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제대로!"...새끼 강아지 핸들링과 둔감화 훈련, 건강과 관계를 위한 필수 팁

게티 이미지 뱅크

강아지 핸들링 교육은 조기에 하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미 만져지는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강아지에게는 그 어떤 관리(귀청소, 발톱손질, 항문낭짜기, 양치)도 제대로 할수 없게 됩니다.

보호자분들은 가능한 빨리 둔감화 훈련을 해주시는게 좋은데요. 오늘 애니멀톡에서는 반려견의 관리를 위해 보호자가 해주셔야 하는 핸들링 교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둔감화 교육이란?
게티 이미지 뱅크

일반적으로 둔감화 교육은 강아지가 좋아하지 않는 상황이나 대상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주는 것인데요. 교육을 진행하는 동안안 간식을 주거나 좋아하는 장난감을 주는 등 긍정적인 경험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둔감화 교육을 하지 않은 강아지의 경우, 귀를 만질 때 얼굴을 휙 돌리거나 낑낑거릴 수 있는데요. 심할 경우 으르렁거리며 접근조차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발톱손질이나 항문낭도 마찬가지로 강아지가 관리받는 것에 대해 거부반응이 보인다면 성견이 되기전까지 교육을 꼭 해주셔야합니다.

어릴때부터 손에 만져지는 것에 익숙해지게끔 적응하도록 해야 보호자가 귀 청소나 발톱 관리 등을 좀 더 수월하게 하실 수 있어요.

둔감화 교육 주의사항
게티 이미지 뱅크

1. 반려견이 싫어하는 것 알기

반려견이 싫어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기록해주셔야 합니다. 예민한 반려견일 경우, 어떤 상황에서 불안한 행동을 보이는지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반려견이 긴장하여 몸이 경직되는 등의 신호를 보이면, 그 원인이 되는 대상이나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기록해 주세요.

엉뚱한 대상에 대한 둔감화 교육은 피하셔야 합니다. 반려견의 두려움과 관련 없는 것에 대해 교육을 진행한다면, 교육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올바른 대상에 대해 집중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예민한 정도 파악하기

반려견도 감각에 따라 예민한 정도가 다른데요. '예만함의 정도'를 파악해두면 둔감화 교육을 받을 때 교육 방향을 더빨리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티 이미지 뱅크

3. 교육에는 천천히 반려견 노출

교육 중에는 천천히, 점진적으로 반려견을 상황이나 대상에 노출시켜야 합니다. 점진적이라는 것은 단순히 시간이나 단계뿐 아니라, 접촉 대상과의 거리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사람을 싫어한다면, 접촉 대상과 500m 떨어진 곳에서 교육을 시작했다면 400m, 300m,200m 순으로 차근차근 반려견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물론 교육 순간마다 반려견에게 간식이나 좋아하는 장난감 등을 통해 좋은 기억을 심어주시는 것! 잊지마세요.

4. 교육시간 외에는 대상에 반려견 노출 금지

환경이 통제되지 않으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반려견의 반응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강아지에게 예기치 않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며, 교육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어렵사리 진행했던 교육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둔감화 교육을 받고 있다면 교육시간 외에는 대상에서 반려견을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 터치 둔감화 교육
게티 이미지 뱅크

손 터치 교육은 강아지가 보호자의 손에 자연스럽게 접촉하게 함으로써, 손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정적인 인식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강아지가 먼저 자발적으로 보호자의 손에 자신의 몸 일부를 터치했을 때 간식을 주는 교육인데요.

1️⃣ 처음에는 손에 간식을 쥐고, 간식을 쥔 손에 반려견이 자발적으로 코를 댄다면 손을 펴고 간식을 주세요. 자연스럽게 손에 코를 대기 시작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간식을 쥔 손이 아닌 다른 손에 접촉하는 단계인데요. 반려견이 간식을 쥐고 있지 않은 손에 자발적으로 터치를 하면 반대쪽 손에 있던 간식을 줍니다. 손을 주는 방향이나 장소를 다양하게 바꾸거나 터치하는 순간의 길이를 조금씩 늘이면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게티 이미지 뱅크

3️⃣ 손 터치로 손에 대한 거부감을 줄였다면 얼굴이나 반려견 몸 주변으로 교육을 넓게 진행하셔도 됩니다. 반려견의 몸에 손이 닿는 동안에는 반려견에게 지속적으로 간식을 주시면 되는데요.

손이 몸에서 떨어지면 간식을 주는 것도 멈춥니다. 손이 몸에 닿으면 간식을 먹는다는 생각은 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얼굴을 만지다가 몸을 만지는 단계로 갑자기 넘어가는 등 성급하게 교육을 진행하지 마세요. 다시 이전 단계부터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귀 둔감화 교육
게티 이미지 뱅크

1️⃣ 처음에는 귀 뒷면을 살살 만져주며 시작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두명이서 하는 것인데요. 한명은 앞에서 강아지가 가장 좋아하는 간식으로 유도를 하고, 다른 한명은 뒤에서 강아지를 안은 뒤 간식을 먹고 있는동안 귀를 부드럽게 만져줍니다.

서서히 강아지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귀가 만져지는것에 익숙해 지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2️⃣ 다음에는 1초 동안 귀를 부드럽게 잡아 줍니다,  개가 싫어하지 않으면 칭찬을 하며 간식을 줍니다. 다음에는 2초씩 3초씩 간식을 주기 전까지 시간을 늘려갑니다.

그렇게 하면 강아지는 점차적으로 귀를 만지면 좋은 일이 생긴다는 것을 금방 이해하게 됩니다.

게티 이미지 뱅크

반복적 교육을 통해 귀를 터치해도 강아지가 아무런 싫어하지 않고 즐겨하게 되었다면, 강아지의 귀를 뒤집어서 내부를 살펴보면 됩니다. 살펴보는 동안에 얌전하게 잘 있는 강아지에게 계속 칭찬해 주시고 중간 중간 맛있는 간식도 줍니다.

이 단계까지 오게 되면 부드러운 탈지면으로 귀의 내부를 닦아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애니멀톡과 함께 새끼강아지에게 필수적인 교육인 핸들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핸들링, 둔감화 교육을 서두르거나 강제로 진행하면, 강아지의 마음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정서와 보호자와의 유대감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교육은 반려견이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도록 천천히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조급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반려견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 © 오토카뉴스. 모든 권리 보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