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과 관련된 각종 고민들이 식초 하나면 해결되는 것이 많다.
식초는 주방 뿐만 아니라 빨래에 사용해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각종 얼룩 제거부터 쿰쿰하게 배인 냄새까지 없애주는 식초 활용 빨래법을 알아보자.
세탁에 유용한 식초 활용법 6
1. 옷에 배인 땀 냄새와 곰팡이 냄새 제거
식초는 강력한 탈취 효과를 가지고 있어 빨래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땀 냄새나 습기로 인해 생긴 곰팡이 냄새제거에 탁월하다. 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은 냄새를 제거하고 살균하는 효과도 있다.
빨래 마지막 단계에서 식초 반컵 정도를 넣거나, 세탁하기 전 식초를 섞은 물에 옷을 30분 정도 담궈뒀다 세탁하면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면티나 운동복 같이 땀을 많이 흡수하는 옷에 사용하면 좋다.
2. 섬유 유연제 대용
또한 식초는 섬유 유연제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세탁기의 헹굼 단계에서 섬유유연제 대신 식초 반 컵을 넣어보자. 식초의 산성 성분이 섬유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고 질감을 유연하게 만들어준다. 정전기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특히 화학 성분에 민감해 일반 섬유 유연제를 사용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3. 진한 색 옷의 물 빠짐 방지
새로 산 검은 티셔츠나 청바지는 물빠짐이 심해 세탁하기 곤란 할 때가 있다. 이때 식초를 이용하면 좋다. 식초는 옷감의 색소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해 물 빠짐을 방지한다.
새로 산 진한 색 옷을 첫 세탁하기 전, 식초를 섞은 찬물에 담가두면 염료가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색이 오랫동안 유지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빠짐이 심한 의류는 초반 세탁에 식초를 여러번 이용해주면 좋다.
4. 김칫국물 얼룩 (음식 얼룩) 제거
김칫국물이나 커피 얼룩처럼 제거하기 어려운 얼룩에도 식초가 효과적이다. 식초는 음식 얼룩의 색소를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얼룩 부위에 식초를 묻혀 옷감에 스며들 수 있도록 해준다. 부드러운 브러시로 살살 문질러주거나 손으로 문질러주면 얼룩이 제거된다. 얼룩이 생긴 즉시 제거하면 더 효과적이다.
5. 흰 옷의 변색 방지
반대로 식초는 흰 옷의 변색을 막는데도 도움을 준다. 흰 옷을 세탁하고 마지막 헹굼 물에 식초를 섞어주면, 옷에 남아 있는 잔여세제를 중화시켜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식초의 산성 성분이 옷에 묻어 있는 얼룩을 제거해 옷을 하얗게 만들어준다.
6. 부드러운 수건 세탁
세탁 후 수건이 뻣뻣해지는 경험을 한 적 있을 것이다. 수건 세탁에 식초를 이용하면 수건 섬유에 남아 있는 세제 잔여물을 제거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헹굼 단계에서 식초를 반 컵~한 컵 추가하면, 수건에 남은 세균까지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수건은 자주 세탁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섬유가 손상되기 쉽다. 정기적으로 식초를 사용해주면 보송보송한 수건의 수명을 늘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