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루마니아 국방장관 회담.. "국방·방산 협력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와 루마니아 국방장관이 23일 양국 간 국방·방산분야 협력을 확대해 가기로 뜻을 모았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종섭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청사에서 열린 바실레 든쿠 루마니아 국방장관과 회담을 통해 "한·루마니아 양국은 2008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후 다방면에서 우호 협력관계를 심화하고 있다"며 국방·방산분야 협력 확대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우리나라와 루마니아 국방장관이 23일 양국 간 국방·방산분야 협력을 확대해 가기로 뜻을 모았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종섭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청사에서 열린 바실레 든쿠 루마니아 국방장관과 회담을 통해 "한·루마니아 양국은 2008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후 다방면에서 우호 협력관계를 심화하고 있다"며 국방·방산분야 협력 확대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든쿠 장관 또한 "사이버 안보협력, 군사정보 교류 등 양국 간 국방협력을 확대하고, 특히 방산 분야에서도 상호 공동 이익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가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든쿠 장관은 지난 21일 개막한 '대한민국 방위산업전'(DX Korea) 참관차 방한했다.
한·루마이나 양측은 이날 회담을 계기로 '한·루마니아 국방협력증진 의향서(LOI)'를 개정했다고 국방부가 전했다.
이와 관련 양측은 앞으로 △사이버 등 초국가적 신(新)안보 위협에 공동 대응하고, △향후 조속한 시기에 국방협력협정 체결하기 위해 노력해가기로 했다.
든쿠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우리나라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든쿠 장관은 "한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나토의 중요한 파트너국인 만큼 나토 회원국인 루마니아와 나토를 통해 다자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밖에 이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2030년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한 루마니아 측의 지지를 요청하기도 했다.
든쿠 장관은 "한국의 뛰어난 경제·문화적 역량을 잘 안다"며 "귀국 후 관련 부처에 한국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pej86@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교회서 예배만 하는 줄"…신앙심 깊은 '두 얼굴' 아내, 모텔로 빠졌다
- 어묵 1꼬치에 5000원?…집회 현장 폭리 노점상에 "선 넘었다" 질타
- 김소연 "이준석, 네 X 굵다…성접대 여성 의전한 분 음성 다음주 공개"
- "수요일에 당선된 대통령들, 모두 감옥행"…'K-사주' 속 尹 운명은
- 40년 친구 산 채로 저수지 유기한 '전과 7범'…챙긴 돈은 12만원
- "천사가 세상에 나와" 52세 류시원, 아빠됐다…19세 연하 아내 딸 출산
- 강호동, 6년 전에 산 가로수길 빌딩 166억에 매각…차익 25억
- 나훈아, 콘서트서 비상계엄 사태에 쓴소리 "밤 꼴딱 새워…우짜면 좋노 싶더라"
- 베란다서 어린이집 향해 소변 인증샷…"화장실 물 아끼고 좋네" 뻔뻔
- 레인보우 김재경, 지난 여름 결혼…"비연예인과 비공개로 식 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