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성 가스등 도적, 새로워진 자연 주술사 등, 미니팩 화제 덱은?

도적, 기사 등 메타 상위 정착. 틈새 덱은?
악마사냥꾼 이외에 대부분의 직업에 할만한 덱 등장
올빼미우스 드루이드, 새로워진 자연 주술사 등

가스등 도적 가스등 도적은 카드를 많이 뽑은 다음 이번 게임에서 뽑은 카드 1장당 비용이 1씩 감소하는 [장난감 거인]을 내리며 빠르게 게임을 밀어붙이는 덱이다.

[장난감 거인]을 4~5턴 안으로 소환하기 위해 [기어 변속][가스등 문지기]를 핵심 파츠로 사용, 핸드를 순환하며 카드를 뽑고 있고 [의심스러운 구매]도 채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칼날 부채][마이크 떨구기][빠른 곡괭이]와 같은 카드로도 드로우를 보고 있다.

여기에 핵심 하수인 서치를 위해 [보물 발굴]을 사용하고, [피트 스탑]으로 기계인 [장난감 거인]을 찾기도 한다. 필요한 파츠를 다 찾고 [가스등 문지기]로 카드를 충분히 뽑아 [장난감 거인]을 0마나로 줄였다면 [브레이킹]으로 8/8 하수인 개체수를 늘린다.

드로우 과정에서 한 [재고 처분!]을 사용해 필드를 채울 수도 있고, [기습][소리 제거][의심스러운 구매]로 상대방 하수인을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렇게 전개한 필드가 쓸려나가면 추가 승리 플랜이 없어지므로, [스피커 발분쇄자]를 함께 내어 상대가 광역 정리 주문으로 대처하기 어렵도록 한다. 현재 발굴 도적, 떡대 성기사 매치업에 강해서 사용되는 중이며 하이랜더 전사 상대로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올빼미우스 드루이드 올빼미우스 드루이드는 주문이 주문 공격력의 효과를 2배 받도록 하는 하수인 [올빼미우스]를 복사 소환하고 딜 주문으로 OTK를 내는 덱이다.

[올빼미우스]의 수를 늘리기 위해 [자연의 수호자 프레이아]로 손 또는 필드에서 복사하거나, [꼭두각시술사 도리안]을 낸 후 드로우를 통해 1마나로 얻어 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꼭두각시술사 도리안]의 경우 [참나무 소환술]에서 확정으로 소환되고, [여름의 평화수호자]를 사용하면 중요 콤보 파츠인 [올빼미우스][자연의 수호자 프레이야][생명의 어머니 이오나] 중에서 드로우되기에 [꼭두각시술사 도리안]과의 연계가 좋다. 이외에도 [무한한 장난감 보관함][대지의 펜던트]로 필요한 카드를 찾는 것도 가능하다.

마무리는 미리 내 둔 [마법 인형의 집]으로 주문 공격력을 올리고, [생명의 어머니 이오나]로 마나 회복 또는 드로우를 하며 [자연의 수호자 프레이아][올빼미우스]를 다수 복사한 후에 [살아있는 뿌리][휘둘러치기]를 사용해 OTK로 마무리하는 형태다.

올빼미우스 드루이드는 새로 등장한 OTK 덱이라는 점으로 화제를 모았으나, 현재는 핸드 관리의 문제 등으로 인해 상위권 덱으로는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

주문 마법사 덱에 하수인을 채용하지 않는 주문 마법사 유형도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수인이 없을 때 효과가 추가되는 [오작동][다른 그림 찾기][제품 불량]을 2장씩 채용하며 구성한 덱이다.

[오작동]은 덱에 하수인이 없다면 2마나로 적 하수인둘에게 피해 6을 나누어 입힐 수 있고, [다른 그림 찾기]는 4마나로 비용 3인 하수인을 둘 발견해 소환할 수 있어 필드 싸움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 불량]은 5마나 3드로우 및 해당 카드들의 비용을 3 줄여주므로 이후 운영에 큰 도움이 된다.

주요 승리 플랜은 채용 및 발견한 번 주문들로 상대의 명치를 깎는 것으로, 발견은 [공허 경전][태고의 문양]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별 구경]으로 [빛줄기 공연]을 드로우하면서 시전하거나, [화염구]를 모아 킬각을 잡기도 한다.

[리치 여왕 십자수][반향][정령의 벗] 등 주문으로 필드가 밀리지 않도록 하고, [우주의 건반]으로 방어도를 쌓는 등 번 덱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승률은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으며 하이랜더 사제에게는 좋은 매치업을 보이나, 상위 인기 덱인 성기사, 전사, 도적, 흑마법사 상대로 낮아 상위 구간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평이다.

자연 주술사 자연 주술사는 [춤춰라, 벌레 같은 놈들!]을 사용하는 덱이 다시금 주요 OTK 덱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턴 동안 주문이 양옆의 하수인들도 대상으로 지정하게 하는 [전도]와 함께 [춤춰라, 벌레 같은 놈들!]을 사용,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를 늘려 큰 피해를 내는 형태다.

콤보 덱인 만큼 초반은 버티기와 드로우 위주로 진행하는데, [입체 책], [초과 인출][번개 화살] 등을 사용해 하수인들을 정리하고, [흐름기수][가시바위 토템][선인장 채취멀록][선조의 지혜] 등 으로 드로우를 한다.

여기에 자연 주문 패키지로 [번개같은 반사 신경]을 통해 자연 주문을 발견하고 [번개의 섬광]으로 드로우 겸 주문 비용을 줄여 콤보를 수월하게 한다. [재즈 베이스] 또한 빠른 콤보를 위해 좋은 수단이다.

라그나로스의 턴 끝 피해가 온전히 명치로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필드를 정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만큼 , 자연 주문을 사용해 광역기인 [빗발치는 천둥]의 비용을 미리 줄여두는 것이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가볍게 구성된 덱이며, 초반 필드 싸움 겸 [춤춰라, 벌레 같은 놈들!]의 대상이 될 토큰 또는 저코스트 하수인을 쓰는 것이 특징이다.

메타가 느려진 만큼 상대적으로 티어가 올라온 모습이며, 메타에서 하이랜더 덱을 잡기 위한 OTK로 자리잡고 있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