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성범죄자 조두순, 이사 간다…새 월셋집 인근에 초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0년 12월 출소해 경기 안산시 단원구 와동에 거주 중인 아동성범죄자 조두순(70)이 곧 이사한다.
경찰·보호관찰소와 협력해 현 조두순 거주지에서 이뤄지는 치안조치를 선부동에 그대로 적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안산시 관계자는 "조두순이 현 와동 월셋집 거주 후 개인 사유로 인한 외출한 것은 5차례가 채 안되는 것으로 안다. 최근에는 성폭력치료프로그램을 받고 있는데, 외출 시에는 복귀까지 전담 보호관찰관이 항시 동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와동→선부동…여전히 안산, 주민들 반발 예상
(안산=뉴스1) 최대호 기자 = 2020년 12월 출소해 경기 안산시 단원구 와동에 거주 중인 아동성범죄자 조두순(70)이 곧 이사한다. 이사 예정지는 인근 선부동으로 알려졌다. 현 거주 월셋집의 임대차계약이 이달 28일 만료되는데, 해당 건물주는 조두순에게 퇴거를 요구했다.
22일 안산시에 따르면 조두순을 담당하는 보호관찰소는 지난 17일 이러한 사실을 안산시에 알렸다. 현 거주지 건물주는 조두순에게 계약만료로 인한 퇴거를 요구했고, 조두순은 이를 받아들였다.
다만 정확한 이사 일자는 정해지지 않았다. 조두순은 건물주에 "며칠 말미를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두순은 건물주 퇴거 요구에 새로 살 집을 알아봤고 인근 선부동의 한 다세대주택에 월세 임대차 계약을 마친 상태다. 현 거주지와는 3㎞ 이내로 조두순의 처가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선부동 월셋집 근처에도 초등학교 등 교육기관이 소재해 있어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선부동 월셋집 건물주가 계약 대상이 조두순인지를 알았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안산시는 조두순 이사에 대비해 안전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경찰·보호관찰소와 협력해 현 조두순 거주지에서 이뤄지는 치안조치를 선부동에 그대로 적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방범초소 이전은 물론 CCTV를 추가로 설치하고, 가로등도 정비한다. 조두순의 움직임을 24시간 모니터링해 외출에 대비한다. 안심귀갓길을 지정하고 곳곳에 안심벨도 설치한다.
안산시 관계자는 "조두순이 현 와동 월셋집 거주 후 개인 사유로 인한 외출한 것은 5차례가 채 안되는 것으로 안다. 최근에는 성폭력치료프로그램을 받고 있는데, 외출 시에는 복귀까지 전담 보호관찰관이 항시 동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확한 이사 일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법원은 조두순의 재범방지를 위해 출소 범죄자에 대한 보호관찰 외에도 야간 외출금지, 과도한 음주금지 등의 특별준수사항을 부과해 시행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과도한 음주(혈중알코올농도 0.03%) 금지 △외출시간 제한(오후 9시~익일 오전 6시) △교육시설 및 보육시설, 어린이 놀이시설 출입금지 △피해자와의 만남 및 연락금지 △피해자 주거지 반경 200m 접근금지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이수 명령이다.
sun070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유비빔, 불법영업 자백 "무허가 식당 운영하다 구속돼 집유…죄송"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