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술게임을 전 세계로...로제 ‘아파트’, 제대로 터졌다[돌파구]

이다겸 스타투데이 기자(trdk0114@mk.co.kr) 2024. 10. 24. 14: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16년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걸그룹 블랙핑크로 데뷔.

가요계 출격과 동시에 뜨거운 인기를 얻은 블랙핑크는 '붐바야', '마지막처럼', '뚜두뚜두', '킬 디스 러브', '하우 유 라이크 댓' 등 다수의 메가 히트곡을 내며 K팝 대표 아티스트로 성장했다.

팀에서 메인 보컬을 맡은 로제는 2021년 솔로 데뷔 앨범 'R'을 발매하며 블랙핑크 멤버뿐만 아니라 솔로 아티스트로서도 두각을 드러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이다겸의 돌파구(dol+파구) : 아이돌(idol)을 팝니다 땅 파도 100원도 안 나오는 세상. 하지만 ‘아이돌’을 파면 엔돌핀이 팡팡 터집니다. 눈과 귀가 즐거운, 지친 일상의 돌파구. 보석 같은 아이돌과 그들의 음악을 파볼게요. 오늘은 ‘아파트’로 글로벌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로제(ROSÉ)입니다. 팔로 미~
로제, 브루노 마스. 사진l더블랙레이블
[Who is 로제(ROSÉ)]

2016년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걸그룹 블랙핑크로 데뷔. 가요계 출격과 동시에 뜨거운 인기를 얻은 블랙핑크는 ‘붐바야’, ‘마지막처럼’, ‘뚜두뚜두’, ‘킬 디스 러브’, ‘하우 유 라이크 댓’ 등 다수의 메가 히트곡을 내며 K팝 대표 아티스트로 성장했다. 팀에서 메인 보컬을 맡은 로제는 2021년 솔로 데뷔 앨범 ‘R’을 발매하며 블랙핑크 멤버뿐만 아니라 솔로 아티스트로서도 두각을 드러냈다.

변곡점을 맞은 것은 YG엔터테인먼트와의 7년 전속계약이 끝나던 2023년. 블랙핑크 멤버들은 지난해 12월 YG엔터테인먼트와 그룹 활동에 대한 전속계약을 체결했지만, 개인 활동은 각자의 둥지에서 하는 ‘따로 또 같이’ 전략을 택했다. 이에 따라 로제는 지난 6월 테디 프로듀서가 이끄는 더블랙레이블과 매니지먼트 계약을 맺었다.

[What is ‘아파트(APT.)’]

오는 12월 6일 첫 번째 정규 앨범 ‘로지(rosie)’ 정식 컴백을 앞두고 발매한 선공개 싱글. 한국에서 널리 알려진 ‘아파트 게임’에서 착안한 곡으로, 세계적 아티스트 브루노 마스(Bruno Mars)와의 협업으로 화제를 모았다. 로제와 브루노 마스는 완벽한 보컬 합을 보여준 것은 물론 뮤직비디오에도 함께 출연해 환상의 시너지를 만들어냈다.

‘아파트’ 뮤직비디오는 공개 5일만 유튜브 조회 수 1억 뷰를 돌파했고, 연일 국내 인기 급상승 동영상과 인기 급상승 음악 1위의 자리를 지키며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음원 역시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1위를 석권하는 ‘퍼펙트 올킬’을 달성했으며, 국내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미국 스포티파이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로제. 사진l스타투데이DB
[타기팅(Targeting) 포인트]

재밌고 쉬운 멜로디중독성 있는 가사가 포인트. 한 번 들으면 귓가에 맴도는 ‘아파트 아파트/아파트 아파트/아파트 아파트/Uh, uh huh uh huh’라는 가사가 반복 재생을 유도, 언어의 장벽을 넘어 글로벌 리스너들까지 스며들게 했다.

뮤직비디오에서는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케미가 돋보인다. 특별한 안무가 없음에도 유쾌한 두 사람의 모습이 보는 이들까지 함께 춤추게 한다. 여기에 모두가 인정한 두 사람의 황홀한 목소리는 덤. ‘역대급 컬래버레이션’이라는 감탄이 나오게 한다.

[속닥속닥 기자 토크]

선공개 싱글 ‘아파트’가 글로벌 열풍을 일으키면서 오는 12월 6일 발매될 로제의 첫 번째 정규 앨범 ‘로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 타이틀곡을 포함해 총 12곡이 수록되는 신보에는 로제가 전곡 작사·작곡에 참여, 보다 솔직하면서도 내밀한 자신만의 이야기를 들려줄 전망이다.

특히 로제가 지난 9월 워너 뮤직 그룹 산하 레이블인 애틀랜틱 레코드(Atlantic Records)와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글로벌 음악시장 공략에 나선 만큼, 첫 솔로 정규 앨범을 통해 어떤 기록들을 써내려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다겸 스타투데이 기자]

Copyright © 스타투데이.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