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착]“하늘이 정확히 반으로 갈라졌다”…발칵 뒤집힌 영상, 진실은? (영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필리핀의 도시에서 '하늘이 반으로 정확히 갈라지는' 기이한 현상이 나타나 주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의 1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지난 10일 필리핀 중부 만다우에시(市)의 하늘에는 한쪽은 밤, 한쪽은 낮처럼 보이는 길쭉한 세로선이 등장했다.
당시 공개된 사진과 영상에서도 한쪽은 일몰로 인해 붉은 태양빛이 가득한 하늘이었지만, 반대쪽은 이미 완전히 어둠에 잠식된 하늘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필리핀의 도시에서 ‘하늘이 반으로 정확히 갈라지는’ 기이한 현상이 나타나 주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의 1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지난 10일 필리핀 중부 만다우에시(市)의 하늘에는 한쪽은 밤, 한쪽은 낮처럼 보이는 길쭉한 세로선이 등장했다.
당시를 촬영한 현지시민 레이란 로마라테는 “하늘이 마치 빛과 어둠으로 갈라지는 기이한 순간이었다”고 주장했다.
공개된 영상과 사진은 특정한 지점에서 삐뚤빼뚤하지 않은 긴 직선을 중심으로 한쪽은 밝은 색 하늘이, 반대쪽에는 어두운 하늘이 나란히 펼쳐진 모습을 담고 있다.
로마라테는 “나 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들이 이 모습을 봤다. 이게 자연스러운 일인지 알 수 없다. 전에는 단 한 번도 이런 모습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데일리메일은 해당 현상이 일명 ‘분할 일몰’(Split sunsets)이라는 희귀한 기상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현상은 일몰 과정에서 하늘의 한쪽 구름이 다른 쪽에 비해 높게 떠 있을 때, 태양의 남아있는 광선을 흡수하면서 발생한다. 반면 어두운 다른 쪽 구름은 낮게 떠 있기 때문에 태양 광선이 차단돼 어두운 하늘이 된다.
데일리메일은 “하늘이 이렇게 ‘분할’ 되는 것은 지구가 자전하고 낮과 밤이 변할 때 발생한다”면서 “일반적으로는 대기 조건의 결과이며, 서로 대조되는 두 개의 기단이 존재하거나 빛이 기단을 통과할 때 산란되는 방식이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미국 플로리다에서도 유사한 기상 현상이 나타나 주민들을 놀라게 한 바 있다.
당시 공개된 사진과 영상에서도 한쪽은 일몰로 인해 붉은 태양빛이 가득한 하늘이었지만, 반대쪽은 이미 완전히 어둠에 잠식된 하늘이었다.
이후 SNS 에서는 “플로리다의 하늘이 두 쪽으로 갈라졌다”며 큰 화제를 모았다.
송현서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부 강간’은 성폭력 아니다”…‘강간 공화국’ 인도 법원의 황당 판결 이유 [핫이슈]
- 15살 소년, 수년간 ‘연쇄 강간’ 저지른 이유…“5살 피해자도 있다”[핫이슈]
- 충격적인 ‘아기 공장’ 적발…“20여명 합숙하며 돈 받고 출산”[핫이슈]
- 최대 길이 8m…심해 3300m서 초희귀 ‘빅핀 오징어’ 포착 [핵잼 사이언스]
- 부인 외도 목격한 경찰이 상간남 창밖으로 던져…사적제재 논란 불거진 ‘이 나라’ [여기는 남
- 묘한 것이 나왔다…1만 2000년 전 ‘여성 무당’ 유골 튀르키예서 발견 [와우! 과학]
- 장래희망은 범죄의 제왕?…72번째로 체포된 16살 아르헨 촉법소년 [여기는 남미]
- 日 신사서 성관계 맺어 ‘모독’ 혐의로 체포…유럽 남성 결국 ‘불기소 처분’
- 마약먹은 미친 상어?…브라질 해안 상어 잡아보니 ‘코카인’ 양성 반응 [핵잼 사이언스]
- 이스라엘군이 구출한 인질 여성, ‘비키니 파티’ 열고 한 말은?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