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청소글 올렸던 기사입니다 에어컨 정보글 정리해봤습니다

궁금해하는 글이 많아정리 한번 해봐드릴게요

1. 에어컨 청소주기 : 에어컨이 더러워지면 하시면 되는데 벽걸이와 천장형은 전원을 끈 상태로 날개를 손으로 열어보면 안에 원통형 팬이 있습니다 그팬에 하얗게 또는 까맣게 곰팡이가 피어있는걸 보면 그때 하시면 됩니다 일반 가정집 기준 2~3년 주기가 보통입니다.
2.청소전후 냄새가 나는이유 : 에어컨은 실내공기를 빨아드려서 밖으로 내보내는 제품인데 실내에 디퓨저나 음식냄새 같은게 섞여서 에어컨을통해 한번에 빠져나오게되다 보니 냄새가 나게됩니다 그럴땐 설정 온도를 낮춰서 실외기가 돌게 되면 냉기로 인해 냄새가 덜나게 되니 참고해주시면될듯 합니다.
3. 청소비용 : 일반 벽걸이 7~9 , 스탠드 12~15, 천장형 원웨이 시스템 9~12 (업체별 금액이 상이해서 저렇게 적었습니다.)
4. 에어컨 관리 및 사용 방법 : 에어컨은 냄새나는 이유에서 적어드린데로 살내공기냄새로 인한 오염도 심해지기 때문에 에어컨 주변엔 디퓨저 향수 두시면 안되고 화분같은건 식물들이 뿜어내는 수분도 에어컨이 빨아드려 곰팡이로 변합니다 어항 화분등은 치우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드라마틱한 효과는 없지만 에어컨 자동건조기능 있으시다면 해두시면 좋고 없으시다면 에어컨 끄시기전에 송풍 30분~1시간정도 해두시면좋습니다
그리고 음식해드시거나 샤워후에는 에어컨을 킨상태로 창문등을 열어 15분 정도씩 환기 꼭 해두세요
5. 공식업체와 사설업체에 차이점 : 공식업체 사설업체 예를들어 lg,삼성 등과 차이점은 비용차이와 문제해결점이라 보시면됩니다. 공식업체에서도 예약이 들어오면 90프로는 중간플랫폼같은 업체에게 일을 넘겨주고 중간업체에서 일반 기사들에게 오더를 뿌려주는 방식이다보니 금액대도 높고 장비나 약품이 차별화되어 있지는않습니다. 그럼에도 공식업체를 쓰는이유는 사설같은경우 에어컨작업후 문제가 생기면 잠수를 타거나 차단하는 경우가 더러 있어서 사설업체를 쓰신다면 후기나 리뷰글들 꼼꼼히 체크해서 선정하시면 좋습니다.(저도 이일은 10년 가까이 해오고 여러 플랫폼등을 거쳐서 지금은 혼자 사설로 운영해오며 쓰는 경험담입니다.사설 또는 공식업체를 깍아내리거나 하려는 목적은없습니다)
6. 에어컨이 시원해졌다 안시원해졌다 해요 : 우선 에어컨 온도설정체크 해보고 문제없을시 실외기가 돌아가는지 체크 실와기가 돌아가는데도 시원하지 않다면 보통 가스누설, 온도센서고장이 대표적이고 실외기가 돌다 안돌다 그럴경우 컴프레서 고장인데 컴프레서 고장일 경우 수리비용이 상상이상으로 들어갑니다ㅠ
7. 냉매가스 : 냉매가스는 반영구적이라 보통 10~15년 정도 사용합니다.이사하거나 에어컨 위치이동으로 동관을 재설치하는경우가 아니면 말씀드린 기간동안 사용이 가능하고 실외기가 보통 밖에 있다보니 새들이 쪼거나 고양이들 혹은 강아지들이 건들여서 동관에 크랙발생시 누설되었을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8.바람세기가 약햐지는경우 : 이경우는 바람을 불어주는 송풍팬에 모터가 수명을 다한경우 그런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풍기도 오래쓰면 강풍으로 틀었는데 약풍처럼 나오듯이 에어컨도 마찬가지입니다.
9.에어컨에서 물이떨어지는 경우 : 이건 원인이 다양한데 에어컨 물을 배출해주는 호스가 막혔거나 내부오염이 심한경우 그런현상이 있을수 있고 천장형은 햇빛을 직접적으로 받는 위치라면 결로 현상때문에 그럴수 있는데 그럴경우 커튼을 치고 사용하면 훨씬나을 겁니다.
10.에어컨 구매시 참고사항 : 에어컨이 더럽다는걸 이제 다들 아실텐데 어쩌면 에어컨청소는 셀프든 업체를 부르든 하시긴 하셔야 합니다. 에어컨 자체적으로 삼성 엘지 캐리어 위니아 등 모든회사들이 성능은 비슷합니다만 캐리어 위니아는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첫번째는 에너지 효율 에너지효율로 낭비되는 전기세만 모아도 에어컨한대를 산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중요합니다.
두번째 에어컨 청소를 맡길시에 캐리어나 위니아 제품은 총소비용이 최소 2만원정도 더들어갑니다. 제품분해도 어렵고 부품수급도 어려워서 경력없는 기사들은 기피하는 모델이 많아 그렇습니다.
세번째 평상시 as가 느린편이라 고장났을때 급하게 써야할때 애먹는 경우가 많습니다(개인 주관적 의견입니다)
11.실외기 청소 : 실외기는 제 경험상 5년주기 정도가 적당합니다 외부에 있다보니 먼지도 쌓이고 하지만 장마기간등 비올때 씻겨나가는 먼지들도 많아서 주기가 긴편이고 대신에 저층분들은 오염정도가 빨리 진행될수 있기에 참고하시고 부드러운 솔같은걸로 열교환기 쪽을 살살 털어주시면 좋습니다(실외기를 청소나 만져야할때는 꼭 꺼져있는 상탸에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전 글에서 대체로 궁금해하시는 것들 무더운 여름 잘이겨내길 바라는 마음에 적어봤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들은 제경험이 들어간 글이긴 하지만 지극히 주관적인 입장이라 정답이 될 순 없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모두 행복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