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레인지 주변에는 기름때, 음식물 찌꺼기, 탄자국이 복합적으로 쌓인다.
일반적인 물청소만으로는 쉽게 제거되지 않으며 다양한 화학적·물리적 원리를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찌든때를 제거 할 수 있다.
가스레인지 기름때/찌든때 제거하는 방법

1. 베이킹소다 활용
오래된 기름때는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베이킹소다는 약알칼리성 성분으로, 산화된 산성 성분인 기름과 음식물 찌꺼기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동시에 미세한 연마제 역할을 해 기름때를 긁어내는 효과가 있다.
먼저 삼발이, 버너헤드 등 부속품을 분리한 후, 찌든 때 위에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려준다. 이후 뜨거운 물을 살짝 부어 적셔준다. 10~15분 정도 기다린 후, 수세미나 솔로 문질러 닦아주면 된다. 베이킹소다를 직접 뿌리는 대신, 물과 섞어 반죽처럼 만들어 찌든 때 위에 올려놓아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2. 설탕물 활용
의외로 설탕물은 가스레인지의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이다. 설탕의 강한 점성이 기름과 결합하여 이를 흡착하는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먼저 설탕과 물을 1:1 비율로 섞어 설탕물을 만들어준다. 여기에 키친타올을 적셔 준 뒤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두고 5~15분 정도 기다려준다. 이후 키친타올을 문질러 닦아주며 제거하면 된다. 남은 설탕물은 젖은 행주로 깨끗하게 닦아 마무리한다. 설탕물은 가스레인지 겉면이 코팅된 경우에도 부드럽게 닦을 수 있어 표면 보호에도 좋다.
3. 레몬과 소금 활용
레몬과 소금을 활용하면 강력한 기름때 제거 효과와 함께 탈취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레몬을 반으로 잘라, 기름때가 심한 부분에 문질러 즙을 묻혀준 뒤 그 위에 굵은 소금을 골고루 뿌린다.
5~10분 정도 기다린 후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주고, 젖은 수건으로 닦아준 뒤 마른 수건으로 마무리하면 된다. 구연산이 풍부한 레몬은 찌든 기름때를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며, 소금은 연마제 역할을 해 기름때 제거를 돕는다. 구연산과 소금 모두 탈취 효과가 있어, 냄새를 제거하는데도 좋다.
4. 알코올 활용
가열된 기름이 탄 자국과 섞여 찐득하게 남아 있다면 알코올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소주를 적신 키친타올을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 기름때를 불린 후, 5분 정도 기다린 뒤 수세미나 행주로 문질러 닦아준다.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나면 알콜이 증발되어 효과가 없을 수 있으니 적당히 촉촉할 때 찌든 때를 제거하자.
마지막으로 젖은 행주로 한 번 더 닦아 알코올 냄새를 제거하면 된다. 알코올은 기름을 용해하는 성질이 있어 찌든 기름때를 녹이고 쉽게 닦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주 대신 손소독제를 활용해도 가능하다. 다만, 알코올을 사용할 때는 도시가스와 가스레인지 벨브를 꼭 잠그고 청소해야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