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추천 (+투어추천, 경비)

뽑아쓰는 홍콩 3박 4일 자유여행 일정표!
홍콩 여행 기초부터 꿀팁까지 총정리!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홍콩은 생각보다 작은 관광지로 3박 4일 여행 일정이더라도 여유롭게 코스를 구성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일정이 여유롭다면 마카오 1박 2일을 함께 넣는 것도 좋습니다. 마카오는 취향에 따라 코스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 홍콩 여행코스는 '뽑아쓸 수 있는' 홍콩 자유여행 코스로 구성했는데요. 작은 지역인만큼 3박 4일이라면 첫 날에는 숙소 근처를 돌아보고 2, 3일차는 각각 홍콩섬 상단과 침사추이 남단, 4일차에는 대형 쇼핑몰이나 동선상 어려웠던 명소를 방문하는 코스를 추천합니다.

글의 마지막에는 4박 5일, 5박 6일 등 여유로운 홍콩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을 위해 필수 여행 코스가 아닌 근교 지역과 기타 명소들과 투어까지 함께 소개해드릴텐데요. 홍콩 자유여행 코스를 계획하는 것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추천
- 목차 -
1. 홍콩여행 기초
2. 1일차 코스
3. 2일차 코스
4. 3일차 코스 (A)
5. 3일차 코스 (B)
6. 4일차 코스
7. 가볼만한 곳
8. 홍콩 여행 꿀팁
9. 홍콩 3박 4일 경비

홍콩 여행 기초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홍콩과 우리나라의 시차는 1시간으로 홍콩이 우리나라보다 늦습니다.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12월에서 2월이며 항공권은 왕복 기준 1인 30~40만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오전과 이른 오후에 도착하는 편이 있어 첫날부터 체크인 이후 여유롭게 관광을 즐길 수 있습니다.

홍콩은 크게 국제공항이 있는 란타우섬, 홍콩디즈니랜드가 있는 구역, 구룡반도인 침사추이, 홍콩 본섬인 홍콩섬 총 4개 구역으로 구분됩니다. 많은 한국인 여행객들이 주요 관광지와 접근성이 좋은 침사추이 하단이나 홍콩섬 상단에 숙소를 예약하곤 합니다.

홍콩은 대중교통이 매우 잘 되어 있어 숙소가 지하철 역 근처라면 무리없이 이동할 수 있는데요. 침사추이의 경우 침사추이역, 조던 역 부근을 추천하며 홍콩섬은 셩완역, 홍콩역, 센트럴역을 추천합니다. 침사추이보다는 셩완, 센트럴 지역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며 페리를 이용해 침사추이의 주요 관광지를 오갈 수 있습니다.

홍콩의 화폐 단위는 홍콩달러인데요. 1HKD는 한화 약 170원으로 10 홍콩달러는 한국돈으로 1700원, 50 홍콩달러는 8,700원 수준이니 여행 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홍콩 3박 4일 1일차
✅ 하버시티 ➡ 1881헤리티지 ➡ 시계탑 ➡ 스타의 거리 ➡ 심포니오브라이트 ➡ 템플스트리트야시장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DAY 1
✅하버시티 ➡ 1881헤리티지 ➡ 시계탑 ➡ 스타의 거리 ➡ 심포니오브라이트 ➡ 템플스트리트야시장

홍콩 1일차는 가볍게 둘러볼 수 있는 침사추이 남단의 야경입니다. 보통 오전이나 오후 3~4시쯤 홍콩 국제공항에 도착해 홍콩의 호텔에 체크인을 하게 되므로 여유롭게 구성한 코스인 점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모두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어 원하는대로 일정을 변경해도 좋습니다.

침사추이 하버시티에는 450개가 넘는 매장과 수많은 음식점이 있는 홍콩의 최대 규모 쇼핑몰인데요. 감성적인 카페와 각종 명품 브랜드들이 입점해있는만큼 쇼핑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하버시티로 홍콩의 첫 일정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쇼핑을 즐겨하지 않는다면 생략해도 좋으며 야경을 본 뒤 식사를 해결하러 들려도 좋습니다.

1881헤리티지는 1996년까지 홍콩 해경의 본부로 사용되던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오픈한 복합 쇼핑몰인데요. 빅토리아 양식의 건물에 저녁이 되면 조명이 들어와 해가 질 때 즈음 방문해 건물 외관의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감상할 것을 추천합니다. 근처에 위치한 시계탑도 야경 명소로 유명하니 함께 들리실 것을 추천합니다.

시계탑에서 가까운 스타의 거리는 빅토리아 하버 건너편 홍콩 본섬의 화려한 야경이 '홍콩'에 온 것을 실감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이 부근에서 매일 오후 8시 10분가량 진행되는 '심포니 오브 라이트'도 관람할 수 있는데요. 기대에 비해 화려하지 않으니 야경을 보는 김에 함께 감상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심포니오브라이트를 생략했거나, 쇼를 관람했음에도 체력이 남아있다면 템플스트리트야시장을 다음 코스로 추천하는데요. 화려하고 시끌벅적한 야시장은 아니지만 스파이시 크랩을 비롯한 길거리 음식이 유명합니다. 음식과 맥주를 야외 테이블에서 즐기며 홍콩의 첫날 밤을 보내보세요!

