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과 유사한 세계 각국의 명절 문화
닮은 듯 다른 듯 흥미로운 세계의 추석문화

추석은 수확의 계절인 가을을 맞이해 한 해의 농사를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 조상님에게 감사하고 다음해의 풍년을 바라는 마음을 전하며 지내는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입니다.
우리나라는 추석 명절에 가족들이 모여 풍성한 음식을 먹고 이야기를 나누곤 하는데요.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친지들과 보여 음식을 나눠 먹는 등 우리나라의 추석과 유사한 명절을 즐기기도 합니다.
1. 중국 중추절

중국의 중추절은 우리나라의 추석과 같은 음력 8월 15일이며 중국의 4대 전통 명절 중 하나입니다. 가을의 한 가운데라는 의미의 중추절에는 달의 여신인 '창어'에게 제사를 지내고 달을 닮은 과자 '월병'을 만들고 나누어 먹는 풍습이 있는데요.
둥근 달을 닮은 월병은 ‘화합’과 ‘단결’을 상징합니다. 때문에 둥글게 만들수록 행복함을 상징한다는 의미가 강한데요. 차례상에는 월병과 함께 둥근 과일들이 올라갑니다. 중추절 밤에는 달을 보며 소원을 빌거나 가정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2. 베트남 뗏쭝투

베트남에서는 음력 8월 15일을 '뗏쭝투'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의 추석 명절과 같이 온 가족이 모여 성묘를 다녀오기도 하는데요. 저녁이면 친척들과 둘러앉아 중국의 월병과 유사한 반쭝투를 나눠먹습니다.
뗏쭝투는 베트남의 어린이날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지난 일 년간 바빠서 소홀했던 어린이들을 위로한다는 의미가 깃들어 있습니다. 베트남의 어린이들은 이날 대나무와 색종이로 연등을 만들어 연등 띄우기를 하며 소원을 빌기도 합니다.
3. 캄보디아 프춤번

프춤번은 매년 음력 8월 16부터 무려 15일간 진행되는 캄보디아의 명절인데요. 공휴일로 지정된 날은 15일째인 마지막 날과 그 앞뒤 날을 포함해 3일입니다. 캄보디아 사람들은 프춤번이 되면 찰밥을 먹기 좋게 뭉친 '바이번'을 예쁘게 꾸며 사원으로 향하는데요.
한 곳이 아닌 7곳의 사원의 주변을 걸어다니며 바이번을 뿌리는 풍습이 있습니다. 조상들은 프춤번 기간에만 인간 세계로 나올 수 있는데 이 기간에 밥을 먹지 못하면 1년간 굶는다고 믿기 떄문인데요. 절에 있는 승려에게 음식을 공양해 조상의 영혼과 자손을 위해 복을 빌기도 한다고 합니다.
4. 일본 오봉절

일본은 유일하게 8월 15일 양력으로 추석을 지내는 나라인데요. 가을이 아닌 여름에 명절을 보냅니다. 집이나 절의 문 앞에 '맞이하는 불'을 피워 조상의 영혼을 부른 뒤 재단에서 음식을 대접하는데요.
명절이 끝나면 조상이 다시 저승으로 돌아갈 수 있게 '배웅하는 불'을 피우며 오봉 기간 중 밤이 되면 마을 주민들이 보여 봉오도리라는 춤을 추며 축제 분위기를 즐기기도 합니다. 오봉절에는 달을 닮은 음식인 츠키미를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5. 미국 추수감사절

미국은 종교를 떠나 매년 11월 네 번째 목요일을 추수감사절로 기념합니다. 17세기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식민지 개척자들이 원주민과 함께 가을 추수를 끝낸 후 만찬을 즐긴 것으로 시작됐습니다.
추수감사절은 국경일로 목요일부터 주말까지 연휴를 즐기며 가족들이 모여 푸짐한 저녁 식사를 합니다. 추수감사절이 1년 중 음식 소비량이 가장 많은 날로 꼽히기도 힙니다. 추수감사절 바로 다음날은 세계적인 대규모 세일 페스티벌 블랙 프라이데이가 있습니다.
6. 러시아 성 드미트리 토요일

러시아는 매년 11월 8일 전 토요일을 '성 드미트리 토요일'로 정하고 기립니다. 1380년 몽골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드미트리 돈스크 장군이 전사자들을 기리는 날을 11월 8일로 정하며 시작된 명절인데요.
시간이 흐르며 성묘를 하고 햇곡식을 나눠 먹는 풍습으로 변해 굳어졌습니다. 이날 러시아 사람들은 보드카를 마시고 새들에게도 곡식을 나눠주는 등 우리나라의 '풍성한 한가위'와 유사한 모습으로 보냅니다.
7. 가나 호모우

가나 아크라 지역에서는 가 부족이 수확을 기념하며 호모우 축제를 엽니다. 대기근을 겪었던 16세기에 비가 다시 내리며 배고픔을 견뎌낸 승리를 기념한 것에서 유래된 명절인데요. 호모우는 우기가 시작되기 전이며 농작물을 심기 시작하는 8월에 열립니다.
얌과 옥수수 등 주요 작물을 심는 것으로 시작되는데요. 이후 페이스 페인팅과 전통 노래, 춤을 즐기며 호모우를 보냅니다. 으깬 얌에 삶은 달걀을 얹은 음식이 축제의 주요 음식이며 모두가 춤추고 노래하는 큰 잔치로 마무리합니다.
세계 각국에서는 매년 가을 경 곡식의 수확을 기념하거나 조상의 묘에 성모를 하는 등 우리나라의 추석과 유사한 명절을 보냅니다. 이름은 다르지만 조상을 기리고 풍성한 수확을 축하한다는 의미는 동일한데요.
우리나라의 대명절 추석,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한 명절이 있다는 사실은 문화와 역사는 다름에도 민족과 조상을 생각하는 마음은 같다는 것을 느끼게 해줍니다. 다가오는 2023년 추석, 모두가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