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취미로 스포츠카드 수집을 오래 전부터 해오고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스포츠를 좋아하다 보니 스포츠카드를 접한 뒤로 수집에 빠지게 되었고
팬심이 있거나 인상 깊었던 선수들 위주로 기회가 되는 대로 한장, 한장 수집하고 있습니다.
제일 좋아하는 종목은 축구라서 축구선수들의 카드가 좀 많은데 오타니 선수를 처음 봤을 때부터 팬이 된 이후로
지금 까지도 꾸준히 수집하고 있습니다. 최근 오타니가 첫 50-50도 기록했고 팀도 월드시리즈에 올라가서 이슈입니다.
오늘은 경매사이트인 골딘옥션에서 50-50 야구공이 60억원 정도에 낙찰이 되었다는 뉴스도 나오고 해서
제가 2018년 오타니의 데뷔 시즌부터 수집한 카드들을 몇장 올려보고자 합니다.
이 카드는 2018년에 Upper Deck이라는 카드 회사에서 발매한 굿윈이라는 박스에서 나오는 오타니의 오토카드입니다.
오토카드(Autograph Card)는 카드 제작사와 계약한 해당 선수가 친필로 싸인한 카드이며 제작사에서 선수가 직접 싸인한 카드라고 보증해 주는 카드입니다. 오토카드를 수집하는 컬렉터들은 카드회사에서 정식 발행된 오토 카드만을 수집하며 경기장에서 선수를 만나 임의의 카드에 싸인을 받은 카드들은 정식 발행 오토카드 만큼의 높은 거랫가로 거래가 되지는 않습니다.
위의 카드가 오타니의 데뷔 시즌인 2018년에 발행된 카드이기 때문에 이 카드는 루키카드로 취급되며 카드 컬렉터들이 가장 먼저 찾는 카드가 선수의 루키카드이기 때문에 루키 시즌의 카드는 동급의 카드라면 다른 시즌의 카드들보다 높은 시세로 거래가 됩니다.
이 카드는 오타니가 한자로 싸인한 몇 안되는 카드들 중 하나로 가장 권위 있는 카드 그레이딩 및 인증 회사인 PSA에서 그레이딩을 받은 카드입니다. 그레이딩이란 카드의 진위여부 판정과 함께 카드의 컨디션(보관상태)를 체크해서 점수를 주는데 이 카드는 10점 만점에 9점Mint 등급을 받았기에 최고점은 아니지만 괜찮은 등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Topps라는 카드 회사에서 제작한 Bowman이라는 박스에서 나오는 오타니 오토로 역시나 2018년의 루키카드입니다.
탑스는 MLB 정식 라이센스를 가지고 MLB카드를 제작하는 회사로 루키카드들은 카드 앞면에 따로 RC라고 마크가 들어가 있습니다.
RC는 Rookie Card의 약자이고 이 카드는 바우만 루키오토 중에서도 50장 한정의 골드 버전입니다. 카드의 오른 쪽 하단을 보시면 50/50으로 시리얼 넘버가 들어가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50장 한정으로 레어 카드라고 할 수 있고 PSA그레이딩도 10점으로 최고 등급을 받은 카드이고 해서 루키 시즌의 카드이기 때문에 제가 가지고 있는 오타니 카드들 중 가장 좋은 카드가 이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탑스에서 2022시즌에 발매된 탑스 크롬 블랙이라는 시리즈의 50장 한정 오타니 오토카드입니다.
데뷔한지 4년이 지나는 동안에 싸인 필체가 조금 바뀐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드 그레이딩은 BGS라는 회사에서 9.5점을 받았는데 PSA 다음가는 2위 회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2시즌 탑스에서 발행한 Luminaries라는 브랜드에서 나오는 오타니의 10장 한정 패치오토입니다.
한 카드회사에서 여러 브랜드의 카드 박스들을 출시하는데 브랜드들 마다 가격과 구성품, 컨셉의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패치오토는 친필싸인에 실착 유니폼 조각 까지 들어간 카드이며 이 카드는 PSA에서 9점을 받았습니다.
여기 까지는 오토카드를 올려봤는데 나머지 카드들은 일반 레어 한정 카드들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2020시즌에 탑스에서 발매한 Stadium Club Chrome이라는 시리즈의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카드의 사진, 구도가 멋있어서 구해서 소장 중인데 5장 한정의 레드 리프렉터입니다. 리프렉터는 반짝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고 탑스의 카드는 색상 별로 한정 숫자가 다른데 골드는 50 한정, 오렌지는 25 한정, 블랙은 10한정, 레드는 5한정인데 이 카드는 5장 한정 레드이고 PSA 9점을 받은 카드입니다.
드디어 마지막 카드네요!
이 카드는 2023 시즌의 탑스 크롬 사파이어라는 브랜드의 10장 한정 블랙 리프렉터입니다.
현재 PSA 그레이딩을 받으러 PSA 회사로 그레이딩을 보내 놓은 상태입니다.
여기까지 소장 중인 오타니 카드들 중 좋은 카드들 위주로 올려보았는데 보시고 카드들의 시세가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스포츠카드는 이베이, 골딘 옥션과 같은 경매 사이트에서 거래되기도 하고 컬렉터들 사이에서 개인 거래가 이루어 지기도 합니다.
카드들의 시세는 130point.com 이라는 사이트에서 선수이름+Auto, Refractor 이런 식으로 검색하면 확인하실 수 있고 오타니 선수는 토미존 수술 이후 이도류 부활로 MVP 수상을 시작한 이후로 시세가 계속 많이 올랐습니다.
사이트에 검색을 해봤더니 최근에 제 카드와 같은 카드가 거래된 기록이 있네요!
스포츠카드 수집의 재미 중 하나가 선수의 활약에 따라 카드의 시세가 왔다 갔다 한다는 점인데요..저는 운좋게 시세가 오른 오타니 루키카드들을 몇장 거래해서 수익 실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부터 다저스 유니폼을 입은 오타니 카드들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아직 하나도 없어서 나중에 한두장 구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