홍콩 3박 4일 2일차
✅ 익청빌딩 ➡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 빅토리아 피크 야경 ➡ 란콰이퐁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DAY 2
✅ 익청빌딩 ➡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 덩라우 벽화 ➡ 빅토리아 피크 야경 ➡ 란콰이퐁

홍콩 2일차는 홍콩섬 위쪽입니다.

익청빌딩은 홍콩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영화 트랜스포머에 등장하며 유명세를 탔습니다. 높고 거대한 건물은 실제 사람들이 거주하는 주상복합 건물이며 홍콩 포토존으로 유명합니다. 근처에 %커피가 있어 첫날 홍콩의 분위기를 물씬 느껴보기 좋습니다.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는 홍콩 관광 명소인 소호의 중심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중간중간 하차해 홍콩의 아기자기한 골목을 거닐어 볼 것을 추천하는데요. 소호 곳곳에 수많은 맛집과 카페가 위치해있으며 '덩라우 벽화'에 함께 들려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호 근처의 빅토리아 피크 산 정상에서는 홍콩의 화려한 야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기도 합니다. 산 정상부까지는 피크트램을 이용해 편안하게 오를 수 있는데요. 피크트램 대기시간이 길어 사전에 오픈마켓을 통해 '패스트 편도' 티켓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른편에 앉으면 올라가는 길에도 화려한 야경을 감상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야경 감상이 끝나면 거리 전체가 클럽이라고 불릴 정도로 화려한 바와 펍, 클럽이 있는 란콰이퐁으로 향합니다. 홍콩을 찾은 외국인들이 꼭 방문하는 곳인데요. 모두가 흥겹게 밤을 즐기고 있어 재밌는 추억을 쌓기 좋습니다.

홍콩 3박 4일 3일차 - (A)
✅ 디즈니랜드 ➡ 침사추이 야경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DAY 3 (A)
✅ 디즈니랜드 ➡ 침사추이 야경 or 침사추이 나이트버스 or 하버 나이트 크루즈

홍콩 3일차는 디즈니랜드를 방문할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 모두를 위해 두 가지 버전으로 구성해 공유합니다. 디즈니랜드에 방문할 경우 반나절 또는 하루를 온전히 디즈니랜드에서 보내야하기 때문인데요.

홍콩 디즈니랜드의 상징인 신데렐라성의 야경까지 감상하고 숙소로 돌아온다면 조금은 아쉬운 밤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침사추이 나이트버스나 빅토리아 하버 나이트 크루즈, 홍콩 야경 투어 등 시내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투어나 코스를 추가하는 것이 좋은데요.

늦은 저녁 배가 고프다면 셩완, 센트럴 지역에 몰려있는 맛집을 방문하거나 레이디스 야시장 또는 린콰이펑, 1881헤리티지 등 늦은 시간까지 영업하는 '숙소 근처' 명소를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홍콩 3박 4일 3일차 - (B)
✅ 서구룡 문화지구 ➡ 홍콩 야경 or 야시장 투어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DAY 3 (B)
✅ '가고싶은 명소' ➡ 서구룡 문화지구 ➡ 홍콩 야경 투어 or 야시장 투어

홍콩 3박 4일 여행 중 디즈니랜드를 방문하지 않는다면 여유 시간은 대폭 늘어나는데요. 홍콩의 중심 관광지에서 조금 멀리 있는 관광 명소 중 마음에 드는 곳을 골라 오전시간에 방문해도 좋습니다. 자유여행의 묘미는 '정말 가보고 싶던 곳'을 갈 수 있는 것에 있는 것이죠.

서구룡 문화지구는 홍콩 예술 문화의 중심지인데요. 홍콩 고궁 박물관과 홍콩 M+ 미술관 등 문화예술 시설이 있습니다. 중심지에 '야우마테이 과일 시장'이 있어 역사와 전통의 시장 거리를 경험하기 좋습니다. 낮에는 문화지구 공원에서 피크닉을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홍콩은 잠들지 않는 도시로 알려져 있는만큼 도심뷰, 리버뷰 등 다양한 야경을 감상하기 좋은데요. 3일차에도 홍콩 야경 감상은 빠질 수 없겠죠. 지붕이 없는 2층 버스를 타고 홍공 시내의 화려한 야경을 둘러보는 것 또한 인기있는 투어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홍콩 3박 4일 4일차
✅ ifc몰 쇼핑 ➡ 셩완 ➡ 스카이 100 ➡ 공항 이동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DAY 4
✅ ifc몰 쇼핑 ➡ 셩완  ➡ 스카이 100   ➡ 공항 이동

