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에 가난해진 사람들, 대부분 이것 무시했더라"

노후에 가난해지지 않는 방법

전문가와 짧은 문답으로 은퇴 전략을 탐구하는 '지금부터 준비하는 은퇴스쿨'. 오늘은 조재영 웰스에듀 부사장에게 ‘노후에 가난해지지 않는 방법’을 문의했다. ‘통장에 돈이 쌓이는 초저금리 재테크’란 책을 내기도 한 조 부사장은 삼성생명, NH투자증권 등에서 20년 넘게 재무설계사로 활동해 온 국내 최고의 은퇴설계 전문가다.

그는 가난한 노후를 맞는 사람들의 공통점에 대해 숫자와 통계를 멀리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조 부사장은 “투자수익률, 물가상승률, 시간가치를 무시하며 본인 마음대로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노후 자금 관리를 잘 하지 못한다”며 “그런 분들이 가난한 노후를 맞이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조재영 웰스에듀 부사장이 은퇴스쿨에서 노후에 가난해지지 않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튜브 캡쳐

반면 황금빛 노후를 즐기고 있는 은퇴자들의 경우 ‘약속’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조 부사장은 “시간 약속을 비롯해서 손절, 익절, 포트폴리오 비중 유지 등 자신과의 약속도 철저하게 지키더라”며 “또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내가 벌 수 있는 수익금을 키우려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수수료와 보수, 세금을 내더라도 실제 수익이 더 크다며 과감하게 투자한다는 의미다.

/윤진호 객원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