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다운포스를 앞세운 센스, 지프 레니게이드

조회수 2023. 3. 29. 17:03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누구보다도 앞선 열정을 보여주는 오프로더, JEEP RENEGADE 1.3 AWD
[사진/더아이오토] 모험과 익사이팅 라이프 시작을 알린 지프 브랜드가 소형 오프로더 시장에 출시한 모델이 레니게이드로 그 동안 시장에서 젊은 고객들의 시선을 집중시켜 왔고 드디어 80주년 모델이 탄생했다. 작은 사이즈를 갖추고 있음에도 전통 지프들이 보여주던 스타일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으며, 잘 다듬어진 차체에서 나오는 단단함에 만족스러움까지 전달해 주는 모델이다. 시승을 진행한 모델은 다운포스를 진행한 1.3리터 엔진을 심장으로 채택한 2022년형 모델이다.



지프는 그 자체만으로 정통 오프로더의 명제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륜구동 모델에 있어 가장 먼저 생각나게 만들고 있다. 이런 지프 브랜드가 소형 SUV 모델인 레니게이드를 출시한 후 경쟁 모델들과 차별화된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가능할까? 라는 의문을 보여왔지만 결과는 지프 브랜드 중 가장 인기가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 만한 이유 중의 하나가 전체적인 스타일 등에서 지프 랭글러 숏 바디와 같은 전통을 이어받은 모델이라는 점이 우선 오프로더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고, 실제 타보면 느끼는 감성에서 다시 믿음을 가지도록 만들게 된다. 특히, 80주년 모델로 모습을 보이게 된 색다른 느낌의 SUV인 레니게이드는 더 터프한 성격을 만들어 놓고 있다.



지프 브랜드의 SUV 라인업을 완성하는 레니게이드는 지프 첫 모델 윌리스 MB와 오프로더 랭글러의 피를 이어받은 정통 소형 SUV 모델이다. 지프 모델로는 처음으로 이탈리아 멜피 공장에서 생산되는 레니게이드는 유럽의 주행 감각과 디자인 감성, 지프의 4x4 기술과 성능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STYLE/오프로드와 어울리는 모습을 갖춘 매력 제시

지프의 전통을 따른 스타일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시승차의 전체적인 변화는 세련미에 중점을 두고 있는 듯하다. 차체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4,255X1,805X1,700mm이며, 휠베이스는 2,570mm로 사이즈는 작지만 큰 공간활용을 하고 있다. 또한, 다른 모델들에 비해 높은 지상고를 통해 듬직한 차체를 만들어가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첫 지프차 윌리스 MB와 랭글러의 강인한 외관 디자인을 모태로 개발된 80주년 지프 레니게이드는 보다 젊고, 모험을 즐기는 고객을 위해 자유로운 정신을 상징하는 반항적인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특히, 전통의 멋을 현대적인 스타일로 재탄생, 지프 특유의 박스형 디자인을 유지하면서도 관습에 순응하지 않는 반항적이며 에너지 넘치는 외관을 갖추었다. 



컴팩트한 박스형 디자인을 갖춘 지프 레니게이드 부분변경 모델은 지프 고유의 세븐-슬롯 그릴이 특징인 전면부 디자인에 전면 및 후면 램프에 LED를 대거 적용해 한 차원 높은 세련미를 가미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 여기에 테일램프와 루프 표면, 컵홀더 바닥 등 곳곳에 X마크를 새겨 지프 브랜드의 기원을 보다 세련된 모습으로 표현했다. 



또한, 강인한 차체 형상, 탄탄한 바디, 원형 헤드램프, 블랙 액센트로 둘러 쌓인 사각형 테일램프, 조수석 보조 그립, 광폭 휀더, 도어에 부착된 사이드미러, 블랙 루프 등은 지프의 아이콘 랭글러와 DNA를 공유하면서 지프의 어디든 간다는 정신을 디자인적 요소에 반영됐다.



실내공간은 지프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강하고 활기찬 에너지로 가득한 특별함으로 디자인됐다. 특히, 동급 최대를 자랑하는 실내 공간은 활용성 또한 높기 때문에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서핑이나 패러글라이딩, 스노우보드 등 아웃도어 스포츠를 위해 떠나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여기에 뒤쪽 공간이 넓게 펼쳐지면서 어디론가 떠나기 위해 충분할 정도로 갖춰지면서 매력을 발산한다.



