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수저, 잘못 씻으면 '세균 덩어리'입니다"...올바른 나무 수저 세척법

픽데일리

나무 식기는 자연스러운 감촉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지만, 잘못된 세척법으로 인해 위생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나무는 물을 흡수하고 팽창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보통 주방세제로 설거지 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무 식기를 이렇게 설거지 하면 주방세제를 그대로 흡수할 수 있다. 설거지 통에 담가두면 음식물 찌꺼기까지 흡수하게 된다. 올바른 세척 방법으로 나무 식기를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해보자.

나무 식기의 올바른 세척법

픽데일리

1. 일반적인 나무 수저 세척법
흐르는 물에 수저를 헹궈 음식물을 최대한 제거해준다. 그런 다음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녹여 세척액을 준비한다. 베이킹소다가 완전히 녹지 않으면 나무 표면이 변색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해 베이킹소다 물로 수저를 가볍게 닦아준다 .이때, 겉의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조심한다. 마지막으로 차가운 물에 식초를 섞어 헹굼 물을 준비한 뒤, 식초물로 여러 번 헹궈준다. 식초는 세균을 제거하고 소독하는 데 효과적이다.

2. 기름기가 많은 나무 식기
기름기가 많이 묻은 나무 주걱이나 젓가락은 녹차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녹차를 우린 물에 나무 주걱을 헹궈주거나 물에 적신 녹차 티백, 녹찻잎을 수세미처럼 사용해 문질러주면 기름때가 잘 제거된다. 녹차에는 기름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다

픽데일리

3. 나무 도마 세척법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나무 도마 역시 주방세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 구연산과 소금을 섞어 도마 표면을 문질러준다. 구연산은 살균 효과가 뛰어나고, 소금은 표면을 닦아내는 연마제 역할을 한다. 세척 후 깨끗한 물로 헹궈주면 도마를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4. 나무 식기 건조 방법
나무 식기는 건조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햇볕에 말리면 세균이 사라질 것 같지만, 실제로는 나무가 뒤틀리거나 갈라지는 원인이 된다. 마른 행주로 물기를 부드럽게 닦아낸 뒤,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려야 한다.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려 건조하는 것도 가능하다. 시간을 너무 오래 설정하면 나무가 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5. 주기적으로 교체하기
나무 식기는 일정 기간 사용했다면 새 것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표면이 거칠어지고 코팅이 벗겨졌다면 고민하지 말고 버려야 한다. 오래된 나무 식기는 음식물을 흡수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할 위험이 크다.

실제로 오래된 나무 수저를 사용하다가, 수저에 곰팡이가 핀 줄 몰라 온가족이 간암에 걸려 사망한 사건도 있었다. 주기적인 교체는 필수적이다.