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김건희 특검법 재표결 총력전…국힘 "수사도 안 끝났다"
【 앵커멘트 】 지금까지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 국회로 돌아온 법안 가운데 재표결 문턱을 넘은 건 단 한 번도 없었죠. 하지만, 최근 김 여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터져나오며 '김건희 여사 특검법' 재표결 땐 상황이 다를 거라고 야권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친윤계를 중심으로 "아직 수사도 끝나지 않았다"며 표단속에 나섰습니다. 서영수 기자입니다.
【 기자 】 다음 주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예상되는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 회의에서는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수용하라는 목소리가 쏟아졌습니다.
▶ 인터뷰 : 박찬대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김건희 방탄, 용산 거수기 역할을 하는 국민의힘도 정신 차리십시오. 계속해서 용산 눈치만 보다가는 정권과 함께 몰락하게 될 거라는…."
민주당 내에선 김 여사 특검법의 통과 가능성이 어느 법안보다 높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그만큼 최근 여권 기류가 심상치 않다는 겁니다.
▶ 인터뷰 : 김용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 "(국민의힘에서) 대통령을 지키는 것까지는 의원으로서 어떻게 해보겠지만, 김건희 여사를 지킨다라는 것은 자존심 상하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민주당은 김 여사의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TF까지 추진하는 동시에, 사무총장이 의원들에 '방심말고 행동을 가다듬으라'는 편지를 보내며 당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여론을 예의주시하면서도 일단 표 단속에 주력하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친윤계는 김 여사가 사과도 해선 안 된다며 엄호에 나선 상태입니다.
▶ 인터뷰 : 성일종 / 국민의힘 의원(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검찰 수사도 안 끝났고 발표도 안 됐는데 무슨 사과를 먼저 합니까? 너무 앞선 얘기라고 생각을 합니다."
▶ 스탠딩 : 서영수 / 기자 -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이어 이르면 다음 주 후반 김 여사 특검법 재표결이 예상되는 가운데, 여야의 수 싸움은 어느 때보다 치열할 전망입니다."
MBN뉴스 서영수입니다.
영상취재 : 김회종 기자 영상편집 : 김혜영 그래픽 : 양문혁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북핵 인정' 발언에 한반도 비핵화 흔들?…자강론 vs 신중론
- 사망사고 낸 '뺑소니 마세라티' 운전자, 음주 사실 인정
- 손담비, ‘시험관 시술’ 끝에 진짜 엄마 된다...내년 4월 출산
- ″날 보고 있다고?″...아파트 복도서 소형 카메라 발견
- ″여행 어쩌지?″...태풍 제비·끄라톤, 한반도 영향 줄까
- ″'000을 잡아라″...'초박빙' 미국 대선 변수
- '사격 스타' 김예지, 이번엔 딥페이크 범죄 조준
- 조수석에서 미화원 향해 흔든 비닐봉지…알고보니 '반전' [AI뉴스피드]
- ″재밌어″...블핑 로제가 알려준 'K-술자리 게임' [짤e몽땅]
- ″뜨거운 커피·차 NO″...아시아나, 단거리 국제선 제공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