고, 이 제품으로 비로소 세계 각지에 수출이 되었다. 특이한 스타일, 다소 사용자를 가리던 소수의 마니아 제품에서 대중화가 이루어진 셈이다.

Q10은 단순한 2웨이 스탠드 마운트 스피커치고는 가격이 비싼 편인데, 하긴 이런 디자인의 스피커를 본 적이 없다. 북유럽 특유의 매력적인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으며 화이트, 오션 그레이, 올리브 그린 세 가지 컬러도 설치 공간에서 우아하게 자리할 것 같은 인상.

Q10의 드라이버는 20.5mm 소프트 돔 트위터와 102mm 미네랄 파이버 콘 미드·우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 미드·우퍼 드라이버는 작아도 탄탄한 베이스를 생성하며 스트로크가 길고 선형적이어서 압력 요소가 일반적 15인치 드라이버보다 3배 이상 뛰어나다고. 트위터는 짧은 혼 타입의 웨이브가이드에 장착되어 있다.

이 스피커의 감도는 87dB(2.83V)로 다소 낮다. 그러나 임피던스는 5Ω이며 권장 앰프 출력이 20-160W이라 전체적으로 특별히 앰프를 가리지 않는다. 그리고 좁고 긴 슬릿 형태의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의 도움으로 저음 확장은 30Hz까지 이루어져 실내에 적절한 출력을 제공한다.

단자는 싱글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 네임 앰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mm 소켓 한 쌍이 자리하고 있어 바나나 단자 또는 BFA 단자라고 부르는 것만 연결할 수 있다. 그리고 넓은 바닥에는 작지만 폭신한 받침대가 부착되어 있는데, 단순한 받침대가 아니다. 스피커 자체가 4개의 작고 폭신한 폼 실린더 위에 떠 있게 되며 스피커가 바닥에서 분리되는 효과를 거둔다. 또한 옵션으로 나무로 만들어진 스탠드가 있는데, 이 역시 북유럽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색다르게 다가오며, 스탠드 상단에는 4개의 작지만 매우 단단한 폼 실린더가 부착되어 있어 스피커가 스탠드에서 분리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 스피커의 특이한 점은 벽에 가까운 위치에 배치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으로, 실내 공간을 거의 차지하지 않는 이런 장점은 분명 매력 만점이다. 하지만 소리 내기는 다소 까다롭다고 할 수 있는데, 설계자에 따르면 이 기종은 벽 가까이 붙이고 안쪽으로 각도를 크게 틀어서 바깥쪽 모서리 일직선이 리스닝 위치에서 정 가운데에 오도록 배치해야 가장 효과적이라고 한다. 물론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설치 위치는 바뀔 수 있지만, 아무렇게나 놓고 듣기보다는 제 위치에서 듣는 편이 더 사운드가 좋기 때문에 전문가용이라고 호칭하는지 모르겠다.

프라이메어의 I15 프리즈마 MK2 인티앰프로 소리를 울려 보니 크기에 비해 놀랍게 장대한 음향 성능, 모니터처럼 정확한 대역, 농밀한 보컬, 피아노 타건의 육중함, 현 독주의 특별함 등이 쉽게 감지된다. 무엇보다도 인상적인 것은 이렇게 자그마하고 특이한 스피커가 놀라울 정도로 큰 소리를 낸다는 점이다. 물론 저음의 육중함과 단단함을 기대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크기에 비하면 정말 놀라울 정도의 다이내믹한 표현력이 금방 감지된다. 현 독주의 깊이감, 거대한 펼침을 들려주며 보컬은 달콤하고 응집력이 상당하고 상당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런 점 때문에 항상 들을 때마다 곡에 따라 색다른 느낌을 줄 것 같다. 즉, 소형기지만 압도적인 위압감을 주는 제품이라 할 수 있으며, 전문가용이라는 타이틀이 과언이 아니다. 글 | 김남

수입원 극동음향(주) (02)2234-2233
가격 358만원(스탠드 별매 : 9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