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22, 안전과 흥행 두 마리 토끼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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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 2022'가 지난 11월17일부터 11월20일까지 4일 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참관객 안전을 최우선한 이번 행사는 주관사 및 개최도시, 유관기관(경찰 및 소방 등)과의 면밀한 사전 점검과 안전관리 계획, 철저한 현장 관리 그리고 참가사의 적극적인 협조가 이뤄짐에 따라 전시장 내부 및 이동통로에서 안전사고 없이 마무리됐다.
올해 최초로 벡스코 제1전시장 뿐만 아니라 제2전시장 3층까지 B2C관이 확대됨에 따라 더 많은 콘텐츠와 볼거리로 관람객을 맞이함과 동시에 분산을 유도하여 안전을 도모했다.
넥슨코리아는 '귀환'을 타이틀로 '마비노기 모바일', '데이브 더 다이버', '퍼스트 디센던트', 등 총 9개의 신작 중 4개를 체험할 수 있는 시연 공간을 구성했고 게임의 핵심 개발자들도 현장에서 팬들과의 소통에 힘썼다.
더불어 각 기업의 신작 게임과 함께 현장의 열기가 더해졌다. 넷마블은 신작 '나혼자만 레벨업: ARISE',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아스달 연대기' 등 다양한 게임으로 팬들을 맞이했으며, 카카오게임즈는 신작 '가디스오더', '아레스: 라이즈오브가디언즈', '디스테라' 등 게임을 직접 시연할 수 있는 체험공간을 마련했고 '아키에이지2'를 깜짝 공개하기도 하며 큰 반응을 이끌어냈다. 크래프톤은 신작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세계 최초로 시연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동시에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을 제공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지스타 2022'는 안전관리 계획에 따라 전시장 내부 및 야외의 동시수용 인원수 관리에 초첨을 두고 일자 별 관람객 세부 인원수는 미집계함에 따라 행사기간 동안 관리된 실내외 인원 규모를 기준으로 추산했다. 그 결과, '지스타 2022'는 4일간 약 18만4000여명이 올해 전시장을 방문한 것으로 파악된다.
벡스코 제2전시장 1층에 마련된 B2B관은 11월17일부터 11월19일까지 3일간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전년 대비 2.5배 이상 부스 규모가 확대된 B2B관은 유료 바이어 역시 1일차 1748명, 2일차 405명, 3일차 60명이 등록해 전년대비 약 60% 늘어난 2213명을 기록했다.
44개 세션(키노트 4개, 일반 40개, 4트랙)으로 진행된 지스타 컨퍼런스(G-CON)는 역대 최고 수준의 연사 라인업을 바탕으로 최대 관람객 수를 갱신하며 2일간 세션 별 참석자 합계, 약 6500명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지스타' 기간 동안, 부산 해운대 이벤트 광장에서도 위메이드가 야외 부스를 동시에 운영하며 벡스코 외부에서도 팬들을 맞이했고,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는 넥슨코리아의 '킥오프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등 다양한 특별 전시 및 이벤트들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지스타'의 안전 관리 계획 수립과 현장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도움을 주신 유관기관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참가기업과 방문객 모두의 적극적인 협조 아래 성공적인 개최, 그리고 안전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다"며 "향후 안전은 기본이며, 정상화된 '지스타'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지스타 2023'을 지금부터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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