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린내 밴 프라이팬엔 "'이것' 한 방울" 생활 꿀팁 4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음식에 사용하는 식초. 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아 방치돼 있다면 청소와 설거지를 위한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식초를 집안일에 활용할 수 있는 꿀팁을 알아보자.

사진=연합뉴스

#탄 냄비 세척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은 다음 냄비의 탄 부분이 잠길 때까지 집어넣는다. 냄비가 담긴 식초물을 팔팔 끓어오를 때까지 끓인 후 물을 버리고 수세미로 문질러 준다. 식초의 아세트산 성분이 오염물질을 녹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탄 부분이 쉽게 벗겨져 나간다.

사진=뉴시스

#기름때, 비린내 제거

생선을 한 번 굽고 나면 아무리 닦아내도 생선 비린내가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에는 프라이팬을 불에 달군 뒤 식초를 붓고 닦아내면 생선 비린내가 사라진다. 또 프라이팬에 남아 있는 기름때도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 산성인 식초는 단백질과 지방 성분을 응고시켜 살균, 방부, 탈취 효과가 뛰어나다.

사진=뉴시스

#악취 제거

식초, 베이킹소다는 욕실 배수구 청소에도 활용 가능하다.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1:1로 섞은 뒤 배수구에 낀 머리카락 등 이물질을 제거하고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섞은 물을 부어준다. 10~15분 뒤 거품이 생기면 뜨거운 물로 헹구면 배수구 악취를 제거할 수 있다.

사진=연합뉴

#욕실 얼룩 제거

식초는 주방뿐 아니라 욕실 청소에도 활용할 수 있다. 욕실 벽면, 바닥 타일 등에 생긴 얼룩, 곰팡이는 식초 원액을 뿌려 솔로 문질러 닦아낸다. 곰팡이가 생긴 부분에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은 뒤 소금을 섞어 만든 액체를 사용해 닦아내도 효과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