관광보다 쇼핑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마지막날 홍콩의 IFC몰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귀국하는 날은 오전이나 이른 오후로 홍콩을 떠나는 경우가 많아 대형 쇼핑 센터인 IFC몰에서 필요한 쇼핑을 하거나 푸드코트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쇼핑에 큰 흥미가 없다면 셩완 먹자거리로 향하는 것이 좋습니다. 셩완은 한국의 연남동을 연상케하는 동네인데요. 셩완역 근처의 '타이핑샨 스트릿'은 길가의 펍과 감성적인 식당 등이 즐비해있습니다. 타이핑샨 스트릿을 지나면 골동품을 판매하는 노점상이 몰려있는 캣 스트리트가 있어 아기자기한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홍콩을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고 싶다면 스카이 101에 방문해 홍콩의 '주경'을 감상해보는 것도 좋은데요. 여유로운 일정을 선호한다면 홍콩의 낮 풍경을 실컷 감상하며 여행을 마무리한 뒤 곧바로 공항으로 향해도 좋습니다.

홍콩 가볼만한 곳 추천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홍콩은 근처의 마카오와 여행코스를 묶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카오 또한 작은 도시이지만 볼거리가 많은 도시로 최소 1박에서 2박을 체류하게 되는데요. 취향에 따라 3박 4일을 온전히 마카오에서 보내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활동적인 명소를 방문하고 싶다면 '드레곤스 백'에서 트레킹을 즐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침일찍 드레곤스 백으로 출발해 1시간 30분 가량 트레킹을 즐긴 뒤 근처의 '쉑오비치'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홍콩섬 아래쪽에 위치한 스탠리 해변은 버스로 방문할 수 있는데요. 한가로운 휴양지 분위기의 해변으로 홍콩에서 탁 트인 바다를 보고 싶거나 해양 액티비티를 체험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홍콩 여행코스입니다. 반나절 정도 소요되는 것을 예상하시면 되겠습니다.

빅토리아 스카이전망대는 각종 오픈마켓에서 피크트램 티켓과 입장권을 묶어 25,000원 내외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전망대에서 밑으로 내려가면 라이언즈 파빌리온과 루가드로드 전망대가 있는데요. 이 두곳은 무료로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니 한적한 나만의 홍콩 야경 스팟을 찾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장소입니다.

홍콩 여행 꿀팁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홍콩에 입국하게되면 입국장에서 빠져나오기 전 반드시 '홍콩 관광안내센터'를 들려야합니다. 이 때 100HKD 가량의 구디스 바우처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구디스 바우처는 홍콩역과 홍콩공항을 오가는 'AEL' 편도권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옥토퍼스카드는 두 종류가 있는데요. 투어리스트 카드는 보증금이 없으며 대여 카드는 50HKD의 보증금이 부과되어 추후 환불 시 11HKD를 제외하고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시 거스름돈을 주지 않으니 반드시 선불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토퍼스 카드의 충전은 MTR역 또는 편의점에서 현금으로 가능하며 50HKD, 100HKD 단위로 충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1회에 한하여 마이너스 금액 사용이 가능한데요. 35~50HKD까지 가능하므로 보증금을 환급받는 대신 마이너스 금액을 이용해 기념품 등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홍콩 현지인들이 사용하는 '맛집 추천 어플'도 설치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을텐데요. 어플의 이름은 'OPENRICE'로 구글 지도와 적당히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스컬레이터가 한국과 비교해 1.5배 가량 속도가 빨라 아이나 어르신과 함께 홍콩 여행을 떠난다면 이용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콩 3박 4일 여행 경비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홍콩 항공권은 왕복을 기준으로 2인 70~80만원 선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공항을 오갈 수 있는 AEL 왕복권은 1인 25,000원 선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구디스 바우처로 1회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숙박비용은 1박에 15만~30만원입니다. 홍콩 도심의 호텔은 1박 20만원 내외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데요. 잠만 잘 곳을 찾는다면 10만원~15만원 선에서 호텔을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여행일이 많이 남아있을수록 더 저렴하게 숙박 시설을 예약할 수 있겠죠.

대부분의 홍콩 3박 4일 여행객들은 인당 30만원 정도로 환전을 하곤 합니다. 식비와 옥토퍼스 충전비용이 포함된 환전금액이며 1인 하루 10만원 이하로 경비를 잡는 것도 좋습니다. 디즈니랜드나 쇼핑을 예정에 두고 있다면 예상 경비와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홍콩 3박 4일 여행코스 / ⓒ여행톡톡

홍콩은 도시가 작아 3박 4일동안 여유롭게 유명 관광 명소는 물론 가고싶던 곳까지 모두 돌아보기 좋은 도시인데요. 관광을 우선으로 생각한다면 조금 바쁘게 구석구석 돌아다닐 필요가 있으며 3박 4일 일정에도 충분히 마카오 투어를 함께 계획해도 좋습니다.

홍콩 여행코스에 함께 묶어서 다녀오기 좋은 마카오 또한 가볼만한 곳과 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마카오만의 뽑아쓰는 여행코스로 찾아오겠습니다.

앞으로도 여행톡톡은 여러분의 여행 준비가 보다 편해질 수 있는 여행코스들을 공유해나가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