여기에 터치스크린 위쪽의 중앙 송풍구는 익스트림 스포츠용 고글을 컨셉으로 디자인됐고, 스피커 라인 등에 지프만의 독특한 문양이 표시돼 강인한 성격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와 함께 동급에서 가장 큰 7인치 TFT LED 풀-컬러 전자식 주행정보 시스템, 음성인식 기능이 있는 유커넥트 6.5인치 터치 스크린 멀티미디어 커맨드 센터 등도 편리함까지 느끼도록 한다.



DRIVING/스포티함으로 남성적인 매력을 펼친 오프로더

시승차는 다운사이징을 실시한 1.3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심장으로 채택해 제원상 최고출력 173마력, 최대토크 271Nm의 힘을 갖추었다. 이와 함께 9단 자동변속기와 지프 셀렉-터레인 지형설정 시스템은 지능형 4x4 시스템인 지프 액티브 드라이브 시스템과 연동돼 어떠한 악조건에서도 가장 탁월한 주행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기본을 잡아 놓은 모델이다. 



작지만 강인한 지프 브랜드의 성격을 갖춘 시승차, 그만큼 시승자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던 모델이기 때문에 좀더 터프하고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의 느낌을 얻고 싶게 만든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니 가솔린 엔진의 세련된 사운드가 창문으로 밀려 들어오면서 가벼운 드라이빙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서 지프 모델들이 보여주었던 느낌을 좀더 스포티함으로 맞이하도록 해 준다.



적용된 9단 자동 변속 레버를 조작하고 가속 페달을 밟으니 시승차는 가볍게 곧바로 앞으로 튕겨 나가듯 빠른 응답력으로 진행한다. 일반 도로에서 노면의 소음이 조용하게 들어오지만 지프 브랜드들이 특징을 몸으로 느끼도록 하면서 어색하지는 않다. 정통 오프로더를 추구하기 위해 기본기부터 탄탄하게 다듬어진 시승차에 매력에 빠질 시간이 되면서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다. 

작은 차체와 높은 차고로 인해 시내주행은 편안하다. 이전에 이만한 사이즈와 스타일을 갖고 있던 경쟁차들을 탈때보다 더 안정적인 모습으로 다가선다. 전용도로에 들어선 후 가속 페달을 밟으면 빠른 달리기 성능은 아니지만 가볍게 달려나가는 느낌이 온로드에서도 안정적인 모습이고, 많은 짐이 실려 있음에도 주저하지 힘과 주행 능력은 기대 이상이다. 소형 SUV라는 성격 때문에 좁을 것이라는 생각은 떨쳐 버릴 수 있을 듯하지만 상위 모델들과는 비교가 된다.



시승차가 오프로드 코스에 도달했지만 그다지 긴장을 하지 않는 이유는 지프이기 때문이다. 그 동안 지프 브랜드를 시승하면서 오프로드 드라이빙을 펼쳐 보았고, 그 때마다 만족스러움을 보여주었다. 이 자리에 시승차와 어울리는 텐트를 설치하고 편안하게 쉬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아웃도어 라이프를 위한 모델임에 확실하다.



레니게이드는 온로드에서는 오프로드의 성격을 전달하기 위해 적당한 엔진음과 노면 소음을 이끌더니, 오프로드에 들어서면 더욱 과감한 드라이빙을 펼치도록 탄탄한 기본기를 내 보인다. 가속 페달을 밟아도 자연스럽게 달려나가는 능력이 주변의 모든 사물들을 어드벤처 공간으로 만들고 새롭게 적용된 휠과 전방추돌 경고 플러스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기능도 편안하다.



시승차을 진행한 모델은 다운사이징을 했지만 아웃도어 라이프를 위한 캐리어의 적용과 독특하 색상을 통해 즐거움을 더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다. 파워트레인이 가솔린으로 변경된 것도 더 편안한 드라이빙이 가능하게 만들면서 좀더 재미있는 오프로더를 만나게 했다.



[지프 레니게이드에 대한 더아이오토 한 줄 평]
오프로드를 생각하면 찾게 되는 지프 레니게이드

[제원표]
지프 레니게이드 1.3 AWD
전장×전폭×전고(mm)      4,255X1,805X1,700
휠베이스(mm)                  2,570
트레드 전/후(mm)            1,551/1,553
형식/배기량(cc)            가솔린 터보/1,332
최고출력(ps/rpm)            173
최대토크(Nm/rpm)              271.0
0 → 100km/h(초)                  -
안전최고속도(km/h)            -
복합연비(km/ℓ)                 9.3(도심/8.4, 고속/10.8)
CO2배출량(g/km)             179
형식/변속기                      4WD / 9단 자동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V 디스크/디스크
타이어 전/후                     225/55R18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4,840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