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 머리 방향, '이쪽'으로 두면 절대 안 됩니다

안녕하세요.  리빙 관련 꿀팁을 전하고 있는 코코입니다.

저희 어머님은 풍수지리를 많이 따지시는 편이세요.​​ 침대 머리 방향은 절대로 북쪽으로 두면 안 되신다며 죽은 사람의 머리를 두는 방향이라며 절대 절대! 안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어머님이 많이 강조하셨어도,​ 저는 풍수지리를 많이 따지는 편이 아니라서 방에 가구를 배치할 때 그냥 잘 어울리는 위치에 놓곤 했어요. ​그런데, 이젠 좀 궁금하더라고요.

정말 어른들의 말씀처럼 북쪽으로 머리를 두는 것이 좋지 않은 건지, 머리를 어느 방향으로 두고 자야 좋을지! 침실 풍수 전반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0. 침대 머리 방향은 진짜 북쪽으로 두면 안 되는 것일까?​

결론적으로는 머리 방향이 북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죽은 사람만이 북쪽으로 머리를 두고 눕는다고 알고 있었는데요.

​​예로부터, 죽은 사람의 묘를 남향으로 자리를 잡기 때문에 자연스레 죽은 사람의 머리가 북쪽으로 간 것뿐, 일부러 죽은 사람의 머리를 북쪽으로 둔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침대 머리 방향을 동쪽과 남쪽으로 두면 좋은 이유가, 창가 쪽으로 머리를 두어야 아침햇살로부터 좋은 기운을 얻기 때문인데,​ 예전에 지어진 집들은 대부분이 창문의 위치가 동남쪽이었지만,​​ 최근 지어진 집 중에서는 동남쪽에 창이 없는 경우도 많아 아무리 동남쪽이 좋다고 해도 막힌 벽이라면 굳이 그곳에 침대 머리를 둘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위에서도 언급했듯 방위보다는 창문의 위치가 더 중요하다고 하니, 우리 집에 맞게 좋은 위치에 침대 머리 방향을 정하는 게 좋겠습니다.

1. 침대 위치는 방문과 대각선으로!

저희 집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한 번 점검해볼까요?

먼저 큰딸 방입니다! 침대 머리 방향이 딱! 북쪽이네요.​​ 창문의 위치는 아이 침대 발끝 쪽인 남쪽인데, 아이가 침대 위치를 이렇게 놓고 싶다고 해서 그냥 놓아주었는데요.

알고 보니, 침대 머리 부분과 방문이 일직선이 되면 좋지 않다고 하는데, 피해야 할 위치에 그대로 침대를 놓고 있었네요.

​침대 머리 방향은 방문과 대각선의 위치가 좋고 창문 쪽으로 두어야 한대요.​​

침대의 머리 방향이 출입문과 바로 마주 보면 좋지 않습니다.​ 출입문은 좋은 기운과 나쁜 기운이 같이 들어오는데 나쁜 기운까지 같이 우리의 몸으로 흡수되어서 그렇다고 하네요. 지금 위치에서 침대 헤드를 남쪽으로 돌려주어야 할 것 같네요

2. 결국 침대 머리 방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