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성 가스등 도적, 새로워진 자연 주술사 등, 미니팩 화제 덱은?
도적, 기사 등 메타 상위 정착. 틈새 덱은?
악마사냥꾼 이외에 대부분의 직업에 할만한 덱 등장
올빼미우스 드루이드, 새로워진 자연 주술사 등
가스등 도적 가스등 도적은 카드를 많이 뽑은 다음 이번 게임에서 뽑은 카드 1장당 비용이 1씩 감소하는 [장난감 거인]을 내리며 빠르게 게임을 밀어붙이는 덱이다.
[장난감 거인]을 4~5턴 안으로 소환하기 위해 [기어 변속]과 [가스등 문지기]를 핵심 파츠로 사용, 핸드를 순환하며 카드를 뽑고 있고 [의심스러운 구매]도 채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칼날 부채][마이크 떨구기][빠른 곡괭이]와 같은 카드로도 드로우를 보고 있다.
여기에 핵심 하수인 서치를 위해 [보물 발굴]을 사용하고, [피트 스탑]으로 기계인 [장난감 거인]을 찾기도 한다. 필요한 파츠를 다 찾고 [가스등 문지기]로 카드를 충분히 뽑아 [장난감 거인]을 0마나로 줄였다면 [브레이킹]으로 8/8 하수인 개체수를 늘린다.
드로우 과정에서 한 [재고 처분!]을 사용해 필드를 채울 수도 있고, [기습][소리 제거][의심스러운 구매]로 상대방 하수인을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렇게 전개한 필드가 쓸려나가면 추가 승리 플랜이 없어지므로, [스피커 발분쇄자]를 함께 내어 상대가 광역 정리 주문으로 대처하기 어렵도록 한다. 현재 발굴 도적, 떡대 성기사 매치업에 강해서 사용되는 중이며 하이랜더 전사 상대로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evanhansen 가스등 도적
올빼미우스 드루이드 올빼미우스 드루이드는 주문이 주문 공격력의 효과를 2배 받도록 하는 하수인 [올빼미우스]를 복사 소환하고 딜 주문으로 OTK를 내는 덱이다.
[올빼미우스]의 수를 늘리기 위해 [자연의 수호자 프레이아]로 손 또는 필드에서 복사하거나, [꼭두각시술사 도리안]을 낸 후 드로우를 통해 1마나로 얻어 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꼭두각시술사 도리안]의 경우 [참나무 소환술]에서 확정으로 소환되고, [여름의 평화수호자]를 사용하면 중요 콤보 파츠인 [올빼미우스][자연의 수호자 프레이야][생명의 어머니 이오나] 중에서 드로우되기에 [꼭두각시술사 도리안]과의 연계가 좋다. 이외에도 [무한한 장난감 보관함][대지의 펜던트]로 필요한 카드를 찾는 것도 가능하다.
마무리는 미리 내 둔 [마법 인형의 집]으로 주문 공격력을 올리고, [생명의 어머니 이오나]로 마나 회복 또는 드로우를 하며 [자연의 수호자 프레이아]로 [올빼미우스]를 다수 복사한 후에 [살아있는 뿌리]나 [휘둘러치기]를 사용해 OTK로 마무리하는 형태다.
올빼미우스 드루이드는 새로 등장한 OTK 덱이라는 점으로 화제를 모았으나, 현재는 핸드 관리의 문제 등으로 인해 상위권 덱으로는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快樂之潛行者 올빼미우스 드루이드
주문 마법사 덱에 하수인을 채용하지 않는 주문 마법사 유형도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수인이 없을 때 효과가 추가되는 [오작동][다른 그림 찾기][제품 불량]을 2장씩 채용하며 구성한 덱이다.
[오작동]은 덱에 하수인이 없다면 2마나로 적 하수인둘에게 피해 6을 나누어 입힐 수 있고, [다른 그림 찾기]는 4마나로 비용 3인 하수인을 둘 발견해 소환할 수 있어 필드 싸움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 불량]은 5마나 3드로우 및 해당 카드들의 비용을 3 줄여주므로 이후 운영에 큰 도움이 된다.
주요 승리 플랜은 채용 및 발견한 번 주문들로 상대의 명치를 깎는 것으로, 발견은 [공허 경전][태고의 문양]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별 구경]으로 [빛줄기 공연]을 드로우하면서 시전하거나, [화염구]를 모아 킬각을 잡기도 한다.
[리치 여왕 십자수][반향][정령의 벗] 등 주문으로 필드가 밀리지 않도록 하고, [우주의 건반]으로 방어도를 쌓는 등 번 덱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승률은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으며 하이랜더 사제에게는 좋은 매치업을 보이나, 상위 인기 덱인 성기사, 전사, 도적, 흑마법사 상대로 낮아 상위 구간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평이다.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yin 주문 마법사
자연 주술사 자연 주술사는 [춤춰라, 벌레 같은 놈들!]을 사용하는 덱이 다시금 주요 OTK 덱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턴 동안 주문이 양옆의 하수인들도 대상으로 지정하게 하는 [전도]와 함께 [춤춰라, 벌레 같은 놈들!]을 사용,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를 늘려 큰 피해를 내는 형태다.
콤보 덱인 만큼 초반은 버티기와 드로우 위주로 진행하는데, [입체 책], [초과 인출][번개 화살] 등을 사용해 하수인들을 정리하고, [흐름기수][가시바위 토템][선인장 채취멀록][선조의 지혜] 등 으로 드로우를 한다.
여기에 자연 주문 패키지로 [번개같은 반사 신경]을 통해 자연 주문을 발견하고 [번개의 섬광]으로 드로우 겸 주문 비용을 줄여 콤보를 수월하게 한다. [재즈 베이스] 또한 빠른 콤보를 위해 좋은 수단이다.
라그나로스의 턴 끝 피해가 온전히 명치로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필드를 정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만큼 , 자연 주문을 사용해 광역기인 [빗발치는 천둥]의 비용을 미리 줄여두는 것이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가볍게 구성된 덱이며, 초반 필드 싸움 겸 [춤춰라, 벌레 같은 놈들!]의 대상이 될 토큰 또는 저코스트 하수인을 쓰는 것이 특징이다.
메타가 느려진 만큼 상대적으로 티어가 올라온 모습이며, 메타에서 하이랜더 덱을 잡기 위한 OTK로 자리잡고 있는 중이다.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Gaby 자연 주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