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지 말라고 의무화!”...정부, 차량용 소화기 법적 의무 운전자들 혼란

12월부터 5인승 이상 차량,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여름철 폭발 위험 없는 안전한 소화기 강조
차량 예시

최근 개정된 법에 따라 소화기를 찾는 운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차량 내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이다.

2023년 12월부터 5인승 차량에 소화기 필수 설치

2021년 11월 개정된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23년 12월부터 모든 5인승 차량에 차량용 소화기가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한다.

소화기 예시 – 출처 : 다키스토어

중요한 것은 일반 소화기가 아닌 '차량용 소화기'를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많은 이들이 여름철 차량 내 고온으로 인해 소화기가 폭발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질 수 있다.

소화기 폭발 걱정, 근거 없는 불안

차량용 소화기는 차량 내의 진동과 고온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상하진동 시험을 거쳐 그 내구성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여름철 실내 고온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화기 예시 – 출처 : 다키스토어

과거에는 압력 게이지가 없는 제품들로 인해 폭발 위험이 있었으나, 현재는 압력 게이지가 있는 축압식 소화기가 일반적이어서 사고 위험이 매우 낮다.

소화기 적정 위치와 사용 기한

차량용 소화기는 가장 먼저 접근할 수 있는 운전석이나 동승석 근처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차량 예시

트렁크에 보관할 경우, 교통사고 때 문이 열리지 않는 상황을 고려하면, 소화기를 적시에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있다. 소화기의 평균 사용 기한은 10년이므로,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

차량용 소화기 선택 시 고려사항

차량용 소화기를 선택할 때는 자동차의 크기와 탑승 인원을 고려하여 적합한 '능력 단위'를 갖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5인 이상 승용차나 경형 승합차는 능력단위 1 이상의 소화기 1개, 15인 이하 승합차는 능력단위 2 이상의 소화기 1개 또는 능력단위 1 이상의 소화기 2개가 필요하다.

이번 기사가 차량용 소화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불안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Copyright © 모든 저작권은 뉴스데일리웹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