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중국, 가짜 계정으로 미국 정치개입 시도..어설펐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쪽에서 페이스북 가짜 계정들을 이용해 미국 정치에 영향을 미치려는 활동을 해온 사실이 드러났다고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가 27일 밝혔다.
메타는 지난해 11월부터 자사가 운영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중국 쪽 가짜 계정들이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메타는 계정 운영자들은 주로 중국의 일과 시간에 활동했고, 중국 쪽 점심시간에는 활동이 잦아드는 패턴을 보였다고 했다.
메타는 중국 쪽 계정들은 7월 들어서는 체코에 관한 활동에 집중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쪽에서 페이스북 가짜 계정들을 이용해 미국 정치에 영향을 미치려는 활동을 해온 사실이 드러났다고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가 27일 밝혔다.
메타는 지난해 11월부터 자사가 운영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중국 쪽 가짜 계정들이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트위터에서도 가짜 계정들이 같은 활동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메타는 이런 활동을 하다 폐쇄당한 페이스북 계정은 81개로, 그 내용은 미국과 체코 정치가 중심이었다고 밝혔다. 가짜 계정 운영자들은 보수적 미국인을 자처하면서 총기 소유 자유와 임신중지 반대를 주장했고, 조 바이든 대통령을 비판하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때는 총기 소유에 반대하는 진보 인사를 가장하기도 했다고 메타는 밝혔다. 중국 쪽 계정들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에서 생물학무기를 개발했다는 러시아 국영 언론의 주장을 전하기도 했다.
메타는 이 계정들을 중국의 어떤 기관이나 개인이 운영했는지는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 쪽의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여론 공작에 비하면 규모가 미미하고 활동은 어설펐다고 했다. 중국 쪽 계정들은 모습은 남성인데 이름은 여성인 프로필을 쓰기도 했고, 서툰 영어를 사용하면서 팔로어를 별로 끌어들이지도 못했다고 한다. 메타는 계정 운영자들은 주로 중국의 일과 시간에 활동했고, 중국 쪽 점심시간에는 활동이 잦아드는 패턴을 보였다고 했다.
메타는 중국 쪽 계정들은 7월 들어서는 체코에 관한 활동에 집중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11월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적발 내용을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메타 관계자는 “미국 여론에 영향을 미치려는 중국 쪽 활동의 새로운 방향”이 드러났다고 했다.
메타는 5월부터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정치에 개입해온 러시아 쪽 페이스북 계정 1633개도 폐쇄했다고 밝혔다. 이런 계정들은 <슈피겔>이나 <가디언> 등 유력 매체를 가장한 사이트와 연계돼 활동했으며,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우크라이나 정부를 비난하고 러시아를 두둔하는 활동을 했다.
워싱턴/이본영 특파원 ebon@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단독] 현장 간다며 독서실로…승진시험 정신 팔린 도로공사 직원들
- 그때그때 다른 ‘비속어’ 해명…대통령실 또 어떤 말 내놓을까
- 이재명 “‘기본사회’ 30년 준비해야”…2024년 총선 때 개헌 제안
- [속보] 법무부, 론스타 판정문 영문본 공개
- 태아가 당근에 웃고 케일에 찡그렸다…아기 입맛 길들여 볼까?
- 남궁민, 모델 진아름과 내달 7일 결혼한다
- 스토킹하던 여성 흉기로 마구 찌른 30대 체포…가족까지 협박
- 당정 “‘심야 택시난’ 해소 위해 택시 호출료 인상 추진”
-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구속…쌍방울 뇌물수수 혐의
- 신림동 고시원 살해 용의자 검거…30대 남성 세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