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 트리트먼트로 헤어 수분 충전!

모발 깊은 곳까지 수분을 채워넣는 워터 트리트먼트를 <뷰티쁠> 실험실에서 다각도로 분석해봤다.

차가운 바람이 코끝을 스치는 겨울. 낮은 기온과 건조한 날씨 탓에 피부는 물론 머리카락까지 푸석푸석하다.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일상에 전문 살롱 케어는 언감생심. 차선책으로 홈 케어라도 해보지만, 헤어팩이나 크림 트리트먼트 속 과도한 영양분이 머리카락을 기름지고 늘어지게 만들어 축 처진 물미역 머리가 되기 일쑤. 이럴 때는 기름질 걱정 없이 수분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워터 트리트먼트가 제격이다.리퀴드 제형을 젖은 모발에 도포하면 크림 제형으로 변하는 신개념 헤어트리트먼트로, 산뜻한 워터 텍스처가 물에서 크림으로 변하는 동안 열이 발생해 스팀팩을 한 것 같은 효과를 낸다. 워터 트리트먼트의 최대 장점은 기존 크림 타입 제품보다 모발에 깊숙이 흡수된다는 것. 권장 사용 시간은 제품별로 다르지만, 짧게는 8초에서 길게는 5분만 사용해도 유효성분이 모발 속 깊은 곳까지 전달된다.   

워터 트리트먼트가 대세로 떠오르며 브랜드에서는 다양한 효과와 성분을 내세운 워터 트리트먼트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로레알파리의 드림랭스 8초 매직 워터 트리트먼트와 케라시스의 어드밴스드 리페어 워터트리트 피치&로즈는 실리콘 프리 제형으로 기름질 걱정 없이 건조한 모발에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케라스타즈의 수엥 크로마 압솔뤼는 스킨케어 성분으로 알려진 시카를 함유해 모발 손상을 개선하고, 헤드스파7은 프리미엄 라인인 퍼퓸 투페이스 워터 트리트먼트로 틈새시장 공략에 나섰다. 지금껏 바쁘다는 핑계로 또는 기름지는 게 싫다는 이유로 머릿결 관리에 소홀했다면, 올겨울 워터 트리트먼트를 눈여겨볼 것. 빠르고 간편하게 찰랑거리는 머릿결을 얻을 수 있을 테니.

1 급속 수분 충전
로레알파리 연구소에서 개발한 라멜라 테크놀로지가 갈라진 모발 표면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건강한 머릿결로 가꿔준다. 실리콘 성분을 배제한 산뜻한 포뮬러로, 지성 모발에 사용해도 부담이 없다.   
로레알파리 드림랭스 8초 매직 워터 트리트먼트 200ml 2만1000원.  

2 뿌리 깊은 트리트먼트
정제수 대신 황기 뿌리 추출물을 베이스로 사용해 건강한 두피 환경을 조성한다. 식물 뿌리 13가지에서 추출한 성분이 모발의 힘을 키워 머리카락 끊어짐과 볼륨을 개선하고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블리블리 루트 그로우 워터 트리트먼트 300ml 2만8000원.  

3 헤어도 진정이 필요해
갈라짐과 부스스함, 모발 표면 손상 등 잦은 염색과 시술로 시달리는 손상 모발을 위한 워터 트리트먼트. 3-레이어 애시드가 외부 손상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고 영양을 채워 모발 컨디션을 끌어올린다.  
케라스타즈 수엥 크로마 압솔뤼 210ml 5만9000원.  

4 고농축 헤어 앰플
앰플 성분을 95% 함유한 고농축 트리트먼트로, 극손상모에 딱 맞춘 영양 성분 20가지와 수분을 가득 담았다. 히팅&코팅 더블 이펙트가 손상된 모발에 얇은 막을 형성해 수분감을 오랫동안 유지시킨다.   
트리셀 포르테 앰플 트리트먼트 시트러스 샤워 200ml 2만2000원.  

5 헤어도 프리미엄
영양&손상을 집중 케어하는 세럼층과 탄력&코팅 효과가 뛰어난 앰플층으로 나뉜 투페이스 제형 기술을 적용했다. 자연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일과 단백질이 자극 없이 모발과 두피에 컨디셔닝 효과를 선사한다.   
헤드스파7 퍼퓸 투페이스 워터 트리트먼트 300ml 7만9000원  

6 단백질 부스터
단백질 성분 10가지를 함유한 고농축 앰플과 오일 콤플렉스 5가지가 끊어지고 갈라지는 극손상모에 영양을 가득 채운다. 실리콘을 사용하지 않은 포뮬러로 모발부터 두피까지 케어 할 수 있다.   
케라시스 어드밴스드 리페어 워터 트리트먼트 피치&로즈 220ml 1만5000원

LAB #1 엉킴

방법
부분 가발에 제품을 사용한 후 충분히 건조시킨다. 빗질을 하고 가발이 엉키는 정도를 비교한다.

로레알파리 ★★★☆☆ 표면이 매끈해졌지만, 빗이 끝까지 내려가지는 않았다.  
블리블리 ★★★☆☆ 뻣뻣함은 줄었지만, 모발 끝부분이 살짝 엉켜 있었다.  
케라스타즈 ★★★☆☆ 아직 엉킨 부분이 남아 있어 빗이 모발 중간에서 멈췄다.
트리셀 ★★☆☆☆ 끝으로 갈수록 엉킨 부분이 있어 빗질이 잘 되지 않았다.
헤드스파7 ★★★★★ 모발이 차분하게 정리되어 빗질이 가장 수월했다.  
케라시스 ★★★★☆ 모발이 한층 매끈해져 빗이 거의 끝까지 내려갔다.

LAB #2 정전기

방법 제품을 사용한 모발에 풍선으로 10회 문지른 뒤 정전기가 일어나는 정도를 비교한다.

로레알파리 ★★★★☆ 풍선을 머리에 세게 문지르니 머리카락이 조금 딸려왔다.  
트리셀 ★★☆☆☆ 정전기가 꽤 발생해 머리카락 안쪽까지 풍선에 달라붙었다.
블리블리 ★★★★☆ 정전기가 조금 발생해 풍선에 잔머리가 약간 붙었다.  
헤드스파7 ★★★☆☆ 마찰이 집중된 곳의 머리카락이 꽤 붙었다.
케라스타즈 ★★★★★ 풍선을 강하게 문질렀음에도 정전기가 많이 생기지 않았다.  
케라시스 ★★★★★ 모발에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어 가는 머리카락만 딸려왔다.

LAB #3 흡수력

방법
건조한 상태의 워터비즈에 제품을 붓고 10분이 지난 후 알갱이의 크기 변화를 비교한다.

로레알파리 ★★★★☆ 제품이 비즈의 깊은 곳까지 흡수돼 크기가 커졌다.
블리블리 ★★☆☆☆ 비즈의 표면만 살짝 수분을 머금었다.  
케라스타즈 ★★★☆☆ 비즈가 전보다 더 커진 걸 확인할 수 있었다.  
트리셀 ★★☆☆☆ 제품에 담그기 전후 비즈 크기에 차이가 없었다.  
헤드스파7 ★★★★★ 비즈가 제형을 빠르게 흡수해 크기가 가장 커졌다.
케라시스 ★★★☆☆ 비즈가 제형을 흡수해 표면이 살짝 투명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