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의 모터사이클 부문인 BMW 모토라드가 1일 '뉴 R 1300 GS 어드벤처'를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뉴 R 1300 GS 어드벤처는 장거리 투어링에서도 GS 라인업 특유의 온·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끊임없이 발휘하도록 만든 최신 투어링 엔듀로 모터사이클 모델로 장거리 투어링을 위해 차체와 디자인이 재설계됐다.
메인 프레임은 판금 쉘로 제작돼 이전보다 높은 강성을 발휘하며, 리어 프레임은 격자형 튜브 구조로 라이더 및 동승자에게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러기지 시스템을 손쉽게 탈부착 할 수 있도록 했다.
뉴 R 1300 GS 어드벤처는 30L 경량 알루미늄 연료탱크가 탑재돼 1회 주유로 더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으며 새로운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추가로 적용된 보조 LED 헤드램프 2개와 조화를 이뤄 야간주행 시에도 높은 시인성을 자랑한다.
뉴 R 1300 GS 어드벤처는 역대 GS 어드벤처 시리즈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공·수랭식 수평대향 2기통 엔진을 탑재했다. 엔진 배기량은 1300cc이며, 7750rpm에서 최고출력 145마력, 6500rpm에서 149N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뉴 R 1300 GS 어드벤처 모든 모델에 다이내믹 서스펜션 조절 기능(DSA)을 기본 탑재해 도로 조건과 주행모드에 따라 최적화된 승차감을 제공한다. DSA는 차체 움직임에 맞춰 스프링 강성과 감쇠력을 실시간으로 조절해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을 지원한다.
BMW 모토라드는 뉴 R 1300 GS 어드벤처에 자동 변속 시스템 '오토매틱 기어 시프트 어시스턴트(ASA, Automated Shift Assistant)'를 최초로 적용했다. 이 시스템은 클러치 작동과 기어 변속을 자동화해 주행 피로감을 줄이면서도 변속과정에서 발생하는 역동적인 감각은 라이더에게 온전히 전달한다.
뉴 R 1300 GS 어드벤처에는 최신 세대의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전방 충돌 경고·차선 변경 경고가 포함돼 있는 라이딩 어시스턴트 기능이 탑재되어 편리하고 안전한 주행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키리스(Keyless) 라이드 기능, 핸들 열선 그립, 타이어 공기압 제어 시스템(TPC), 엔진 드래그 토크 컨트롤(MSR) 등의 편의 기능도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국내 출시되는 뉴 R 1300 GS 어드벤처는 '베이스(Base)', '스타일 GS 트로피(Style GS Trophy)', '스타일 트리플 블랙(Style Triple Black)', '옵션 719 카라코룸(Option 719 Karakorum)' 등 4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3910만원~4330만원이다.
한편 BMW 모토라드는 "1일부터 BMW 모토라드 샵 온라인에서 구매 예약을 개시하고 12일부터 순차적으로 출고할 예정"이라며 "온라인 예약 후 12월까지 출고를 완료한 고객에게는 1년 보증 연장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피코리아 경창환 기자 kikizenith@gpkorea.com, 사진=BMW 모토라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