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할 때 이 습관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치아 건강에 생긴 변화

픽사베이 제공

부정교합, 부정확한 발음 등을 고치기 위해 치아 교정을 하지만, 관리를 소홀히 하면 교정하기 전만 못한 치아 상태가 될 수 있으니,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교정 중 생길 수 있는 문제

픽사베이 제공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면 치아 표면이 하얗게 부식될 수 있습니다. 교정장치로 인해 음식물은 더 잘 끼는 반면 칫솔질은 더 어려워지면서 세균 번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부식이 심해지면 충치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잇몸이 쉽게 부어올라 염증이 생기기 쉬운 치아 상태가 되죠. 자칫 치아 뿌리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 중에는 영양 불균형에 노출되기도 쉽습니다. 교정장치로 인한 통증 때문에 부드러운 음식만 먹다보니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는 거죠.

◇기본부터 철저히

KBS '생로병사의 비밀' 캡처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먼저 ‘올바른 양치질’이 중요합니다. 어금니 안쪽부터 바깥쪽까지 순서를 정해 닦으면 빠트리는 부위 없이 골고루 닦을 수 있습니다. 어금니를 닦을 때는 칫솔을 잇몸에 45도 기울인 후 약간의 힘을 주면서 이를 향해 회전하며 닦습니다. 앞니 안쪽을 닦을 때는 칫솔을 세워 하나씩 닦는 게 좋습니다.

치주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잇몸부터 쓸어 올리며 양치해야 합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로 칫솔이 들어가게 해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죠. 양치질 후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미처 칫솔모가 닿지 못한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내기 위해서죠.

픽사베이 제공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종합영양제를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뼈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성분인 칼슘, 그리고 칼슘이 뼈에 잘 붙도록 하는 비타민D와 비타민K를 잊지 않도록 챙겨주세요.

/이영지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