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만 있으면 어디든 갈 수 있어"... 3월 가볼만한 자전거 여행지 추천 TOP 5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3월 자전거 여행지 5곳
살랑이는 봄바람 느끼며 구석구석 여행하자
온라인 커뮤니티

산뜻하고 포근한 날씨가 계속되는 봄이 찾아왔습니다. 풀린 날씨는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한국관광공사가 3월 가볼만한 여행지의 테마를 '봄날의 자전거 여행'으로 정하고 5곳의 여행지를 선정했습니다.

추천 여행지는 모두 자전거를 타고 봄 날씨를 즐기며 드라이브를 즐기기에 적합한 '자전거길'로 이루어져있는데요. 봄바람과 함께 흩날리는 꽃 사이를 자전거로 누비며 완연한 봄을 만끽해보세요.

1. 시흥 그린웨이
✔ 경기도 시흥시 동서로 287
온라인 커뮤니티

경기 시흥시의 갯골생태공원에서 물왕호수까지 약 7.5km에 이르는 자전거길 그린웨이입니다. 자전거로 여유롭게 1시간이면 완주할 수 있는 이 길은 사계절의 변화가 가득 담겨있는 흔들 전망대를 시작으로 경기도 유일의 내만 갯벌 등 다채로운 자연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종착지인 물왕호수는 자전거 출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잠시 자전거를 세워두고 내려서 산책을 즐길 것을 추천합니다. 벚꽃이 호수를 둘러싼 산책로가 특히 아름다워 3월 봄꽃 여행으로도 적합하죠.

개인 자전거가 없다면 시흥 공영자전거대여소 월곶, 정왕역 점에서는 3~11월 간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해주기도 하니 이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갯골생태공원에서는 공원 내 탑승이 가능한 전기차와 다인승 자전거 등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 시흥시공영자전거대여소 월곶역점
운영시간 : 오전 9시 ~ 오후 8시 (월·화·공휴일 휴무)
■ 시흥시공영자전거대여소 정왕역점
운영시간 : 오전 7시 ~오후 9시 (토·일·공휴일 휴무)
■ 갯골생태공원
전기차 : 15분 2,000원
다인승 자전거 : 30분 1만원
수상 자전거 : 30분 1만원
2. 강릉 경포호 둘레길
✔ 강원 강릉시 저동
온라인 커뮤니티

강원도 강릉의 대표적인 여행지 경포대 해수욕장 인근에는 잔잔한 호수인 경포호가 있습니다. 호수 가장자리의 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날씨가 좋을 때에는 많은 나들이객이 찾는 곳인데요.

약 4.3km 둘레의 경포호 산책로는 자전거를 타고 달리기에도 좋습니다. 소나무 숲과 푸른 호수, 봄철에는 풍성한 벚꽃까지 아름다운 풍경 속을 달릴 수 있는 것이죠. 게다가 오르막길도 없어 힘들이지 않고 봄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자전거 대여소는 사설로 운영되고 있어 가격을 비교해 적절한 업체를 이용하면 됩니다 . 1인용 일반 자전거부터 연인이 타기 좋은 커플 자전거, 가족들과 타기 좋은 4인승 자전거까지 다양한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 경포호 자전거 대여 평균 이용요금
(1시간 기준)
1인용 5,000원
2인용·전기 자전거 10,000원
가족용 자전거 30,000원
3. 서산 천수만자전거길
✔ 충남 태안군 남면 원청리 ~ 홍성군 남당항
온라인 커뮤니티

노을이 특히 아름다운 홍성 남당항이 종점지점인 서산 천수만 자전거길입니다. 바다 한 켠으로 평지가 이어져 탁 트인 풍경 속을 자전거로 달려볼 수 있는데요.

전 구간을 왕복하려면 약 3~4시간이 소요되지만 개인 취향과 체력에 따라 기점과 종점, 반환점을 지정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평지로 이루어져있어 편안하게 질주를 하기에도 좋습니다.

코스 중간 지점에는 신비로운 바닷길이 열리는 간월도와 간월암이 위치해있는데요. 천수만  일대 자체가 철새 도래지로 이른 봄까지 일몰 시기에 방문하면 가창오리 군무 등 경이로운 자연 풍경을 감상할 수 있기도 합니다.

4. 경북 영주시자전거공원
✔ 경북 영주시 영주로 146
온라인 커뮤니티

총 4개 구간으로 이루어진 영주시 자전거공원은 물길을 따라 무섬마을까지 향하는 3, 4구간(약 14.5km)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공원 입구 부근에서 자전거를 대여해 도심을 가로지르는 서천 변을 달리다보면 역사적 의미가 가득한 주요 명소까지 닿을 수 있는데요.

잠시 자전거도로에서 벗어나면 소박한 마을의 정취와 우거진 나무가 작은 마을 분위기를 뽐냅니다. 가끔 마주할 수 있는 강변의 은빛 사장은 황홀한 풍경을 더해주는데요. 종착지점인 무섬마을에는 350년 넘게 자리를 지켜온 전통 가옥 30여 채가 있습니다.

소백산역에서 서천교까지를 달리는 1구간, 소수서원과 선비촌에서 서천교까지 달리는 2구간 역시 봄철 벚꽃이 만개해 아름다운 드라이브길을 지날 수 있습니다.

5. 전남 광양 섬진강자전거길
✔ 전남 광양시 태인동 1632-19
온라인 커뮤니티

섬진강댐에서 배알도수변공원까지 총 8개의 인증센터를 통과하는 154km의 대장정 자전거 드라이브 코스 섬진강 자전거길입니다. 봄철에는 특히 광양구간이 인기가 높은데요. 배알도 섬 정원과 망덕포구, 갈대 쉼터, 광양 매화마을 등 봄 풍경이 반겨주기 때문입니다.

봄 풍경과 함께 맛있는 먹거리도 즐길 수 있습니다. 섬진강과 망덕포구 일원의 '재첩회', '재첩국수' 등 봄철 먹거리도 라이딩 중 놓칠 수 없는 재미이죠.

자전거길 곳곳에 무료 자전거 대여소가 많은데요. 광양 매화마을과 광양읍 인근, 섬진강끝들마을 등 코스 중간중간에서 무료 및 유료 자전거 대여소가 많아 봄철 벚꽃과 매화의 향연 속을 달리기 좋습니다.

■ 광양읍 운전면허시험장 인근
운영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수·목·공휴일 휴무), 신분증 지참
섬진강끝들마을
사전 전화예약 (월요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