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차·커피로 '이것' 위험 낮출 수 있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성이 단백질 섭취를 늘리고 규칙적으로 차 또는 커피를 마시면 고관절 골절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리즈대 식품연구팀은 여성의 경우 하루 단백질 섭취가 25g 정도 늘어나면 고관절 골절 위험이 평균 14%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를 지난 2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특히 저체중 여성의 경우 효과가 더 크고 단백질 섭취가 하루 25g 증가하면 위험은 45% 감소한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성이 단백질 섭취를 늘리고 규칙적으로 차 또는 커피를 마시면 고관절 골절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리즈대 식품연구팀은 여성의 경우 하루 단백질 섭취가 25g 정도 늘어나면 고관절 골절 위험이 평균 14%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를 지난 2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또 차나 커피를 추가로 마실 때마다 위험이 4% 정도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저체중 여성의 경우 효과가 더 크고 단백질 섭취가 하루 25g 증가하면 위험은 45% 감소한다고 설명했다. 저체중 여성은 골밀도와 근육량이 감소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여러 음식과 영양소,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뼈와 근육 건강을 확립하거나 회복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
단백질은 육류, 유제품 또는 계란과 같은 식품을 모두 포함한다. 콩, 견과류 또는 콩류에서 식물성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을 위해 3~4개의 계란은 스테이크나 연어 조각과 마찬가지로 25g 정도 단백질을 제공할 수 있다. 두부 100g은 약 17g의 단백질을 제공한다.
연구를 주도한 리즈 식품과학 및 영양학교 박사과정 연구원인 제임스 웹스터는 "전 세계적으로 고관절 골절로 인한 개인과 사회에 대한 비용이 막대하다. 고관절 골절은 종종 다른 만성질환, 독립성 상실 및 조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영국에서는 연간 비용이 최대 30억 파운드 소비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이어트는 사람들이 건강한 뼈와 근육을 유지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수정할 수 있는 요소"라며 "이 연구는 음식, 영양소 섭취와 고관절 골절 위험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최초의 연구 중에 하나"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결과적으로 식단이 여성의 고관절 골절 위험을 줄이는 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 많은 단백질과 차, 커피 섭취가 위험 감소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다.
장봄이 기자 (bom240@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혈관 절반 막힐 때까지 모른다... 갱년기는 더욱 조심! - 코메디닷컴
- ‘내장지방’ 막으려면, 이렇게 운동하라! - 코메디닷컴
- 아침엔 양배추, 저녁은 배추.. 어떤 변화가? - 코메디닷컴
- 80대도 50세처럼... '슈퍼 브레인' 유지한 비밀은? - 코메디닷컴
- 갱년기에 ‘이 병’까지.. 무증상이 50%, 이상출혈은? - 코메디닷컴
- '인생에 방해만...', 흔한 시간 낭비 4가지 - 코메디닷컴
- 한국인 혈관 좁아진다... '나쁜 콜레스테롤' 증가 탓 - 코메디닷컴
- '미국식' 건강 라면?....맛과 영양 잡는 레시피 - 코메디닷컴
- 나이 들어도 기억력 유지하는 최고의 방법 - 코메디닷컴
- 퇴행성 관절염 완화에 도움 되는 식품 4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